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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킨판 뒤집어졌다...3위로 추락한 교촌치킨

2년 연속 1위 지킨 bhc
한때 1위 교촌 3위·BBQ 2위

치킨 프랜차이즈 빅3의 순위가 뒤바꼈다.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치킨 프랜차이즈 빅3의 운명이 엇갈렸다. 2022년 연간 매출액 1위 타이틀을 차지한 bhc가 건재한 가운데, 교촌치킨과 BBQ의 순위가 뒤바뀌었다.

12일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bhc는 지난해 개별 기준 매출액 5356억원, 영업이익 120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액은 5.5% 늘었지만, 영업이익이 15.2% 감소했다.

같은 기간 BBQ 운영사 제너시스BBQ는 매출액 4731억원, 영업이익 553억원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매출액은 12.8% 늘었으나, 영업이익이 13.7% 줄었다.

bhc와 BBQ는 공통적으로 닭고기 및 밀가루 등 원부자재 가격 상승을 영업이익 감소의 주된 원인으로 꼽았다.

반면 교촌치킨은 매출액이 줄고 영업이익이 늘어, 두 회사와 상반된 모습을 보였다.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의 지난해 매출액은 4259억원, 영업이익은 240억원으로 집계됐다. 전년 대비 매출액은 14.6% 감소, 영업이익은 738.5% 늘었다.

교촌치킨의 영업이익 개선은 빅3 중 유일하게 작년 가격 인상분이 실적에 반영된 결과로 보여진다. 교촌치킨은 지난해 4월 메뉴 가격을 최소 500원에서 최대 3000원까지 인상한 바 있다.

bhc의 경우 지난해 말 가격 인상을 단행했다. 당시 이 회사는 가격을 올리면서도 저렴한 브라질산 닭고기를 사용하기로 해 논란이 됐다. 논란이 확산되자 최근 모든 메뉴에 국내산 닭을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BBQ는 빅3 중 유일하게 가격을 동결한 업체다. 대신 원가 폭등에 대응하기 위해 올리브유 비중을 기존 100%에서 50%로 줄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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