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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조 ‘FPS 명가’ 드래곤플라이, 블록체인 게임·디지털 치료제로 반등 성공할까

2017년 이후 5년 연속 적자 기록…유상증자로 350억원 자금 충달 계획
지난해 11월 블록체인 P2E게임 서비스 자회사 '디에프체인' 설립
소아 ADHD 치료 위한 디지털 치료제 개발 착수

 
 
드래곤플라이 사옥 전경 [사진 드래곤플라이]
과거 ‘스페셜포스’로 FPS 게임 대중화를 이끌었던 원조 ‘FPS 명가’ 드래곤플라이가 블록체인·디지털 치료제 등을 새 먹거리로 낙점했다. 계속되는 적자에도 불구, 관련 사업에 대한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과거 FPS 장르는 소수의 마니아들이 즐기는 장르로 취급받았다. 국내 온라인게임 시장에서는 RPG가 주류를 이뤘다. 유저들은 PC 게임을 통해 FPS 장르를 접하고 즐겼다. 당시 유행하던 게임으로는 ‘레인보우식스’와 ‘카운터스트라이크’ 등이 있다.
 
그러다 2002년 게임개발사 드래곤플라이는 국내 최초로 온라인 FPS 게임을 국내 시장에 선보였다. 그 게임이 바로 ‘카르마 온라인’이다. 카르마 온라인은 그래픽이나 게임성 면에서 여타 PC FPS게임에 비해 많이 부족했다. 
 
카르마 온라인은 간단한 조작성과 PC 게임과 달리 구매를 하지 않고도 무료로 즐길 수 있다는 점을 내세워 유저들을 끌어 모았다. 카르마 온라인은 출시된지 1년도 지나기전에 동시접속자 수 8만명이라는 대기록을 세웠다. 
 

카르마 온라인·스페셜포스로 FPS 대중화 이끌어

카르마 온라인을 통해 시작된 온라인 FPS 인기는 그 열기를 더해만 갔다. 이후 2004년 드래곤플라이는 두 번째 온라인 FPS 게임인 ‘스페셜포스’를 내놓는다. 스페셜포스는 온라인게임 시장에서 FPS를 주류로 편승시키는데 성공한다. 이후 스페셜포스는 누적회원수 1300만명, 최고 동접 13만명, 게임순위 연속 79주 1위라는 엄청난 기록을 세우게 된다.
 
다만 스페셜포스의 영광은 오래가지 못했다. 스페셜포스가 큰 인기를 끌자, 게임 개발사들은 FPS 게임 개발에 열을 올리기 시작했고 2005년 게임하이(현 넥슨게임즈)는 ‘서든어택’이라는 FPS게임을 시장에 선보였다.  
 
서든어택의 등장은 FPS 시장에 파란을 불러 일으켰다. 서든어택은 진입장벽이 높았던 스페셜포스에 비해 좀 더 ‘가볍게’ 즐길 수 있는 게임이었다. 스페셜포스와 서든어택은 한동안 FPS 1위 자리를 두고 쟁탈전을 벌였다. 하지만 결국 유저들은 서든어택의 손을 들어주게 된다.
 
서든어택이 스페셜포스를 제치고 1위를 거머진 뒤 전국에 있는 PC방에선 이른바 서든어택 열풍이 불었다. 서든어택은 이후 PC방 점유율 106주 연속 1위, 최고 동시접속자 수 35만명이라는 FPS게임 역사상 전무후무한 기록을 세우며 국민 게임으로 등극하게 된다.
 
물론 드래곤플라이도 이후 카르마 온라인의 후속작 ‘카르마’, 스페셜포스 후속작 ‘스페셜포스2’, ‘솔저 오브 포춘 온라인’ 등 여러 FPS게임을 출시했다. 하지만 결국 서든어택의 벽을 넘어서지는 못했다. 이후 드래곤플라이는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시장에 도전장을 내밀고 ‘스페셜포스VR’, ‘또봇VR’ 등을 선보이기도 했다.
 
현재 드래곤플라이가 집중하고 있는 분야는 블록체인 게임, 메타버스, 디지털치료제 등이다. 드래곤플라이는 지난해 11월 블록체인 P2E 게임 서비스를 위해 자회사 ‘디에프체인’을 설립했다. 디에프체인은 러쉬코인 재단이 운영하는 법인 ‘게임체인’과 드래곤플라이가 지분 50:50을 출자해 설립한 조인트벤처다. 드래곤플라이는 디에프체인을 통해 NFT 발행, 코인 입출금, 리워드 수급 조절, NFT 구매 및 거래, 회원 유입까지 P2E의 전체적인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디에프체인은 지난 3월 자체 개발한 P2E 서비스 플랫폼 ‘인피니티 마켓’을 오픈했다. 현재 인피니티 마켓에서 서비스되고 있는 P2E 게임은 총 14종이다. 이 가운데 스페셜포스 IP를 활용한 P2E 게임 ‘스페셜포스 러쉬’의 경우 필리핀에서 어느정도 흥행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졌다.  
 

블록체인 게임·디지털 치료제 시장 ‘눈독’

디에프체인은 최근 인피니티 마켓의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하반기 전략을 발표하고 공격적인 서비스 확장에 나선다고 밝혔다. 우선 올 연말까지 5개 테마 게임 개발을 추가로 완료할 방침이다. 디에프체인이 준비하고 있는 5가지 테마 게임은 ▶스페셜포스 APE WARS ▶EARNING FOREST APE TOWN ▶인피니티 스페이스 ▶인피니티 벳 ▶블랙스쿼드 클래식 등이다.  
 
메타버스 프로젝트 ‘인피니티 스페이스’는 아트인모션과 핑거아이즈가 공동 개발하고 인피니티 마켓이 서비스한다. 인피니티 스페이스에선 Rush(러쉬), BEBIT(비빗)에 대한 다양한 혜택 및 사용처를 지속 업데이트할 예정이다. 또 여러 프로젝트의 NFT와 토큰 채굴이 가능한 가상 공간을 제공한다.
 
세계 최초 블록체인 스포츠 베팅이 가능한 ‘인피니티 벳'은 인피니티 마켓에서 제공하는 실시간 라이브 스포츠 베팅 플랫폼이다. 인피니티 마켓에서 마이닝한 BEBIT을 포함해 다양한 토큰으로 스포츠 베팅에 참여할 수 있다. 기존 스포츠 라이브 베팅과 달리 인피니티 벳은 블록체인 연결 베팅 서비스를 하며, 베팅에 성공한 재화의 빠른 엑시트 기능도 제공한다. ‘블랙스쿼드 클래식’도 P2E로 글로벌 론칭한다. 블랙스쿼드는 2015년 대한민국 게임대상 우수상을 받았던 게임이다. 9월 말 CBT를 진행한 뒤 10월 중에 OBT로 선보일 계획이다.
 
윤상규 디에프체인 사장은 “디에프체인은 국내 최초로 자체 메인넷을 구축했을 뿐만 아니라 PC·모바일 게임 상호 전환 가능한 에뮬레이터 기술도 국내에선 디에프체인이 유일하게 보유하고 있다”며 “이 같은 기술력을 토대로 인피니티마켓의 하반기 사업 전략을 주춧돌로 삼아 글로벌 P2E 시장을 섭렵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드래곤플라이는 지난 2017년 영업손실 55억원으로 적자 전환한 이후 지난해까지 5년 연속 적자를 벗어나지 못한 상황이다. 지난해 매출 63억원, 영업손실 38억원을 기록했으며, 최근 2분기에도 매출 16억원, 영업손실 22억원을 기록하는 등 적자가 계속되고 있다.
 
이런 상황속에서 드래곤플라이는 최근 신작 게임 개발 비용을 확충하기 위해 350억원 규모 유상증자를 실시하기로 했다. 아울러 미래성장동력의 한 축으로 삼은 디지털치료제 임상 준비에도 본격 나선다.
 
드래곤플라이는 지난 14일 이사회를 열고 보통주 2900만주를 주주 우선 공모 방식으로 신규 발행하는 내용의 유상증자를 단행하기로 결정했다. 1주당 예정발행가액은 1205원으로, 총 350억원에 달하는 규모다. 이사회 전날인 13일을 기점으로 최근 3거래일부터 5거래일까지 가중산출평균주가를 기준 주가로 잡고 30% 할인율을 적용했다. 이번 유상증자는 주주 우선 공모 후 실권주는 일반 공모로 진행할 예정이다.
 
드래곤플라이는 이번 증자를 통해 350억원의 자금을 확보하게 되면 신작 게임 개발 비용에 총 160억원을, 신성장동력으로 삼은 디지털 치료제 개발 비용으로는 50억원을 사용한다는 방침이다.
 
드래곤플라이는 소아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치료를 위한 디지털치료제 개발에 착수한 상태다. 미국 FDA(식품의약국)에서는 게임형 디지털치료제 자체를 정식 치료 방법으로 승인해 주고 상용화 단계에 있으며, 코로나19 팬데믹 이후 비대면 치료 방식 때문에 급성장했다. 
 
국가생명공학정책연구센터 ‘디지털치료제 산업 동향 및 전망’에 따르면 글로벌 디지털치료제 시장 규모는 올 연간 기준 약 5조원으로 추산된다. 드래곤플라이는 연 평균 20.5%씩 성장해 2030년에는 24조원까지 커지는 시장을 선점하겠단 포부다.  
 
다만 국내에선 아직 디지털 치료제와 관련해 식품의약품안전처 상용화 승인을 받은 곳이 전무한 상황이다. 드래곤플라이가 국내 최초 게임형 디지털치료제 상용화 허가를 받기 위해 임상을 준비 중에 있지만, 실제 상용화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  

원태영 기자 won77@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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