“누적 조회수 200만회 돌파”…품절대란 상품부터 제페토 라방까지 선보이는 ‘이 편의점은’
CU, 라방 시작 1년만에 누적 조회수 200만회 돌파
구매대란 상품 한정판매, 제페토 활용 라방 선보여
자체 플랫폼 포켓CU 활용 라방, 정규 방송 편성 예정
BGF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CU가 라이브방송을 시작한 지 약 1년 만에 누적 조회수 200만회를 돌파했다고 9일 밝혔다.
CU는 지난해 말부터 다양한 홈쇼핑, 라이브커머스 플랫폼들과 손잡고 계절별, 시즌별 이벤트에 맞춰 CU만의 차별화 상품과 프로모션을 소개하는 콘텐츠를 선보이며 10여 차례 이상 편의점표 라이브방송의 수요와 경쟁력을 파악했다.
실제로 CU는 곰표, 위글위글 등 오프라인에서 구매 대란을 일으킨 차별화 상품들을 온라인에 옮겨와 한정 판매하거나 미공개 신상품을 선공개하고, 메타버스 플랫폼인 제페토와 연계한 가상의 라이브방송을 선보이는 등 최근의 편의점 트렌드를 온라인에 반영했단 설명이다.
CU측에 따르면 차별화된 기획과 인기 상품들을 최대 50% 할인된 가격에 판매한다는 내용이 입소문 나면서 CU의 라이브방송을 꾸준히 챙겨보는 고정 시청자가 꾸준히 늘어났다. 이에 따라 CU는 업계에서 유일하게 네이버 쇼핑라이브 내 인기 프로그램과 계약해 매월 정기 라이브방송을 선보이게 됐다.
지난 8월부터 시작한 네이버 쇼핑라이브 방송은 최고 조회수 43만회, 회당 평균 조회수 25만회를 기록하며 인기 프로그램 중 하나로 자리매김했다. 전체 주문 고객 10명 중 4명 이상이 재구매 고객일 정도로 충성도도 높고, 주요 시청자로는 알뜰 쇼핑을 추구하는 30~40대 고객들이 전체 구매자의 70% 이상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단 설명이다.
지난 7일에는 업계 최초로 자체 플랫폼을 활용한 라이브방송도 선보였다. CU 멤버십 앱인 ‘포켓CU’에서 각종 한정판 상품들과 모바일상품권을 최대 15% 할인 판매하는 기획전을 열어 첫 방송에 2만뷰를 기록했다. 당시 1000개 준비한 한정판 예약구매 상품 5종은 방송 시작 4분 만에 완판됐으며, 1만원권 모바일상품권 또한 뒤이어 바로 매진을 기록했다.
CU는 포켓CU 라이브방송 횟수를 늘려나가는 한편, 앞으로 정규 방송을 편성해 고객과 소통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 오프라인 점포에서 진행하는 프로모션과 연계된 포켓CU 라이브방송을 기획해 고객이 온·오프라인에서 동시에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김석환 BGF리테일 DX실장은 “CU는 라이브방송을 통해 고객 접점을 넓히고 탄탄한 브랜드 팬층을 구축하는 한편, 방송에서 판매한 상품들이 가맹점 매출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CU는 방송 시청 고객 반응 및 상품 판매 효과를 다방면으로 분석해 차별화 상품을 재미있게 소개하며 고객 혜택을 극대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채영 기자 chaeyom@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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