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
CJ제일제당, 태국서 ‘K-푸드’ 판 키운다…현지 최대 유통사 손잡고 2700개 유통망 확보
두 회사는 K-푸드 제품 유통 및 현지 시장 확대를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사는 이번 협약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검증된 K-푸드 제품 라인업과 강력한 현지 유통망과 소비자 인사이트 등을 결합해 태국 K-푸드 시장의 판을 키울 방침이다.
CJ제일제당은 태국 내 방대한 영업망을 확보하며 사업 확대의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 CP엑스트라는 현지 대형 창고형 할인점 체인인 ‘마크로’(Makro)와 슈퍼마켓 체인 ‘로터스’(Lotus’s)를 운영 중이다. 두 체인의 태국 매장 수를 합치면 2700개가 넘어 비비고 제품 판매 확대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CJ제일제당은 전했다.
CJ제일제당은 협력을 통해 태국 내 주력 제품인 ‘비비고 볶음면’과 ‘김치’ 외에도 ▲비비고 만두 ▲K-스트리트 푸드 ▲K-소스 등 다양한 제품군의 메인스트림 유통채널 입점을 확대할 계획이다.
식당, 카페 등 기업 간 거래(B2B) 고객 비중이 높은 마크로와 함께 대용량·B2B 제품군을 적극적으로 육성하고, 공동 마케팅·프로모션 등 여러 분야에서 협력을 이어갈 예정이다.
CP엑스트라는 비비고의 제품력과 글로벌 브랜드 파워를 활용해 마크로와 로터스 내 K-푸드 카테고리를 대폭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양사는 향후 CP그룹이 진출한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인근 동남아 국가로 협력을 확대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태국 1위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현지 사업 성장의 획기적 발판을 마련하게 됐다”며 “K-푸드 글로벌 개척자로서 다양한 협력을 통해 ‘신(新)영토 확장’을 이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태국을 포함한 동남아시아는 약 6억9000만명에 달하는 인구와 높은 경제 성장 잠재력을 갖춘 K-푸드 확산의 핵심 시장이다. 태국은 K-컬처에 대한 높은 관심과 함께 동남아의 경제 강국으로서 인근 국가로 K-푸드를 확산하는 관문 역할의 ‘전략 국가’로 떠오르고 있다.
CJ제일제당은 지난 2023년 태국 법인을 설립하고 현지 시장에 진출한 후 비비고 만두, 김치, 볶음면 등을 ▲마크로 ▲로터스 ▲세븐일레븐 등 주요 유통채널에서 판매 중이다.
전 세계 국가 중 태국에서 가장 먼저 선보인 비비고 볶음면은 ▲매운 떡볶이 ▲치즈떡볶이 ▲김치 ▲K-치킨 ▲스모키K-치킨 등 한국적인 맛을 앞세워 인기를 끌고 있다.
CJ제일제당의 해외 식품 사업 매출은 지난 2019년 3조1540억원에서 지난해 5조5814억원으로 5년 간 약 77% 성장했다. 올해 3분기 누적 기준 해외 매출은 4조3123억원으로 전체 식품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절반을 넘어섰다.
최근 CJ제일제당은 고성장하는 해외 식품 사업에 더욱 힘을 싣기 위해 현지 주요 기업과 협력 관계를 구축하고 있다.
지난 9월에는 일본 5대 종합상사 중 하나인 ‘이토추상사’의 식품 부문과 현지 사업 확대를 위한 협약을 맺었다. 이달에는 중동 지역 K-푸드 사업 육성을 위해 아랍에미리트(UAE) 기업 ‘알 카야트 인베스트먼츠’(Al Khayyat Investments·AKI)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갓 잡은 갈치를 입속에... 현대판 ‘나는 자연인이다’ 준아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21/isp20251121000010.400.0.jpg)
![딱 1분… 숏폼 드라마계 다크호스 ‘야자캠프’를 아시나요 [김지혜의 ★튜브]](https://image.isplus.com/data/isp/image/2025/11/09/isp20251109000035.400.0.jpg)
당신이 좋아할 만한 기사
브랜드 미디어
브랜드 미디어
“되팔 건데 취득세 왜?”…매매용자동차 세제 개선 착수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일간스포츠
‘조프야 공동 대상’ 폰세 안현민, 수상 소감은
대한민국 스포츠·연예의 살아있는 역사 일간스포츠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일간스포츠
"고통 안 끝났다"…비트코인 6만 달러까지 빠질 수도
세상을 올바르게,세상을 따뜻하게이데일리
이데일리
이데일리
[마켓인]IT에서 전력·인프라로…IPO 지형도 전환 이끈 '기후테크'
성공 투자의 동반자마켓인
마켓인
마켓인
넥스피어-F, 고관절 통증도 효과… 근골격계 통증 새 치료 대안 '주목'
바이오 성공 투자, 1%를 위한 길라잡이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
팜이데일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