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Financial Product] 내가 필요한 곳에서 내 맘대로

[Financial Product] 내가 필요한 곳에서 내 맘대로

주유·쇼핑·레저 등에 특화된 적립·할인 혜택을 제공하는 신용카드가 인기다. 여기서 한 발 더 나가 자신에게 맞는 부가 서비스를 고르거나 바꿀 수 있는 맞춤형 카드가 인기를 끌고 있다. 하나은행의 ‘내맘대로 카드’는 이름 그대로 내 마음대로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다. 주유와 쇼핑, 생활문화, 교통비 등 총 10개 그룹별 서비스 중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최소 2개부터 최대 10개까지 선택해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서비스 선택 개수에 따라 연회비도 달라진다. 연회비 5000원이면 2개, 연회비 3만2000원이면 10개까지 선택할 수 있다. 내 맘대로 서비스에는 주유(SK·GS칼텍스·오일뱅크·에쓰오일 L당 50원 할인), 쇼핑(백화점·마트·인터넷쇼핑몰 5% 할인), 교통(철도·택시요금 2% 할인), 외식(패밀리레스토랑·커피전문점 10% 할인) 등이 있다.

신한카드의 ‘하이포인트 나노카드’는 자신이 자주 이용하는 가맹점을 선택할 수 있고, 거기서 더 많은 포인트를 쌓을 수 있다. 온라인 쇼핑몰과 학원, 병원·약국, 대형 마트, 이동통신 등 5개 업종 중 1개를 선택할 수 있다. 또 50개 특별가맹점 중 3개를 선택해 전월 카드 사용액에 따라 최고 5%가 적립되는 특별 가맹점을 구성할 수 있다. 포인트 적립은 전월 사용액이 20만원 미만이면 0.2%, 50만원 미만이면 1%, 80만원 미만이면 2%, 150만원 미만이면 3%, 150만원 이상이면 5%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고객이 직접 구성할 수 있는 가맹점은 9만8000곳에 이른다”며 “카드 발급 후 선택한 적립 서비스를 변경하고 싶으면 카드 교체 없이 홈페이지 등을 통해 1년에 세 번까지 변경할 수 있다”고 말했다.

롯데카드의 ‘롯데 DC카드’는 일상생활에서 이용 비중이 큰 5개 업종에서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카드다. 식음료, 이동통신, 대중교통, 주유소 인터넷쇼핑몰 등 5개 업종 중 1개 이상을 선택하면 해당 업종의 모든 가맹점에서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전달 사용금액이 10만원만 넘으면 주유소에서는 L당 30원, 그 밖의 가맹점에서는 결제금액의 3%가 할인된다.

비씨카드는 고객이 원할 때마다 카드 서비스 내용을 변경해 사용할 수 있는 ‘트랜스폼(Transform) 카드’를 선보였다. 트랜스폼 카드의 기본 서비스는 Dine&Save(전국 75만개 식당가맹점), Shop&Save(전국 모든 백화점, 대형 마트), Learn&Save(전국 모든 학원 업종과 주요 5개 서점) 등 세 가지 패키지로 구성돼 있다. 고객은 이 중 하나를 선택해 10% 할인을 받을 수 있고, 매달 다른 패키지로 바꿀 수 있다. 또 고객이 이용한 서비스에 대해 다음달 결제일 명세서에서 바로 10%가 차감된다. 그러나 유의할 점도 있다. 단골 가맹점이나 업종이 뚜렷하게 없는 고객이라면 맞춤형 카드를 이용해도 큰 혜택을 받지 못한다. 이럴 경우 맞춤형 카드보다는 모든 사용처에서 포인트 적립이나 할인 혜택을 골고루 주는 카드를 쓰는 게 낫다. 해외에서 카드를 잘 쓰지 않는 소비자라면 국내외 겸용 카드 대신 국내 전용 카드를 만들면 연회비를 아낄 수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LA 산불로 88조원 손실 추정…‘박찬호’ 자택도 전소

2"양자컴퓨터 발언 의미는…" 젠슨 황 발언, 돌려서 지적?

3성폭행 실패하자 흉기로…도주한 20대 군인 구속

4 제주항공 사고기 음성기록장치, 충돌 4분 전부터 “저장 無”

5부부 연기가 현실로...20년 만에 재결합 “묘한 인연 느껴”

6‘탄핵 딱 질색이니까’ 노래 부르는 윤대통령 등장 ‘화들짝’

7속도가 도시를 바꿀까

8‘가짜 면허 파문’ 파키스탄 항공…‘에펠탑 여객기 충돌’ 광고 논란

9뉴진스 하니가 불법 체류자?...“답변 드리기 어려워”

실시간 뉴스

1LA 산불로 88조원 손실 추정…‘박찬호’ 자택도 전소

2"양자컴퓨터 발언 의미는…" 젠슨 황 발언, 돌려서 지적?

3성폭행 실패하자 흉기로…도주한 20대 군인 구속

4 제주항공 사고기 음성기록장치, 충돌 4분 전부터 “저장 無”

5부부 연기가 현실로...20년 만에 재결합 “묘한 인연 느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