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즈베키스탄과 오일과 경제] 거꾸로 가는 우즈베크 경제
[우즈베키스탄과 오일과 경제] 거꾸로 가는 우즈베크 경제
우즈베키스탄 수도 타슈켄트는 차가 막히지 않는다. 알마티에서 교통 체증으로 고생한 사람들에게는 반가운 일이다. 하지만 알마티에 다녀온 우즈베키스탄인들은 자존심이 상하는 듯했다. 고려인인 조야 김씨는 “과거 알마티는 타슈켄트에 여러 모로 뒤진 곳이었다. 하지만 이제 알마티에는 부자도 많고, 자동차도 많아졌다. 이게 다 대통령과 정치인들 탓”이라고 분통을 터트렸다. 타슈켄트는 소련 시절 중앙아시아의 중심 도시로 계획된 곳이다. 방사형으로 쭉쭉 뻗은 도로와 널찍한 8차선 규모를 보면 과거 타슈켄트의 규모를 알 수 있다. 척박한 중앙아시아 땅에서 가장 비옥한 곳으로 도로 주변에 나무들도 무성하다. 더구나 타슈켄트 시내에는 지하철도 있다. 요즘 잘나간다는 알마티나 아스타나, 바쿠에도 지하철은 없다. 소련 시절 지하철이 놓인 도시는 모스크바, 상트 페테르부르크, 고리키, 키예프, 타슈켄트, 민스크 등 6개 도시에 불과했다. 한때 세계의 절반을 지배했던 나라의 중심 도시라는 얘기다. 하지만 이 모든 것은 과거의 일일 뿐이다. 이제 타슈켄트는 30%에 달하는 실업률과 128%에 달하는 소비재 관세율로 중앙아시아 경제의 후미를 형성하고 있다. 경제가 이렇게 나빠지면서 인구도 점점 감소하고 있다. 많은 사람이 돈이 몰리는 알마티로 넘어가고 있다. 공식적으로 2500만 명인 인구는 사실상 최근 몇 년 사이 200만 명 정도 줄었다고 보면 된다. 일자리가 없어지자 사람들이 인근 국가로 빠져나갔기 때문이다. 실제로 평일 오전 타슈켄트 시내에 있는 시장에서도 하릴없이 서성대는 성인 남자들을 쉽게 볼 수 있었다. 시장에서 만난 엘레나는 “우즈베키스탄은 남자들보다 여자들이 먹여살리는 나라가 되고 있다. 공업이나 산업이 없으니 남자들은 놀고 여자들이 파출부나 날품팔이로 가정을 이끌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즈베키스탄 경제의 가장 큰 문제는 폐쇄정책이다. 지도자들은 개방하면 외국인들에게 나라의 부를 뺏긴다며 개방을 거부하고 있다. 한국의 KDI 격인 CEEP(Center for Effective Economy Policy)의 투르순 아흐메도프(Tursun Akhmedov) 부소장은 “우리는 우리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관세나 정책을 통해 외국 기업이나 제품의 유입을 적절히 관리한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우즈베키스탄은 관세로 벽을 쳐 놓고 있지만 자국 산업을 일으킬 자본이나 기술을 들여오지 못하고 있다. 우즈베키스탄의 소비재 관세는 평균 70%가 넘는다. 자동차나 TV 같은 경우 관세와 부가세 등을 합치면 100%가 넘는다. 지금은 우즈베크 정부의 소유가 된 우즈-대우자동차가 국내에 있기 때문에 수입차의 관세가 비싼 것이다. 전자제품 역시 국내에 제조업체가 있다. 제품값만큼 세금을 내야 하니 외국 제품이 들어올 수가 없다. 당연히 국경에서는 밀수가 횡행하고 있다. 월드뱅크 컨트리 매니저인 마틴 레이저는 “2500㎞에 달하는 국경을 효율적으로 통제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우즈베키스탄 정부의 고관세 정책의 허점을 지적했다.
제품의 관세를 높였으면 자본 투자나 기술 제휴의 벽을 낮춰 선진 기술과 산업을 흡수해야 산업화에 성공할 수 있다. 하지만 우즈베키스탄은 외국 자본 유치에 소극적이다. 특히 그나마 시장이 있고, 인프라가 갖춰진 타슈켄트 쪽에 투자를 하려고 하면 정부에서는 상황이 더 열악한 지방으로의 투자를 권유한다. 아흐메도프 부소장은 “정부 입장에서는 낙후된 쪽을 개발하려 하고, 투자 유치를 그쪽으로 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막상 기업을 하는 사람들은 생각이 다르다. 익명을 요구한 한 다국적 회사 임원은 “타슈켄트도 비즈니스하기에 문제가 많은데 누가 지방에 공장을 지으려 하겠는가?”라고 반문했다. 떡 줄 사람은 생각도 안 하는데 김칫국부터 마시는 격이다. 특히 지난 5월 안디잔 사태 이후 국제적인 고립을 겪으면서 서방국가의 외면은 극에 달했다. 올 10월 미국의 콘돌리자 라이스 국무장관이 중앙아시아를 순방하면서 우즈베키스탄은 제외했다. 중앙아시아의 인구 대국이자 소련 시절 중심 국가였던 우즈베키스탄을 ‘왕따’시킨 것이다. 이 때문에 우즈베키스탄에는 생수사업을 하고 있는 네슬레와 대통령 딸이 운영하고 있는 코카콜라, 윤활유를 생산하는 텍사코 정도를 제외하면 서방기업이 거의 없다. 지난해 11월까지 호텔을 운영했던 셰라톤 역시 철수했다. 우즈베키스탄이 국제사회에서 고립되고, 경제 상황이 후퇴하면서 호텔사업이 점점 매력을 잃어가기 때문이다. 경제 환경에서 더 큰 문제는 환전과 과실송금이 자유롭지 않다는 것이다. 대규모 투자가 일어나지 않는 것은 이 때문이다. 돈을 벌기도 어렵지만 돈을 벌더라도 가지고 나갈 수 없다면 누가 기업을 하겠는가? 물론 공식적으로는 환전과 과실송금이 가능하다고 밝히고 있다. 하지만 현장에서는 다른 목소리가 나온다. LG전자 우즈베크지사의 김정관 지사장은 “환전이나 과실송금이 불가능한 것은 아니지만 상당한 시간이 걸리고 불확실성도 크다”고 말했다. 실제로 10월 말께 10만 달러에 해당하는 우즈베크 현지 화폐(숨)를 교환하는 데 2주일이 걸렸다. 올 초만 하더라도 3~4일이면 가능했던 것이 점점 시간이 길어지고 있다. 또 10월 중 불과 2주 만에 ‘숨’화가 10% 가까이 절하됐다. 1달러에 1050숨 하던 것이 1150숨 정도가 된 것이다. 당연히 달러의 환전은 자유롭지 않다. 외국인조차도 입국 시 보유한 달러 액수를 기록해야 한다. 출국 때 더 많은 달러를 가져나가지 못하게 하기 위해서다. 실제 공항 검사대에서는 지갑을 열어 달러 보유액을 확인한다. 심지어 달러 수요를 막기 위해 자국 통화량을 갑자기 줄이기도 한다. <박스기사 참조> 또 하나의 큰 문제는 바로 소급입법이나 행정기관에서 소급 판단이 이뤄진다는 것. 실제 2001년 한국 교민이 운영하던 한 업체는 TV 부품을 들여와 조립 판매했다. 처음부터 부품관세를 내고 들여와 조립 판매해 왔는데 갑자기 지난해 당국에서 “세금을 완제품 기준으로 다시 내라”고 했다. 5억원에 달하는 세금이 추가로 부과됐고, 이 업체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대우면방도 비슷한 경우를 겪었다. 2002년 대우면방이 달러를 가지고 있는 것을 정부에서 알고 “보유 중인 달러로 면화를 사면 부가세 환급을 통해 20% 싸게 해 주겠다”는 제안을 해 온 것. 정부의 말을 믿고 달러로 할인해 면화를 샀는데 지난해 갑자기 장관이 부가세 환급이 불가능하다고 통보해 왔다. 대우면방은 법정 소송을 했고, 승소했지만 아직까지 환급을 못 받고 있다. KOTRA 타슈켄트지사의 송방달 관장은 “심지어 어떤 법률은 부칙 조항에 ‘이 법률은 소급입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다’는 것까지 넣고 있다”고 설명했다. 워낙 소급입법이 횡행하다 보니 희한한 부칙조항까지 생기는 것이다. 이처럼 정부의 정책에 일관성이 없고, 당사자 간의 계약을 뒤집는 것이 빈번하다 보니 대규모 투자가 이뤄질 리 없다. 다국적 로펌인 덴톤와일드셉트의 무보라크 캄바로바(Mouborak Kambarova) 파트너는 “우즈베키스탄은 다국적 회사가 투자하기에 부담이 되는 규정이 많다. 이런 것들을 고쳐야 투자가 활성화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모든 문제의 핵심은 역시 이슬람 카리모프 대통령의 리더십에 귀속된다. 카리모프 대통령 역시 다른 중앙아시아 지도자들과 마찬가지로 독립 당시부터 장기집권을 하고 있다. 하지만 그의 문제는 정치적 독재에만 있지 않다. 소련 시절 중앙아시아 최대 경제 대국이었던 우즈베키스탄이 이제는 중앙아시아의 낙후된 나라로 기울고 있다는 것이다. 1996년까지만 해도 우즈베키스탄은 큰 호황을 누렸다. 하지만 98년 러시아의 모라토리엄 선언과 함께 원조가 줄어들면서 어려움을 겪었다. 특히 98년을 기점으로 경제성장이 급격히 위축되면서 폐쇄적인 정책을 쓰기 시작했다. 전 세계적인 금융위기와 함께 외국 업체들이 하나 둘씩 철수하면서 외자에 대한 반감이 높아지고, 규제가 강화되었다. 여기에 올 5월 안디잔 사태를 유혈 진압함으로써 미국 등 서방세계와 등을 돌리게 된 것이다. 반면 러시아와 중국은 점점 우즈베키스탄에 적극적으로 다가서고 있다. 서방의 빈자리를 차지하기 위해서다. 중국은 안디잔 사태 15일 후 방문한 카리모프 대통령에게 “우즈베크 정부의 입장을 지지한다”고 발표했다. 이미 우즈베키스탄 유전에 1억3000만 달러를 투자했다. 또 텔레콤을 인수하는 등 우즈베키스탄 경제를 중국에 편입시키기에 여념이 없다. 러시아는 미군 기지를 철수한 우즈베키스탄을 다시 자신의 영향권 아래 두고 있다. 모두 우즈베키스탄의 에너지 자원과 중앙아시아에서 미국의 영향력을 견제하기 위한 것이다.
사실 우즈베키스탄 역시 에너지 대국이다. 천연가스 매장량은 3조㎥로 세계 10위권이다. 원유 매장량은 30억 배럴이다. 하지만 지금까지 유전지대는 국토의 3분의 1을 탐사한 것에서 나온 것이다. 아직 탐사되지 않은 국토가 3분의 2나 남아있다. 국영 석유회사인 우즈베크네프티가즈의 샤프카트 마지토프(Shavkat Majitov) 수석 부회장은 “우리는 우즈베키스탄이 자급할 수 있는 정도만 개발한다. 우리는 석유에 의존하는 나라가 아니다”면서 지금의 매장량이나 생산량이 자국 에너지의 전부가 아님을 강조했다. 우즈베키스탄은 사실 에너지를 거의 자급자족하고 있다. 천연가스는 연간 1200만㎥를 수출하고 있고, 석유는 수출을 전혀 하지 않는다. 오히려 휘발유 등 전체 소비량의 5% 정도를 수입하고 있다. 오일 분야가 국내총생산(GDP)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5% 정도에 불과하다. 그리고 비중도 점점 줄어들고 있다. 압두르 라흐마노프 우즈베크네프티가즈 대변인은 “정부의 전략은 막 파는 게 아니다. 앞으로도 우리 후손들이 계속 쓸 수 있도록 개발하는 것이 우리의 전략이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우즈베키스탄도 최근 카자흐스탄의 경제성장에 자극 받아 외국 업체들과 컨소시엄을 형성해 유전 개발에 나서고 있다. 다만 미국이나 유럽 업체가 아니라 러시아·중국·한국 같은 업체들이 주를 이룬다. 우즈베키스탄의 유전지대로 추정되고 있는 북서쪽(아랄해 근처)은 러시아의 가스프롬·루크오일 등과 함께 탐사하고 있다. 특히 중국의 CNPC는 우즈베크네프티가즈와 50대 50으로 합작회사를 세워 3군데 광구를 개발하고 있다. 현재로선 최대 외국 투자 기업이다. 말레이시아의 페트로나스도 광구를 탐사하고 있다. 우즈베크의 새로운 유전지대로 기대되고 있는 아랄해는 국제 컨소시엄을 만들어 탐사를 추진하고 있다. 여기에는 우즈베크네프티가즈는 물론 한국석유공사(KNOC)·루크오일·페트로나스·CNPC가 참여하고 있다. 뭐니 뭐니 해도 우즈베키스탄의 가장 큰 강점은 2500만 명에 달하는 인구와 비교적 균형적으로 발전한 산업을 들 수 있다. 카자흐스탄이 1500만 명, 아제르바이잔이 800만 명인데 비해 우즈베키스탄은 비교적 좁은 땅에 인구가 밀집해 있는 편이다. 시장으로서는 카자흐스탄이나 아제르바이잔보다 유리한 면이 있다. 우즈베키스탄은 중앙아시아의 농업 대국이면서 소련 시절의 중심 국가로 비교적 산업이나 인프라가 골고루 발전해 있다. 공식 통계에는 1인당 국민소득이 360달러로 나오지만 타슈켄트 시내를 돌아다니다 보면 그 통계를 믿기 어렵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특히 대우차 넥시아(한국명 씨에로)가 대당 1만2000달러인데도 연간 2만 대 이상 팔리고, 삼성과 LG의 가전제품과 휴대전화도 연간 1억 달러 이상 팔리기 때문이다. 이영욱 삼성전자 타슈켄트 지사장은 “비즈니스하면서 느끼기엔 타슈켄트의 1인당 국민소득은 1000달러 정도는 될 것으로 보인다”고 예상했다. 그만큼 지하경제 규모가 크다는 얘기다. 이처럼 우즈베키스탄 경제의 잠재력은 크지만 외부의 시각은 여전히 회의적이다. 일단 최고 권력자인 카리모프 대통령이 경제정책을 획기적으로 바꾸지 않는 한 선뜻 투자할 사람이 없기 때문이다. 많은 것이 대통령의 리더십에 달려 있는 저개발 국가의 특성상 대통령이 시장경제와 대외 개방에 확고한 뜻을 가지지 않는 한 투자자들은 정책을 믿지 않기 때문이다. 삼성물산 카자흐지사 상무를 지낸 홍성혁 CIS컨설팅 사장은 “아직은 우즈베키스탄에 대규모 투자를 하기에는 위험한 요소들이 있다”면서 “당장 우즈베키스탄에 투자해 돈 벌고 나간 기업이 얼마나 있느냐?”고 반문했다. 캄바로바 덴톤와일드셉트 타슈켄트 지사장은 “국경을 개방해 외국 기업이 들어오게 하는 것이 유일한 해법이다. 돈이 돌아야 소비가 일어나고 국내 산업도 발전할 수 있다”며 개방정책을 주문했다. 모든 것은 카리모프 대통령에게 달려 있다.
박스기사>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잠깐! 환전소에서 생긴 일 “우즈베크 돈은 믿을 수 없다” 달러는 우즈베키스탄에선 감시의 대상이다. 외국인도 환전할 때는 여권번호를 써야 된다. 입국 시에도 보유한 달러 액수를 신고하게 돼 있다. 이럴수록 달러의 수요는 커지게 마련이다. 통제한다는 것은 그만큼 가치가 있다는 것이다. 실제 타슈켄트 시내에 있는 쇼핑센터에서 숨(sum)화로 환전하기 위해 줄을 서 있자 한 남자가 다가와서 환전을 제의했다. 알고 보니 줄을 서 있는 사람들이 전부 달러를 사기 위해 서 있는 우즈베크인들이었다. 환전센터에서 달러를 숨화로 바꾸는 사람보다 숨화를 달러로 바꾸는 사람들이 훨씬 많았다. 달러를 숨화로 바꿔준 우즈베크인에게 왜 달러를 사느냐고 묻자 “숨화는 믿을 수 없는 돈”이라는 대답이 돌아왔다. 왜 그럴까? 지난 2004년 정부가 달러 수요를 줄이기 위해 숨화 통화량을 줄인 적이 있었다. 외국인 투자가 줄어들고 경제가 후퇴하면서 달러 공급이 줄자 달러 값이 폭등했고 정부는 이를 해결하기 위해 자국 화폐 통화량을 줄인 것이다. 방법은 경화(hard money)를 줄이고 계좌 송금을 늘린 것. 현찰로 줘야 할 월급을 통장 계좌로 보내준 것. 하지만 개인들이 은행에서 돈을 찾으려 하자 은행에서는 화폐가 없다며 지급을 거절한 것이다. 통장에는 돈이 있는데 쓸 돈이 없어진 것. 이러자 예금자들이 은행 계좌의 돈을 할인해 지급받았다. 일종의 ‘깡’이다. 숨화 유통량이 줄어들었고, 상대적으로 달러화 수요도 줄어들었다. 기발한 방법이긴 한데 국민에겐 상당히 고통스러운 방법이다. 문제는 이런 달러 부족이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는 것. 최근에도 달러 가격이 폭등하고 있다. 원인은 우즈-대우 자동차를 인수하면서 인수대금을 달러로 지급했고, 미군 기지가 철수하면서 미국이 차관이나 투자를 대폭 줄였기 때문이다. |
인터뷰ㅣ샤프카트 마지토프(Shavkat Majitov) 우즈베크네프티가즈 수석 부회장 “우리는 서방에 고개 숙이지 않는다”
우즈베키스탄도 에너지 자원에서 충분한 잠재력이 있는데 왜 개발을 안 하나? “우즈베키스탄은 카자흐스탄보다 못하지만 에너지 자원이 풍부하다. 석유뿐 아니라 황금·철 등 다른 자원도 풍부하다. 지금 알려진 매장량은 국토의 3분의 1을 개발한 결과다. 아직 미개발된 지역에는 얼마나 많은 석유가 묻혀 있는지 알 수 없다. 하지만 정부는 경제를 위해 막 파지 않는다. 앞으로도 계속 쓸 수 있도록 개발하는 것이 우리의 전략이다.” 지금 경제가 다소 위축된 상태인데 집중 개발해 원유를 발판으로 삼는 것이 좋지 않나? “우리는 원유에만 의존하는 나라가 아니다. 투르크메니스탄은 GDP의 95%가 에너지에서 나온다. 우리는 대우차 공장도 있고, 목화도 있다. 군용기·여객기를 제작하는 공장도 있다. 우리는 산업을 키우는 국가다. 에너지는 산업을 위해 쓰이는 자원이다.” 서방 오일 메이저들의 투자가 거의 없는 것 같다. “과거엔 왔었다. 하지만 우리는 카자흐스탄 같은 대형 유전이 없다. 그래서 그들이 들어오지 않은 것이다. 우리는 그들에게 고개 숙이면서 사업하지 않는다.” 어떤 나라들이 투자하나? “중국이 세 곳, 러시아 두 곳, 한국과 말레이시아도 투자하고 있다. 한국(KNOC)은 아랄해 탐사에 컨소시엄으로 참여했다.” 중국은 어떤가? “중국이 상당히 적극적이다. 석유 가격이 많이 올라가면서 다급해졌다. 우리에게도 3곳에 투자하고 있다. 물론 아랄해 탐사에도 참여하고 있다. 근래 들어 광구마다 중국이 참여하려 하고 있다.” |
인터뷰ㅣ투르순 아흐메도프(Tursun Akhmedov) CEEP 부소장 “法 완벽한데 왜 투자를 안 하는지…”
우즈베키스탄이 주변 국가에 비해 성장이 더딘 것 아닌가? “그렇지 않다. 카자흐스탄은 최근 유가 급등으로 경제가 활황이다. 수치로 보면 알겠지만 우리의 성장률(2004년 7.2% 성장)도 낮은 편은 아니다. 인플레이션도 3.1%로 안정돼 있다. 다만 카자흐스탄은 시장과 은행 시스템이 발달하고 사유화 등에서 상당히 앞서 있다. 그렇게 바뀌어야 하지만 우리는 인구가 많아 어려운 점이 있다.” 외국 기업에 매력적인 시장인데 좀 더 개방적인 정책이 필요한 것 아닌가? “상대적으로 카자흐보다 조건이 좋지 않기 때문에 투자가 더딘 것 같다. 정부에 대한 신뢰가 부족하고 국가 정책도 문제다. 공무원의 부패, 관료주의도 장애요인이다.” 환전·과실송금 등이 어렵다고 들었다. “그런 문제가 수차례 제기돼 대통령도 이 문제를 지적했다. 이 문제는 이제 완전히 해결했다.”(하지만 현지 기업인들은 여전히 어려움을 토로했다.) 관련 법률도 자주 바뀐다는데…. “알고 있다. 제도나 법이 자주 바뀌는 게 문제다. 어떤 법은 부칙에 ‘이 법은 향후 2년간 바꿀 수 없다’는 걸 명시하기도 한다. 우리도 이런 문제점을 바꿔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관세가 너무 높지 않나? “2주 전에(인터뷰는 10월 21일) 정부에서 관세를 조정하라는 지침이 내려왔다. 관세 때문에 물가가 오르는 면도 있다. 하지만 설비나 자본재의 경우 관세가 없다. 국내에서 생산되는 소비재는 관세를 붙일 수밖에 없다. 세계적으로 볼 때 높은 것은 아니다.” 외국인 투자가 너무 부족한 것 아니냐? “금액이나 투자 지역에 따라 혜택이 다르다. 우리는 낙후 지역에 투자를 유도하고 있다.” 너무 우즈베키스탄 정부 위주의 정책 아닌가? 외국인 투자자들의 불만이 많던데. “투자를 하기 싫으면 안 해도 된다. 그렇지만 낙후 지역에 투자를 하면 세제나 에너지 등에서 혜택을 받는다. 외국 업체에도 이익이다.” 그런데 왜 안 하나? “모르겠다. 법률과 조건은 완벽하게 만들어 줬는데 왜 안 하는지 우리도 연구하고 있다. 각국 대사관의 상무관과도 얘기하고 있다.” 우즈베키스탄 국가의 경제 발전 전략은 무엇인가? “한국이 우리의 모델이다. 우리도 제조업을 육성해 수출을 통해 돈을 벌어야 한다. 아직은 그 단계에 못 가서 수입을 대체하는 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