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추석 앞두고 내수 활성화 ‘방안’
협력회사 물품대금 1조4000억원 조기 지급
추석 명절 장터 확대 운영…국내 여행 권장도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삼성이 추석 명절을 앞두고 ▲협력회사 물품 대금 1조4000억원 조기 지급 ▲추석 명절 장터 확대 운영 ▲임직원 국내 여행 권장 캠페인 등 내수 경기 활성화 방안을 마련했다고 14일 밝혔다.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SDI, 삼성SDS,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물산, 삼성엔지니어링, 제일기획, 삼성웰스토리 등 11개 관계사가 물품 대금 조기 지급에 참여한다. 중소 협력회사의 자금 운영을 돕기 위함이다. 기존 지급일에 비해 최대 10일 앞당겨 지급할 예정이다.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는 협력회사의 자금 부담 완화를 위해 2011년부터 물품 대금을 매달 4번씩 현금으로 지급하고 있으며, 삼성전기, 삼성SDI, 삼성SDS, 제일기획 등도 매월 3~8차례씩 물품 대금을 주고 있다.
삼성은 또한 ‘협력회사의 경쟁력이 회사의 경쟁력과 직결된다’는 원칙을 갖고 중소기업 산업 생태계 육성을 위한 지원을 지속하고 있다. 협력회사의 원활한 자금 운영을 돕기 위해 3조40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운영하고 있으며, 우수 협력회사에 연간 1000억원 규모의 인센티브 지급하고 있다. 인건비 등이 오르면 협력회사의 수익성을 보장해주는 납품 대금 연동제도 시행 중이다.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3000여곳의 스마트 공장 전환도 지원했다.
삼성은 임직원 대상 추석 맞이 장터도 연다. 이를 통해 ▲관계사 자매마을 특산품 ▲국내산 수산물 ▲스마트 공장 지원 중소기업 생산 제품 ▲기타 국내 농수산품 등을 판매하고 있다. 이 장터에는 17개 관계사가 참여한다. 특히 올해는 수산물 수요 감소로 어려움 겪는 어민들을 돕기 위해 수산물 품목을 대폭 확대했다.
삼성은 기존에는 설 및 추석 연휴 전 2~3주 동안만 명절 장터를 운영했으나, 임직원이 전국의 특산품을 여유롭게 구매할 수 있도록 운영 기간을 연장했다. 올해는 9월 11일부터 10월 6일까지 열린다.
삼성은 국내 여행을 권장하는 사내 캠페인도 진행한다. 추석 명절을 전후로 국내 전 사업장에 국내 여행을 권장하는 현수막을 게재한다. 이메일과 사내 게시판 등을 통해 ▲여행 명소 ▲지역 행사 ▲전국의 휴양 시설 등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유명 여행 작가‧유튜버 초빙 특강 ▲지역별 맛집 지도 제작 등 다양한 임직원 참여 이벤트도 마련한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삼성전자,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SDI, 삼성SDS,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물산, 삼성엔지니어링, 제일기획, 삼성웰스토리 등 11개 관계사가 물품 대금 조기 지급에 참여한다. 중소 협력회사의 자금 운영을 돕기 위함이다. 기존 지급일에 비해 최대 10일 앞당겨 지급할 예정이다.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는 협력회사의 자금 부담 완화를 위해 2011년부터 물품 대금을 매달 4번씩 현금으로 지급하고 있으며, 삼성전기, 삼성SDI, 삼성SDS, 제일기획 등도 매월 3~8차례씩 물품 대금을 주고 있다.
삼성은 또한 ‘협력회사의 경쟁력이 회사의 경쟁력과 직결된다’는 원칙을 갖고 중소기업 산업 생태계 육성을 위한 지원을 지속하고 있다. 협력회사의 원활한 자금 운영을 돕기 위해 3조4000억원 규모의 펀드를 운영하고 있으며, 우수 협력회사에 연간 1000억원 규모의 인센티브 지급하고 있다. 인건비 등이 오르면 협력회사의 수익성을 보장해주는 납품 대금 연동제도 시행 중이다.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3000여곳의 스마트 공장 전환도 지원했다.
삼성은 임직원 대상 추석 맞이 장터도 연다. 이를 통해 ▲관계사 자매마을 특산품 ▲국내산 수산물 ▲스마트 공장 지원 중소기업 생산 제품 ▲기타 국내 농수산품 등을 판매하고 있다. 이 장터에는 17개 관계사가 참여한다. 특히 올해는 수산물 수요 감소로 어려움 겪는 어민들을 돕기 위해 수산물 품목을 대폭 확대했다.
삼성은 기존에는 설 및 추석 연휴 전 2~3주 동안만 명절 장터를 운영했으나, 임직원이 전국의 특산품을 여유롭게 구매할 수 있도록 운영 기간을 연장했다. 올해는 9월 11일부터 10월 6일까지 열린다.
삼성은 국내 여행을 권장하는 사내 캠페인도 진행한다. 추석 명절을 전후로 국내 전 사업장에 국내 여행을 권장하는 현수막을 게재한다. 이메일과 사내 게시판 등을 통해 ▲여행 명소 ▲지역 행사 ▲전국의 휴양 시설 등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유명 여행 작가‧유튜버 초빙 특강 ▲지역별 맛집 지도 제작 등 다양한 임직원 참여 이벤트도 마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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