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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MW·현대차 등 5개사 15개 차종서 제작결함…리콜 조치

i4 eDrive40 배터리 관리장치 SW 오류
제네시스 GV70 전기 과열 화재 가능성

 
 
 
BMW i4 eDrive40. [사진 BMW]
국토교통부는 BMW코리아와 현대자동차, 스텔란티스코리아, 폭스바겐그룹코리아, 다임러트럭코리아 등 5개사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15개 차종 8482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자발적으로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9일 밝혔다.
 
BMW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i4 eDrive40 등 7개 차종 5586대는 배터리 관리장치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배터리 상태 진단을 간헐적으로 잘못해 배터리 충전 중단 또는 배터리 전원공급 차단을 일으키고, 이로 인해 주행 중 차량이 서서히 멈춰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돼 자발적으로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지난 26일부터 BMW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다.
 
현대자동차에서 제작, 판매한 제네시스 GV70 1522대는 발전기(알터네이터) 내 양극 단자 너트의 체결 불량에 따른 전기 과열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자발적으로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2023년 1월3일부터 현대자동차 하이테크센터와 블루핸즈에서 각각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수리 등)를 받을 수 있다.
 
스텔란티스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짚그랜드체로키 453대는 브레이크 잠김 방지(ABS) 제어장치의 회로기판 불량으로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아도 주차 브레이크(P)상태에서 기어 변속이 가능해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지프 랭글러 PHEV 90대는 규격에 맞지 않는 고전압 배터리 퓨즈 고정볼트의 장착으로 퓨즈 내 저항값이 상승해 퓨즈가 손상되고, 이로 인해 고전압 배터리에서 전원공급이 되지 않아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폭스바겐그룹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Q8 55 TFSI qu. Premium 등 2개 차종 369대는 연료펌프 내 부품(임펠러)의 내구성 부족에 의한 파손으로 연료공급이 제대로 되지 않고, 이로 인해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이건엄 기자 Leeku@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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