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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보다 작품성이 중요하다”

“스타보다 작품성이 중요하다”

송병준 그룹에이트 대표는 인기리에 방영 중인 TV 드라마 <꽃보다 남자> 제작으로 주목받고 있다. <꽃보다 남자> 의 성공 비결과 함께 한국 드라마의 현실을 짚어봤다.

“한류가 사라지는 게 아니라 거품이 꺼지고 있습니다. 예전엔 일본이나 대만에서 한류 스타들이 나오는 한국 TV 드라마는 무조건 사갔어요. 지금은 완성도와 시청률을 꼼꼼히 챙깁니다. 잘 만들어진 드라마는 일본뿐 아니라 아시아 전체 시장에서 각광받고 있습니다.”

송병준(49) 그룹에이트 대표는 작곡가이자 음악 프로그램 진행자, CF 모델로 친숙한 얼굴이다. 하지만 지금은 드라마 업계에서 ‘미다스의 손’으로 통한다.

2002년 장나라 주연의 SBS TV 드라마 <명랑소녀 성공기> 를 시작으로 소지섭 주연의 <미안하다 사랑한다> (2004), 정지훈(비)이 등장한 <이 죽일 놈의 사랑> (2005), 한예슬이 나온 <환상의 커플> (2006), 주지훈과 윤은혜를 스타로 만든 <궁> (2006) 등이 송 대표의 손을 거쳤다.

최근 방영 중인 <꽃보다 남자> 는 시청률 30%를 훌쩍 뛰어넘었다. 서울 한남동에 있는 본사 사무실에서 만난 송 대표는 담담한 얼굴이었다.

“ <꽃보다 남자> 시청률은 15% 정도 예상했는데 이 정도까지 될지는 솔직히 몰랐습니다. 하지만 워낙 마니아 층이 좋아할 스타일이었기 때문에 실패한다는 생각은 안 해 봤어요.”



기획력과 작품성이 중요하다

송병준 대표가 밝히는 드라마의 성공 비결은 스타가 아닌 기획력과 작품성이다. 송 대표는 과거 장나라, 윤은혜, 임수정, 한예슬부터 최근 이민호까지 주로 신인급이나 연기력이 검증되지 않은 연기자를 과감하게 캐스팅해 성공시켰다. “드라마에 스타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건 아닙니다. 스타에 의존한 제작이나 기획을 안 한다는 게 제 원칙입니다. 스타보다는 작품성이 더 중요하다는 생각입니다.”

드라마에 신인급을 주로 쓰다 보니 톱스타 출연료 부담이 적다. 대신 그 돈을 드라마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미술비 등 포스트 작업에 쓰는 편이다. 한국드라마제작사협회 부회장을 맡고 있는 송 대표는 “현재 외주 드라마 제작사의 현실을 보면 스타의 몸값으로 제작비는 상승하고 있지만 방송사의 예산은 줄어들고 있다”며 “연기자 몸값도 국내 현실에 맞는 조정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소수 한류 스타처럼 확실한 수익률을 보장한다면 개런티가 그만큼 높아도 상관없다”며 “그러나 일부 연기자는 스스로에 대해 평가를 제대로 못하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고 꼬집었다. 송 대표는 “지금 한국 드라마는 중환자실에서 산소 호흡기로 생명을 연장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드라마에 투자하던 펀드는 더 이상 여력이 없고, 신규 투자를 하려는 투자자도 찾아볼 수 없기 때문이다. 여기에 일부 회사는 모럴 해저드로 시장에 불신을 일으키고 있다. 그는 “불법 다운로드를 근절시킬 저작권 문제부터 해결해야 한다”며 “판권과 관련해선 방송사와 외주 제작사가 윈-윈 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 대표는 드라마 판권을 직접 가지고 제작 초기부터 해외 시장을 겨냥한다. <꽃보다 남자> 는 방송 일정은커녕 방송사도 정해지지 않은 기획 상태에서 제작비 규모의 투자를 약속 받았다. 여기엔 과거 송 대표가 기획했던 <궁> , <미안하다 사랑한다> 를 통해 해외 시장에서 작품성을 검증 받은 것이 도움이 됐다.

제작비가 50억 원대 후반에 머물렀던 드라마 <궁> 은 일본에서 현재 100억 원이 넘는 매출을 올렸다. <꽃보다 남자> 도 해외에서 러브콜이 쏟아지고 있다. 송 대표는 “해외 시장에서 인지도를 쌓은 덕분에 잘 만들어진 기획서 한 장으로 제작비 이상의 금액을 보장받는다”고 밝혔다.

요즘 뜨고 있는 〈꽃보다 남자〉 배우들.

일본의 인기 만화가 원작인 <꽃보다 남자> 는 검증되지 않은 신인 연기자 캐스팅에다 내용은 ‘10대용 학원물’이라는 이유로 방송사의 푸대접을 받았다. 그래서 광고 판매에 따라 제작비를 보전하는 ‘광고 연동제’라는 불리한 계약도 맺었다.

하지만 방영 3회 만에 시청률 20%를 돌파하며 처음 6개에 불과했던 협찬사가 지금은 16개로 늘었다. 그는 “철저하게 10~20대 여성을 타깃으로 했기 때문에 자신이 있었다”고 말했다.

<꽃보다 남자> 는 대만과 일본에서도 드라마로 만들어져 큰 성공을 거뒀다. 때문에 판권을 따내는 경쟁도 치열했다. 송 대표는 “20여 회사가 드라마로 만들겠다고 뛰어들었고, 제작비도 우리의 5배 이상을 제시했다고 들었다”며 “하지만 원작 판권을 갖고 있는 일본 회사가 우리 회사의 작품 색깔을 좋아했다”고 설명했다.

송 대표는 <꽃보다 남자> 보다 다음 작품에 관심이 더 많다. 주로 만화를 원작으로 한 작품들이다. 만화 <탐나는 로다> 를 각색한 드라마부터 일본 와인 만화 <신의 물방울> 의 애니메이션이 그 주인공이다. 8부작 미니시리즈 퓨전 사극으로 미국 시장에 진출할 계획도 있다. 송 대표는 “엔터테인먼트 업계가 고위험, 고수익이라고 하지만 내 생각은 다르다”며 “철저한 기획을 갖고 접근하면 확실한 수익을 보장받는다”고 강조했다.

송 대표는 “지난해 <궁> 의 해외 판매와 <꽃보다 남자> 의 선판매로 장부상 흑자를 냈지만 올해는 매출 200억 원 이상을 올려 제대로 된 흑자를 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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