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일반
대세로 떠오른 익스트랙션 장르…도대체 뭐길래?[서대문 오락실]
- 넥슨 익스트랙션 신작 ‘아크 레이더스’ 흥행 돌풍 일으켜
크래프톤도 익스트랙션 신작 ‘블랙 버짓’ 개발 중
[이코노미스트 원태영 기자]최근 넥슨 자회사 엠바크 스튜디오가 개발한 PvPvE 익스트랙션 어드벤처 신작 ‘아크 레이더스’(ARC Raiders)’가 흥행 돌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지난 10월 30일 전 세계 주요 플랫폼에 정식 출시된 아크 레이더스는 400만장을 판매하며 글로벌 밀리언셀러 반열에 올랐습니다.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전 플랫폼 최고 동시접속자수 70만명을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출시 후 2주간 스팀에서는 글로벌 매출과 인기 게임 순위 1위를 유지했고 최다 플레이 게임 순위 3위에 올랐으며, 한국·일본·대만·태국 등 아시아 주요 지역에서도 판매 1위를 기록하는 등 서구권과 아시아권을 아우르는 가파른 흥행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스팀 이용자 평가에서도 7만9000여개 리뷰 중 89%가 긍정적 반응을 남기며 ‘매우 긍정적’(Very Positive) 등급을 유지하고 있으며, 뛰어난 그래픽과 몰입감, 사운드 디자인과 높은 완성도에 대한 호평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아크 레이더스는 폐허가 된 미래 지구, 일명 ‘러스트 벨트’를 배경으로 생존자 ‘레이더’가 돼 자원을 확보하고 생존을 모색하는 PvPvE 기반 익스트랙션 어드벤처 게임입니다. 이용자는 지상에서 기계 생명체 ‘아크’(ARC)와 맞서 싸우거나 다른 이용자와 협력·경쟁하며 탐험을 이어가게 됩니다.
그렇다면 아크 레이더스의 성공요인은 무엇일까요. 전문가들은 익스트랜셕 장르를 대중성있게 해석한 점에 높은 점수를 줍니다. 익스트랙션(탈출) 장르 게임의 경우, 장비를 챙겨 특정 맵에 뛰어든 후 그곳에서 물자와 아이템을 확보한 후 다시 복귀하는 플레이 패턴을 따릅니다. 복귀에 성공하면 아이템을 얻을 수 있지만 실패하거나 사망하면 들고 있던 자원을 모두 잃게 됩니다.
사망시 아이템을 잃게된다는 점은 굉장한 긴장감과 현실감을 주지만 동시에 엄청난 스트레스를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에 아크 레이더스는 유저들의 부담을 줄이고자 ‘무료 로드아웃’을 제공합니다. 기본적인 장비와 치료 아이템 등이 제공돼 모든 자원을 잃어버린 플레이어도 다시 모험을 떠날 수 있습니다.
‘배틀그라운드’로 유명한 크래프톤도 펍지 스튜디오의 익스트랙션 장르 신작 ‘PUBG: 블랙 버짓’의 첫 번째 클로즈드 알파 테스트를 12월에 진행한다고 밝혔습니다. 테스트는 12월 12일부터 14일, 19일부터 21일까지 총 6일간 운영되며, 북미, 유럽, 아시아 지역의 PC 플랫폼(Steam)에서 진행될 예정입니다. 이번 알파 테스트는 블랙 버짓의 핵심 게임플레이 요소를 점검하고, 커뮤니티 피드백을 통해 향후 개발 방향을 구체화하기 위한 개발 단계입니다.
블랙 버짓은 탐험과 발견을 중심으로 한 PvPvE 익스트랙션 슈터로, 기존의 생존·전투 중심 슈터 장르를 새롭게 정의합니다. 플레이어는 초자연적 현상과 비밀 기술이 얽힌 ‘콜리 섬’(Coli Island)을 무대로 매 레이드마다 다른 위험과 진실에 맞서 싸우게 됩니다. 숨겨진 시설을 탐험하고 전리품을 수집하며 섬의 비밀을 밝혀내는 것이 핵심으로, 펍지 스튜디오는 블랙 버짓을 “전투 그 이상, 탐험과 발견의 슈터 경험”으로 소개했습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쿠팡, 3370만 고객정보 유출…"쿠팡 사칭 전화·문자 주의"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일간스포츠
이데일리
이데일리
“형, 잘가시오” 백일섭, 故 이순재 생각하며 울컥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中, 사실상 ‘반일령’ 발동…항공·공연·콘텐츠까지 줄줄이 셧다운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엔씨 美법인 지분 사들인 유럽법인…존재감 다시 드러내나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인공관절 수술, 톱질이 아니라 밀링”… 제진호 원장이 선택한 10억 로봇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