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12월, ‘코스트코’ 불고기 베이크 단종 날벼락…‘신라호텔’ 케이크는 불티

이코노미스트X트위터 월간 브랜드 키워드5 랭킹
겨울 시즌 메뉴 ‘신라호텔 케이크’ ‘설빙 딸기빙수’ 인기
코스트코 '불고기베이크' 단종소식도 빠르게 리트윗

 
 
코스트코 불고기베이크와 신라호텔 크리스마스 케이크. [중앙포토]
일명 '키워드 시대'다. 관심사는 SNS 키워드로 나타나고 해시태그로 묶인 키워드는 또 다른 검색어로 이어지는 등 집합효과를 낸다. 주요 키워드가 곧 지금의 트렌드 이슈이자 온라인 세대의 주요 관심사인 것이다. [이코노미스트]는 이 같은 흐름에 맞춰 하루에 세계 2억1100만명이 사용하고 있는 SNS 트위터와 함께 현재 사람들이 어떤 브랜드 키워드에 집중하고 관련 연관 검색어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본다. 조사는 매달 진행하고 브랜드 키워드 랭킹은 한 달간 트위터 이용자에게 해당 키워드가 노출된 수를 집계했다.
 

키워드 1. 소리 소문 없이 사라진 ‘코스트코’ 불고기베이크

코스트코가 인기메뉴 불고기베이크를 단종한다. [중앙포토]
12월 4일 ‘코스트코’ 인기 메뉴 불고기베이크 단종 소식이 알려지면서 이를 아쉬워하는 게시물이 연이어 올라왔다. 코스트코는 코로나19 이후 발생한 글로벌 물류대란으로 수입고기 가격이 급등하면서 불고기베이크 단종을 결정했다. 트위터 집계에 따르면 메뉴 단종 소식이 알려진 4일에 코스트코 키워드 발생량이 평소보다 20배가량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새로 출시한 코스트코 신메뉴에도 관심이 컸다. 12월 11일 ‘딸기트라이플’ 재출시 소식이 퍼지면서 11일 하루 간 코스트코 키워드 발생량이 평소보다 53배가량 급증했다. 생딸기가 더해진 케이크로, 가격이 2만1990원으로 가성비 케이크로 인기를 얻었다. 12월 코스트코 관련 연관 검색어로는 ‘불고기’ ‘딸기트라이플’ ‘단종’ ‘출시’ ‘비주얼’ ‘딸기타르트’ 등이 나타났다.  
코스트코 관련 트위터 게시물. [사진 화면캡처]
 

키워드 2. 크리스마스 홈파티족에게 인기, ‘신라호텔’ 케이크  

신라호텔이 내놓은 크리스마스 케이크. [사진 신라호텔]
크리스마스를 맞아 홈파티를 준비하는 사람이 늘면서 ‘신라호텔’ 케이크가 12월 주요 키워드에 올랐다. 크리스마스 트리를 닮은 케이크가 매해 겨울마다 출시하는데 올해는 하얀 색상의 ‘화이트 홀리데이 케이크’를 8만8000원에 추가로 선보였다. 신라호텔 케이크는 독특한 모양으로 연말마다 홈파티용 케이크로 인기를 얻어왔다. 크리스마스 시즌인 12월 23~25일에는 신라호텔 케이크 매출액이 평소보다 3배가량 증가할 정도다. 올해 역시 신라호텔 크리스마스 케이크는 24~25일과 31일에 판매되는 예약 케이크가 12월 초에 빠르게 마감됐다. 신라호텔 크리스마스 케이크는 12월 12일 트위터 국내 실시간 트렌드 7위를 기록하는 등 온라인상에서 호응을 얻었다. 관련 연관 검색어로는 ‘크리스마스케이크’ ‘패스트리’ ‘호텔케이크’ 등이 등장했다.      
신라호텔 케이크 관련 트위터 게시물. [사진 화면캡처]
 

키워드3. 10대들이 열광한 아이돌 육성 게임, ‘앙상블스타즈’  

국내 출시 1주년을 맞은 모바일 게임, 앙상블 스타즈. [사진 화면캡처]
지난 12월 17일 아이돌 육성 시뮬레이션 게임 ‘앙상블스타즈’가 국내 출시 1주년을 맞이하면서 키워드 노출량이 급등했다. 트위터 집계에 따르면 12월 앙상블스타즈 키워드가 전월 대비 35.5%로 증가했다. 앙상블스타즈는 해피 엘리먼츠가 운영하는 게임으로, 14개 유닛으로 구성한 49명의 남자 아이돌을 육성하는 게임이다. 이는 실제와 같은 섬세한 그래픽 화면을 제공해, 10대들 사이에서 게임 남자 아이돌의 팬덤을 형성하고 있다. 게임 속 캐릭터인 파샤, 레이, 누이 등에 대해 말하는 트위터 게시물이 늘어났다. 또 해피 엘리먼츠는앙상블스타즈 출시 1주년을 기념해 아이폰과 문화상품권, 게임 머니 등을 증정하는 리트윗 이벤트를 펼쳐 키워드 노출량을 늘렸다. 연관 검색어로는 ‘앙상블스타즈1주년’ ‘스카우트’ ‘일러스트’ 등이 나왔다.  
앙상블 스타즈 관련 트위터 게시물. [사진 화면캡처]
 

키워드4. 겨울 시즌 딸기 메뉴 낸 ‘설빙’ 딸기빙수

설빙이 올해 새롭게 출시한 딸기 케이크. [사진 설빙]
12월 1일 ‘설빙’이 겨울 시즌메뉴로 생딸기설빙 시리즈를 공개해 주요 키워드에 이름을 올렸다. 설빙이 내놓은 딸기 빙수는 ‘생딸기설빙’ ‘프리미엄생딸기설빙’ ‘순수요거생딸기설빙’ ‘와르르생딸기설빙’ 등 총 4종으로 조금씩 다른 딸기 빙수 맛을 후기로 적는 게시물들이 인기를 얻었다. 실제 각 딸기 시리즈 메뉴 후기를 적은 한 게시물은 7263명에게 리트윗되며 공감을 얻었다. 트위터 집계 결과 생딸기설빙이라는 키워드는 트위터 국내 실시간 트렌드 4위를 기록할 만큼 인기를 얻었다. 또 7일에는 딸기 케이크가 추가로 출시돼 설빙 딸기 케이크가 키워드로 나타났다. 연관 검색어로는 ‘딸기’ ‘찹살떡’ ‘겨울’ ‘빙수’ 등이 나타났다.  
설빙 딸기 메뉴 관련 트위터 게시물. [사진 화면캡처]
 

키워드5. 호랑이해 맞아 어흥 에디션 낸 ‘빙그레’ 바나나맛우유

빙그레가 호랑이해를 맞아 어흥 에디션을 내놨다. [사진 빙그레]
2022년, 호랑이해인 임인년을 앞두고 호랑이 관련 마케팅을 내세운 빙그레가 12월 키워드로 주목 받았다. 빙그레는 자사 주요 제품인 바나나맛우유에 호랑이 얼굴 그림을 그린 ‘어흥 에디션’을 출시했다. 이는 바나나맛우유가 처음 개발된 1974년이 호랑이해인 것에 의미를 더했다. 또 빙그레는 아이돌 가수 세븐틴 멤버인 호시에게 이번 어흥 에디션을 선물하면서 세븐틴 팬들로부터 인기를 얻었다. 팬들 사이에서는 바나나맛우유기프트콘을 제공하는 리트윗 이벤트가 자체적으로 발생하기도 했다. 지난 12월 22일 호시에게 어흥 에디션이 선물된 것이 알려진 당일 빙그레 관련 키워드 노출량이 평소보다 5.3배 가까이 늘었다. 연관 검색어로는 ‘바나나우유’ ‘호랑이’ ‘호시’ ‘편의점’ 등이 있었다.  
어흥에디션 관련 트위터 게시물. [사진 화면캡처]

라예진 기자 rayeji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롯데지주, 밸류업 계획 공시…“주주환원율 35% 이상 지향”

2젝시믹스 매각설에…이수연 대표 “내 주식 겨우 1만원 아냐” 반박

3“뉴진스 성과 축소”…민희진, 하이브 최고홍보책임자 등 고발

4수요일 출근길 ‘대설’…시간당 1∼3㎝ 쏟아진다

5“교통 대란 일어나나”…철도·지하철 등 노조 내달 5~6일 줄파업

6‘조국 딸’ 조민, 뷰티 CEO 됐다…‘스킨케어’ 브랜드 출시

7 러 “한국식 전쟁동결 시나리오 강력 거부”

8경주월드, 2025 APEC 앞두고 식품안심존 운영

9구미시, 광역환승 요금제 시행..."광역철도 환승 50% 할인"

실시간 뉴스

1롯데지주, 밸류업 계획 공시…“주주환원율 35% 이상 지향”

2젝시믹스 매각설에…이수연 대표 “내 주식 겨우 1만원 아냐” 반박

3“뉴진스 성과 축소”…민희진, 하이브 최고홍보책임자 등 고발

4수요일 출근길 ‘대설’…시간당 1∼3㎝ 쏟아진다

5“교통 대란 일어나나”…철도·지하철 등 노조 내달 5~6일 줄파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