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다양한 PBV 선보일 것”...혁신 제조 기술 공개한 기아[여기는 CES]

이지스왑·다이나믹 하이브리드 혁신 제조 기술 소개
고객별 맞춤 솔루션 PBV 전용 비즈니스 시스템 구축

피에르 마르탱 보 기아 PBV 비즈니스 사업부 상무(왼쪽)와 카림 하비브 기아 부사장이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CES 미디어 데이에서 PBV 혁신 기술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사진 이지완 기자]
[라스베이거스(미국)=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기아가 목적기반모빌리티(PBV) 시장 선도를 위한 혁신 제조 기술 등을 소개했다.

기아는 8일(현지시간) 미국 라스베이거스 만달레이베이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소비자 가전 전시회’(CES) 미디어 데이에서 PBV 제조 혁신 기술을 발표했다.

기아는 PBV 상품기획·개발 단계부터 고객의 의견을 반영하는 ‘고객 참여형 차량 개발 프로세스’를 신규 도입해 고객 중심 제조 혁신에 나선다. 고객별 맞춤형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PBV 전용 비즈니스 시스템’을 구축하고, 다양한 고객 요구에 부합하는 차량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를 위해 기아는 오토랜드 화성에 연간 15만대 수준의 생산능력을 갖춘 PBV 전기차 전용공장 ‘이보 플랜트’(EVO Plant)를 구축하고 있다. ‘진화’를 뜻하는 이볼루션(Evolution)에서 따온 이보 플랜트는 디지털 기술과 로봇이 적용되고 컨베이어 시스템과 셀 생산방식이 접목된 혁신적 생산체계를 갖춰 PBV 본격 양산을 위한 스마트 팩토리로서 역할을 하게 된다.

기아 PBV의 혁신은 ‘이지스왑’(Easy Swap) 기술에 힘입어 극대화될 전망이다. 이지스왑은 소비자의 스타일에 맞게 라이프 모듈을 교체하여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다. 전통적인 볼트 체결 방식 대신 마그네틱 체결과 기계적 체결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유닛을 통해 별도의 차량을 신규로 구입하지 않아도 원하는 비즈니스 형태에 따라 차체에 변화를 줄 수 있다.

기아 PBV의 다품종 소량생산 생산체계를 이끌 ‘다이나믹 하이브리드’(Dynamic Hybrid)도 혁신 기술 중 하나다. 다이나믹 하이브리드는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맞춰 차체 크기나 높이 등을 기호에 맞게 조정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향후 본격화될 다품종 소량생산에 대응할 수 있는 수평·수직적 확장이 가능한 조립방식으로 꼽힌다.

기아는 PBV를 이용하는 고객이 각자의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PBV 솔루션을 제공받을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준비 중이다. 크게 ▲IVI(차량용 인포테인먼트) ▲FMS(차량 관제 시스템) ▲Charging(충전) 등 세 가지 영역으로 나뉜다.
피에르 마르탱 보 기아 PBV 비즈니스 사업부 상무(왼쪽)와 카림 하비브 기아 부사장이 PBV의 다품종 소량생산 생산체계를 이끌 ‘다이나믹 하이브리드’에 대해 소개하고 있는 모습. [사진 이지완 기자]
IVI는 고객이 필요한 서비스를 직접 개발해 PBV 애플리케이션 마켓에 바로 반영하거나 3rd Party(제3자) 개발자를 통해 제공받을 수 있다. 또 이동 과정에서 최신 정보와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즐길 수 있고 충전이나 주차, 결제 등 데이터와 결합된 개인화 서비스도 이용할 수 있다.

FMS는 PBV의 안정적 운영을 지원하는 소프트웨어다. 데이터 수집이나 관리 용도의 별도 기기 없이도 차량 데이터를 활용해 실시간으로 운행 제어가 가능하다. 인공지능(AI) 기술을 기반으로 운행 패턴과 고장 형태를 분석해 운전자에게 예측 정비 정보를 제공한다.

충전의 경우 충전 스케줄이나 운행 경로, 일정 등을 고려한 충전 컨설팅을 기반으로 고객에게 최적화된 충전 일정과 충전소를 안내한다. 또 V2X(차량사물통신) 등 최적의 충전 인프라를 기반으로 하는 고밀도 에너지 배터리를 활용해 모바일 기기나 비상 장비 등에도 전원을 공급할 수 있다.

피에르 마르탱 보 기아 PBV 비즈니스 사업부 상무는 “기아 PBV의 소프트웨어는 이동 편의성을 증가시키는 것은 물론, 고객 비즈니스 차별화까지 도모한다”며 “기아 PBV는 소프트웨어와 다양한 비즈니스 경험을 축적하며 차량 간 연결성을 강화하고, 나아가 사회 인프라를 통합시킬 플랫폼으로 거듭날 것이다”고 말했다.

이날 기아는 PBV 생태계 조성을 위해 다양한 글로벌 파트너와의 협력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기아는 PBV 사업을 통해 각 영역별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PBV에 특화된 ‘Kia PBV Partners Day’를 도입하고, 다양한 고객의 요구사항을 반영하는 프로세스를 최초로 시도한다.

새로운 모빌리티 생태계를 위해 다양한 파트너들과의 협력도 강화할 계획이다. 기아는 우버와 쿠팡, CJ대한통운, 카카오모빌리티 등의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고 PBV 전용 사업 체계를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아울러 모셔널과 함께 레벨4 수준의 자율주행이 가능한 PBV 로보택시를 개발할 예정이다.

카림 하비브 기아 부사장은 “기아가 선사할 PBV 경험은 차량의 물리적 경계를 넘어 고객의 삶과 필요에 맞춰 확장될 것”이라며 “기아 PBV는 고객들의 일상을 보다 효율적이고 즐겁게 만들어주는 최고의 비즈니스 및 라이프 스타일 파트너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피에르 마르탱 보 기아 PBV 비즈니스 사업부 상무와 카림 하비브 기아 부사장(오른쪽)이 PBV 중장기 전략을 발표하고 있는 모습. 사진 속 PBV는 기아가 공개한 3종의 콘셉트. [사진 이지완 기자]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자영업자 대출, 1112조 돌파...코로나 후 50% 늘었네

2‘감칠맛’ 찾는 소비자 덕…식품 시장 조용한 강자된 ‘이것’

3“디자인 왜 이래?” 현대차·기아 운명 바꿨다

4경기권 학생 비중 늘어나는데…의대 진학 역차별 벌어지나

51119회 로또 1등 번호 1·9·12·13·20·45…보너스 번호 3

6“손흥민 아니었어?”…토트넘 팬이 뽑은 올해의 선수는

7‘법원 전산망 해킹’ 개인정보 유출…北 소행 결론

8홍준표 “좌우 공존하는 선진대국시대…마지막 꿈일지도”

9유승민 “野 25만원 특별법은 위헌…민주당의 악성 포퓰리즘”

실시간 뉴스

1자영업자 대출, 1112조 돌파...코로나 후 50% 늘었네

2‘감칠맛’ 찾는 소비자 덕…식품 시장 조용한 강자된 ‘이것’

3“디자인 왜 이래?” 현대차·기아 운명 바꿨다

4경기권 학생 비중 늘어나는데…의대 진학 역차별 벌어지나

51119회 로또 1등 번호 1·9·12·13·20·45…보너스 번호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