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회의 땅' 터키를 가다] ‘형제의 땅’ 터키를 주목하라
['기회의 땅' 터키를 가다] ‘형제의 땅’ 터키를 주목하라
2월 1일 오전 터키의 수도 앙카라에 위치한 국가기획원(SPO) 건물. 한국개발연구원(KDI)과 SPO 측이 지난해 말부터 함께 진행해 온 ‘한-터키 지식공유 사업’의 중간 보고회가 열렸다. 한-터키 지식공유 사업은 전세계에서 유례없이 짧은 기간에 고도 성장을 이뤄낸 한국 경제 발전의 노하우를 터키 측에 전수해 주는 정부 차원의 프로그램이다. KDI 측은 현재 터키뿐만 아니라 라오스에서도 같은 프로그램을 진행 중이다. 이날 한국에서는 좌승희 서울대 초빙교수를 비롯해 이원영 서울대 초빙교수한양대 교수·박진 KDI 교수·윤용 한국경제연구원 초빙연구원·고영선 KDI 선임연구원 등이 참여했고, 터키에서는 SPO와 과학기술부 등의 관료들이 참석했다. 첫 번째 발표자로 나선 이원영 교수는 한국이 1970?0년대 펼쳤던 과학기술 정책을 자세히 소개했다. 이 교수는 이어 “산업구조나 정보기술(IT) 산업의 발전 현황에 있어 지금 터키는 한국의 80년대와 유사하다”며 “터키가 IT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한국의 80년대 경제모델을 참고한다면 시행착오를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 교수에 이어 터키 측에서도 터키의 과학 기술과 관련 산업에 대한 정책을 소개했다. 모두 발표가 끝나자 터키 측 참가자들의 질문들이 쏟아졌다. “산업자원부와 과학기술부의 역할은 어떻게 나눠지나”·'세계화는 어떻게 성공할 수 있었나"·"우리 정부가 그런 시스템을 구축하는 데 얼마 정도 걸릴 것으로 보는가” 등 질문과 답변이 30분 넘게 이어졌다. 다음날 좌승희 박사와 윤용 교수가 진행한 ‘민간 부문 발전을 위한 정부 정책’에 대한 발표도 마찬가지였다. 도시-농촌 간 심각한 경제 불균형을 겪고 있는 터키 관료들에게 과거 한국이 벌인 새마을 운동은 관심의 초점이 됐다. 특히 새마을 운동 때 정부가 농가의 개혁의지를 북돋워 주기 위해 인센티브를 적절하게 활용해서 성공을 거뒀다는 사실에 모두가 흥미로워 했다. 터키 측의 발표는 현실을 과장하기보다는, 현재 터키 정부가 가지고 있는 고민을 그대로 보여줬다. 정치와 경제의 현주소를 솔직하게 ‘고백’하고 KDI 팀에게 자문을 구하는 모습이 눈길을 끌었다. SPO의 한 관료는 “한국이 60년대 초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실시한 것처럼 터키 역시 60년대 초에 경제 발전 계획을 시작했다”며 “그런데 왜 우리는 이렇게 됐는지 모르겠다”고 하소연할 정도였다. 세미나에 참석한 터키 관료들은 대부분 젊고 열정적이었다. 모든 과정이 영어로 진행됐지만, 참석자 대부분 막힘없이 자유롭게 영어를 구사했다. SPO의 전략전문가 술레이만 알라타는 “터키에서 가장 선망받는 직업이 바로 공무원”이라며 “입사할 때 높은 경쟁률은 물론 시험에도 합격해야 하기 때문에 대부분 영어에 능통하다”고 밝혔다. SPO의 무랏 알리지(Murat Alici) 국장은 “과거 한국의 발전 모습이 터키와 닮았다는 데 놀라울 뿐”이라며 “앞으로 실무적으로도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으리라 본다”고 소감을 밝혔다. 중간 보고회를 주도한 좌승희 교수는 “짧은 기간에 급성장한 한국의 경제 발전 모델이 이제 막 성장 단계에 있는 터키에는 매력적인 모델이 될 것”이라며 “이런 프로젝트를 통해 우리가 터키에 더 우호적인 이미지를 심어 준다면 무역 교류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터키는 중동 진출의 전진기지” 외국인 투자가들도 터키 인구와 현재의 경제 성장 추세를 바탕으로 수년 내 내수시장 규모가 급팽창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현재 터키 경제를 이끌고 있는 산업은 자동차·전자·섬유·건설 등이다. 이 중 자동차 회사는 총 17개사. 세계 주요 자동차 메이커가 거의 모두 진출해 있을 만큼 유망하다.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속적인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된다. 또 유럽의 생산기지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전자산업 또한 투자 유망산업 중 하나로 꼽힌다. 하지만 지난해 한국의 대(對) 터키 투자액은 약 4억 달러, 무역 규모는 약 30억 달러에 불과하다. 특히 대터키 수출은 29억 달러에 달하지만 수입은 1억 달러로 무역역조가 심각한 편이다. 현지에 진출해 있는 국내 기업은 현대자동차와 LG전자·삼성전자·삼성전기·현대종합상사·삼성물산·카스 등이다. 이 중에서 터키에 공장을 두고 있는 곳은 현대자동차와 LG전자뿐이다. 하지만 두 군데 모두 현지 기업과 합작한 형태로 진출해 있다. 현지 진출한 한국 기업인들은 과연 터키를 어떻게 생각할까. 대부분 터키를 중동과 중앙아시아로 진출하는 발판 역할을 할 것이라는 데 이견이 없었다. 아르세릭 LG 손병옥 부사장은 “합작법인을 통해 세운 에어컨 공장은 유럽과 중동 시장을 공략하는 전진기지”라며 “터키에서는 우리가 직접 들어가지 못하는 이라크 바이어도 쉽게 만날 수 있어 중동과 중앙아시아 공략에 유리하다”고 말했다. 카스의 박경영 터키지사장은 “유럽 전역으로 저울을 수출하는 데 터키만큼 지리적으로 유리한 나라는 없다”고 뽀杉? 삼성물산의 최원일 과장은 “2001년 외환위기 이후 그동안은 회복단계였던 것 같다”며 “앞으로는 터키 땅에서도 본격적인 진검 승부가 벌어지리라 보여진다”고 말했다. 우수한 노동력도 장점으로 꼽았다. 이스탄불에서 120km 떨어진 이즈밋에 있는 현대자동차 터키공장에서 만난 이영택 공장장은 “급여 수준이 상당히 높은 편이고 노동력 질도 우수한 편”이라며 “한국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라고 말했다. 삼성전자의 이창성 지사장은 “노조와 관련한 법규도 사용자 위주로 돼 있다”며 “다른 나라와 비교해도 노동 유연성은 뛰어나 보인다”고 말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경제에 대한 불안감도 숨기지 않았다. 삼성전자의 이 지사장은 “완전히 경제가 회복됐다고 하지만 언제 다시 경제 위기를 겪을지는 아무도 모르는 상황”이라며 “법인 설립은 좀더 시간을 두고 고려할 문제”라고 지적했다. 공무원들의 늑장 대응과 각종 규제 등은 여전히 고쳐야 할 문제로 꼽았다. 카스의 박 지점장은 “무슨 일을 할 때마다 공인받아야 할 문서가 너무 많고 처리 속도가 느리다”며 “운전 면허를 따는 데만 8개월이 걸렸을 정도”라고 밝혔다. 삼성물산의 최 과장은 “새로운 사업을 하려면 아무래도 시장 개척 차원에서 자료들이 필요한데 그런 인프라가 전혀 없다”며 “중국이나 인도만 가더라도 최소한 시장점유율과 관련된 자료는 받을 수 있는데 여긴 그런 것조차 없다”고 말했다. 현대차 이 공장장은 “공장 LPG 가스를 사용하는데 10시반쯤 시청에서 연락이 와서 오전 11시부터 공급을 끊겠다고 통보받았다”며 “공정 단계에 차가 있어 두 시간 정도만 미뤄 달라고 사정해도 소용이 없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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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는 중동 진출의 전진기지” 외국인 투자가들도 터키 인구와 현재의 경제 성장 추세를 바탕으로 수년 내 내수시장 규모가 급팽창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현재 터키 경제를 이끌고 있는 산업은 자동차·전자·섬유·건설 등이다. 이 중 자동차 회사는 총 17개사. 세계 주요 자동차 메이커가 거의 모두 진출해 있을 만큼 유망하다. 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상되지만 지속적인 성장세를 나타낼 것으로 기대된다. 또 유럽의 생산기지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전자산업 또한 투자 유망산업 중 하나로 꼽힌다. 하지만 지난해 한국의 대(對) 터키 투자액은 약 4억 달러, 무역 규모는 약 30억 달러에 불과하다. 특히 대터키 수출은 29억 달러에 달하지만 수입은 1억 달러로 무역역조가 심각한 편이다. 현지에 진출해 있는 국내 기업은 현대자동차와 LG전자·삼성전자·삼성전기·현대종합상사·삼성물산·카스 등이다. 이 중에서 터키에 공장을 두고 있는 곳은 현대자동차와 LG전자뿐이다. 하지만 두 군데 모두 현지 기업과 합작한 형태로 진출해 있다. 현지 진출한 한국 기업인들은 과연 터키를 어떻게 생각할까. 대부분 터키를 중동과 중앙아시아로 진출하는 발판 역할을 할 것이라는 데 이견이 없었다. 아르세릭 LG 손병옥 부사장은 “합작법인을 통해 세운 에어컨 공장은 유럽과 중동 시장을 공략하는 전진기지”라며 “터키에서는 우리가 직접 들어가지 못하는 이라크 바이어도 쉽게 만날 수 있어 중동과 중앙아시아 공략에 유리하다”고 말했다. 카스의 박경영 터키지사장은 “유럽 전역으로 저울을 수출하는 데 터키만큼 지리적으로 유리한 나라는 없다”고 뽀杉? 삼성물산의 최원일 과장은 “2001년 외환위기 이후 그동안은 회복단계였던 것 같다”며 “앞으로는 터키 땅에서도 본격적인 진검 승부가 벌어지리라 보여진다”고 말했다. 우수한 노동력도 장점으로 꼽았다. 이스탄불에서 120km 떨어진 이즈밋에 있는 현대자동차 터키공장에서 만난 이영택 공장장은 “급여 수준이 상당히 높은 편이고 노동력 질도 우수한 편”이라며 “한국과 비교해도 손색이 없을 정도”라고 말했다. 삼성전자의 이창성 지사장은 “노조와 관련한 법규도 사용자 위주로 돼 있다”며 “다른 나라와 비교해도 노동 유연성은 뛰어나 보인다”고 말했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볼 때 경제에 대한 불안감도 숨기지 않았다. 삼성전자의 이 지사장은 “완전히 경제가 회복됐다고 하지만 언제 다시 경제 위기를 겪을지는 아무도 모르는 상황”이라며 “법인 설립은 좀더 시간을 두고 고려할 문제”라고 지적했다. 공무원들의 늑장 대응과 각종 규제 등은 여전히 고쳐야 할 문제로 꼽았다. 카스의 박 지점장은 “무슨 일을 할 때마다 공인받아야 할 문서가 너무 많고 처리 속도가 느리다”며 “운전 면허를 따는 데만 8개월이 걸렸을 정도”라고 밝혔다. 삼성물산의 최 과장은 “새로운 사업을 하려면 아무래도 시장 개척 차원에서 자료들이 필요한데 그런 인프라가 전혀 없다”며 “중국이나 인도만 가더라도 최소한 시장점유율과 관련된 자료는 받을 수 있는데 여긴 그런 것조차 없다”고 말했다. 현대차 이 공장장은 “공장 LPG 가스를 사용하는데 10시반쯤 시청에서 연락이 와서 오전 11시부터 공급을 끊겠다고 통보받았다”며 “공정 단계에 차가 있어 두 시간 정도만 미뤄 달라고 사정해도 소용이 없었다”고 말했다.
하릴 이브라힘 악차 국가기획원 차관보 인터뷰 | ||
“모든 정책 개혁의 중심은 경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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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랄 아크불루트 중동공과대 총장 인터뷰 | ||
“유라시아 지식 허브 꿈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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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키를 말한다 - 권영재 駐터키 대사 기고 | ||
한민족과 뿌리 같은 ‘형제의 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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