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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여름 스펙 하나 추가해 볼까

올여름 스펙 하나 추가해 볼까

여름은 느긋하게 쉬면서 재충전하기에 안성맞춤인 시기다. 하지만 새로운 기술 몇 가지를 익힐 절호의 기회이기도 하다. 휴식을 취한 머리를 잘 활용해 보자. 올여름이 끝난 뒤 이력서에 스펙 한두 개를 추가할 수 있다면 얼마나 뿌듯할까?

여름밤을 희생하고 수업에 참석해 교수의 지루한 강의를 들으라는 게 아니다. 매주 단 몇 시간씩만 온라인 강좌에 할애해 경력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보자.

뉴스위크는 10주(어떤 것은 몇 시간) 안에 완성할 수 있고 실제로 유용하며 재미도 있는 강좌를 엄선했다. 무엇보다 전부 무료다. 지금 당장 등록할 수 있는 온라인 무료 강좌 43가지를 소개한다.
 프로그래밍


1. edX의 ‘컴퓨터과학 입문과정'
(https://www.edx.org/course/introduction-computer-science-harvardx-cs50x)

지난해 하버드대학 가을 학기의 최고 인기 강좌였다. 앨고리즘 측면에서 사고하고, 프로그래밍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하며, CSS, HTML, PHP 등 컴퓨터 언어와 친숙해질 수 있다. 무료 강좌지만 90달러를 내면 수료증 HarvardX Verified Certificate를 발부해준다. (수준 - 초급, 강좌 - 180시간 / 9개 레슨)



2. MIT 오픈코스웨어의 ‘자바 프로그래밍 입문과정'
(http://ocw.mit.edu/courses/electrical-engineering-and-computer-science/6-092-introduction-to-programming-in-java-january-iap-2010/)

실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고품질 소프트웨어 개발을 도와준다. 프로그래밍 경험이 어느 정도 있는 학생을 위한 과정이다. 하지만 경험이 없어도 의욕만 있다면 얼마든지 해낼 수 있다. (수준 - 중급, 강좌 - 16시간 / 7개 강의, 7개 실습)



3. 코세라의 ‘모두를 위한 프로그래밍'
(https://www.coursera.org/course/pythonlearn)

프로그래밍 경험이 없어도 괜찮다. 미시간대학이 제공하는 프로그래밍 입문 과정으로 가장 간단한 수학만 사용한다. 컴퓨터 사용에 어느 정도 능숙하다면 충분히 따라갈 수 있다. (수준 - 초급, 강좌 - 20∼40시간 / 10개 레슨)



4. 대시, 제너럴 어셈블리'
(https://dash.generalassemb.ly/)

재미있는 웹사이트를 만드는 단계별 강좌로 HTML, CSS, JavaScript를 가르친다. 사용자 작업환경에서 자신이 만든 프로그램의 결과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수준 - 초급, 강좌 - 4개 프로젝트)



5. MIT 오픈코스웨어의 ‘C & C 입문과정
(http://ocw.mit.edu/courses/electrical-engineering-and-computer-science/6-s096-introduction-to-c-and-c-january-iap-2013/index.htm)

4주 과정으로 프로그램언어 C와 C++를 알기 쉽게 소개한다. 메모리 관리, 포인터,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등 기초지식을 습득하고 잘못 사용할 때 오류를 찾아내는 방법을 알려준다. (수준 - 초급, 강좌 - 16시간 / 8개 강의, 8개 실습)



6. 코드아카데미의 ‘HTML & CSS'
(https://www.codecademy.com/tracks/web)

온라인 학생 450만 명이 이 강좌에서 HTML과 CSS를 사용해 웹사이트 설계법을 배운다. 프로그래밍 경험 없이 약 7시간 안에 웹사이트 개발의 기본을 익힐 수 있다. (수준 - 초급, 강좌 - 7시간 / 12개 레슨)



7. iOS 개발 강좌 ‘아이폰 앱 만들기'
(https://www.udemy.com/iosdevelopment/)

간단한 아이폰 앱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단 하루에 완벽한 앱을 만들어 앱스토어에 출시해보자. (수준 - 초급, 강좌 - 5시간 / 23개 레슨)
 디자인


8. 어도비 노하우의 ‘어도비 포토숍 입문과정'
(https://www.adobeknowhow.com/courselanding/beginners-adobe-photoshop)

쉽게 따라할 수 있는 실용적인 사례를 통해 초보자에게 어도비 포토숍의 기초를 가르친다. 작업환경을 설정하고 어도비 프로그램이 제공하는 다양한 편집 기능을 실행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수준 - 초급, 강좌 - 14시간 / 26개 레슨)



9. 유데미의 ‘어도비 일러스트레이터 입문과정'
(https://www.udemy.com/learn-adobe-illustrator-from-scratch/)

멋진 그래픽을 만들고 싶다면 이 강좌가 제격이다. 일러스트레이터 기법의 기초를 먼저 가르친 다음 타이프와 패널, 컬러, 패턴, 퍼스펙티브, 오토메이션 같은 좀 더 고급 주제로 옮겨간다. (수준 - 전 등급, 강좌 - 11시간 / 41개 레슨)



10. 어도비 노하우의 ‘어도비 인디자인 입문과정’
(https://www.adobeknowhow.com/courselanding/adobe-indesign-cs-5-5)

인디자인의 강력한 도구와 기법을 사용해 고품질 레이아웃을 만드는 방법을 알려준다. 그래픽, 표, 컬러와 시각효과 추가에 필요한 기술을 습득할 뿐 아니라, 쌍방향 레이아웃을 만드는 방법도 배울 수 있다. (수준 - 초급, 강좌 - 11시간 / 21개 레슨)



11. 유데미의 ‘그래픽 디자인 입문과정’
(https://www.udemy.com/introduction-to-graphic-design/)

저 로고는 왜 매력적일까? 저 포스터는 왜 눈에 잘 띌까? 이 강좌는 이목을 끄는 비주얼을 창작하는 데 필요한 이론을 가르치고 디자인의 기본 원칙과 요소를 설명해준다. (수준 - 초급, 강좌 - 1시간 / 12개 레슨)



12. 앨리슨의 ‘어도비 포토숍 CS6 이센셜 툴스'
(https://alison.com/courses/Adobe-Photoshop-CS6-Essential-Tools)

이미지와 사진 수정 방법을 익힐 수 있다. 포토숍 유저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진 편집과 수정의 기본 기법을 알려준다. (수준 - 초급, 강좌 - 2시간 / 8개 레슨)
 온라인 마케팅


13. 버퍼의 ‘소셜미디어 입문과정'
(https://buffer.com/email-courses/social-media-101)

버퍼가 제공하는 일주일 이메일 강좌로 하루 2분씩 투자해 소셜미디어의 기본을 배울 수 있다. 소셜미디어에 올리는 내용의 어조부터 온라인 마케팅 애널리틱스의 이해까지 모든 것을 가르쳐 준다. (수준 - 초급, 강좌 - 14분 / 7개 레슨)



14. 앨리슨의 ‘소셜미디어 마케팅 과정'
(https://alison.com/courses/Diploma-in-Internet-Marketing)

이메일 마케팅, 블로깅, 페이스북을 통해 고객에게 주목 받는 비즈니스 페이지를 만드는 방법을 배우고 싶다면 이 강좌가 안성맞춤이다. 제휴마케팅(affiliate marketing)의 모든 측면을 이해하고 트래픽을 올릴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익힐 수 있다. (수준 - 초급, 강좌 - 15∼20시간 / 11개 레슨)



15. 유데미의 ‘고급 검색엔진최적화(SEO) 전술과 전략'
(https://www.udemy.com/advanced-seo-tactics-and-strategy/)

SEO와 관련된 다양한 주제를 소개하고 그중 몇 가지에 관해 좀 더 깊은 개념과 전략을 쉽게 풀이해준다. 지식이나 경험에 상관없이 누구나 소화할 수 있는 과정이다. (수준 - 전 등급, 강좌 - 1시간 / 7개 레슨)



16. 카피블로거의 ‘똑똑한 사람을 위한 인터넷 마케팅'
(http://www.copyblogger.com/internet-marketing/)

이메일 강좌로 효과적인 온라인 마케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체계적이고 간단한 접근법을 알려준다. 등록하면 콘텐트 마케팅, 카피라이팅, 키워드 조사 등 다양한 주제에 관한 전자책 14권도 무료로 볼 수 있다. (수준 - 중급, 강좌 - 20개 레슨)



17. 코세라의 ‘디지털 세계의 마케팅'
(https://www.coursera.org/learn/marketing-digital)

일리노이대학(어바나-샴페인 캠퍼스)이 제공하는 이 과정은 스마트폰, 인터넷, 3D 프린팅 같은 디지털 도구가 마케팅 세계에서 어떻게 혁명을 일으키는지 알려준다. 고객에게 상품 구입을 설득하고, 유통하며, 적절한 가격을 책정할 수 있는 도구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수준 - 초급, 강좌 - 32시간 / 24개 레슨)



18. 유데미의 ‘구글 애널리틱스 입문과정'
(https://www.udemy.com/gettingstarted-with-google-analytics/)

구글 애널리틱스의 기초를 이해하고 웹사이트 실적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데이터 해석 능력 외에도 미가공 데이터를 실제 상황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수단으로 전환시키는 방법을 알려준다. (수준 - 초급, 강좌 - 4시간 / 21개 레슨)



19. 허브스폿의 ‘이메일 마케팅 특강'
(http://academy.hubspot.com/broadcasts/email-marketing)

이메일 마케팅 목표에 애먹을 때는 허브스폿의 비디오 시리즈가 도움이 된다. 효과적인 이메일 리스트 만들기부터 이메일 열람율 올리기, 잠재적 고객 확보까지 모든 것을 시연으로 보여준다. (수준 - 초급, 강좌 - 5개 레슨)
 커뮤니케이션


20. 뮤즈의 ‘네트워킹 달인되기'
(https://www.themuse.com/resources/become-a-networking-master)

네트워킹이 두려운가? 이 이메일 강좌가 그런 사고방식을 바꿔 당신을 거침없는 네트워커로 만들어줄 수 있다. 효과가 크고 간결한 홍보부터 스마트한 수다떨기까지 네트워킹에 필수적인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알려준다. (수준 - 전 등급, 강좌 - 7개 레슨)



21. edX의 ‘퍼블릭 스피킹 입문과정'
(https://www.edx.org/course/introduction-public-speaking-uwashingtonx-comm220x2)

워싱턴대학이 만든 이 과정은 효과적이고 자신 있는 연설자가 될 수 있도록 도움을 준다. 10주 과정을 통해 기본 논거 구축, 유익한 정보 전달 방법, 복잡한 논리의 설득력 있는 전개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 (수준 - 전 등급, 강좌 - 30∼50시간 / 10개 레슨)



22. 코세라의 ‘성공적인 협상을 위한 필수 전략과 기술'
(https://www.coursera.org/learn/negotiation-skills)

수익성 좋은 계약 없이는 회사가 살아날 수 없다. 따라서 사업 성공의 열쇠는 협상이다. 미시간대학이 제공하는 이 강좌(쌍방향 비디오와 무료 앱 포함)를 이수하면 협상에 성공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수준 - 전 등급, 강좌 - 8.5시간 / 6개 레슨)



23. edX의 ‘전략적인 소통 방법'
(https://www.edx.org/course/communicating-strategically-purduex-pn-15-2)

할 말이 너무 많으면 전달하기가 힘들다. 과학자, 엔지니어 등 기술부문의 전문가들을 위해 퍼듀대학이 만든 이 과정에서 비전문가들과 효과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법을 배울 수 있다. 50달러를 내면 수료증 PurdueX Verified Certificate을 발급해준다. (수준 - 중급, 강좌 - 20∼30시간 / 5개 레슨)



24. 글로벌 스피치라이터의 ‘연설문 작성 입문과정'
(https://www.globalspeechwriter.com/freespeechwritingtraining/)

연설문 작성 전문가 브렌트 케리건이 초보자를 돕기 위해 10가지 레슨을 고안했다. ‘눈으로 보는 게 아니라 귀로 듣는 글 쓰는 법’ ‘최고의 연설문 구조’ 등이 있다. 등록하면 매주 1레슨씩 받아볼 수 있다. (수준 - 전 등급, 강좌 - 10개 레슨)
 창업


25. 샘 올트먼의 ‘스타트업 입문과정'
(http://startupclass.samaltman.com/)

스탠퍼드대학에서 지난해 가을 강좌로 인기를 끌었다. 스타트업 인큐베이터 와이콤비네이터(Y-Combinator)의 샘 올트먼 대표가 진행하는 이 강좌는 페이팔 창업자 피터 틸, 링크드인 창업자 리드 호프먼, 에어비앤비 창업자 브라이언 체스키 같은 뛰어난 기업가를 등장시켰다. 투자 유치, 경영 등의 기초를 배울 수 있다. (수준 - 전 등급, 강좌 - 20시간 / 20개 레슨)



26. 코세라의 ‘새로운 벤처 파이낸스: 신생업체의 투자유치'
(https://www.coursera.org/course/venturefinance)

메릴랜드대학이 창업 자본을 유치하는 방법을 배우려는 기업가를 위해 만든 과정이다. 4주 과정으로 ‘어떤 자본가가 단계별로 투자하며 그들을 어디서 찾을 수 있나?’ ‘창업투자 유치의 옵션은 무엇인가?’ 같은 질문에 답해준다. (수준 - 중급, 강좌 - 12∼20시간 / 4개 레슨)



27. 유더시티의 ‘스타트업 만들기 입문과정'
(https://www.udacity.com/course/how-to-build-a-startup--ep245)

약 28만 명이 이 과정을 통해 고객개발의 기초를 배운다. 실리콘밸리의 기업가 스티브 블랭크가 고객 피드백 수집과 평가부터 상품 개발의 직간접 비용 계산까지 성공적인 스타트업을 만드는 데 필요한 기본 단계를 자세히 소개한다. (수준 - 중급, 강좌 - 24시간 / 8개 레슨)



28. MIT 오픈코스웨어의 ‘기업가와 임원을 위한 법'
(http://ocw.mit.edu/courses/sloan-school-of-management/15-615-law-for-the-entrepreneur-and-manager-spring-2003/)

기업이 부닥치는 법적 문제에 대한 기본 이해를 돕는 과정이다. 전반부에선 비즈니스 관련 법의 기본 사항을 소개하고, 후반부에선 지적재산권·국제무역·사업분쟁·파산·조직개편 같은 문제를 상세히 설명한다. (수준 - 중급, 강좌 - 32시간 / 21개 레슨)



29. 코세라의 ‘경쟁 전략'
(https://www.coursera.org/learn/competitivestrategy)

뮌헨대학에서 만든 이 강좌는 전략적 결정이 상호의존적일 때 기업이 어떻게 행동하는지 알려준다. 게임이론의 기본 도구를 사용해 기업이 경쟁적 우위를 위해 어떤 전략을 선택하는지 분석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다. (수준 - 중급, 강좌 - 10시간 / 6개 레슨)



30. 유더시티의 ‘제품 설계'
(https://www.udacity.com/course/product-design--ud509)

구글이 만든 과정으로 기발한 아이디어를 실현하고 제품을 상업화시키는 방법을 소개한다. 이론과 실제를 혼합해 제품 검증, UI/UX 디자인, 구글의 디자인 스프린트, 실행 가능한 측정에 관해 알려준다. (수준 - 전 등급, 강좌 - 48시간 / 4개 레슨)



31. 뮤즈의 ‘부업을 시작하는 법'
(https://www.themuse.com/resources/how-to-finally-start-your-side-project)

새로운 사업은 부업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부업을 시작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다. 뮤즈와 스퀘어스페이스의 경력관리 전문가들이 3차례의 이메일 강좌로 사업 아이디어를 발전시키고 실현할 수 있는 길을 제시한다. (수준 - 전 등급, 강좌 - 3개 레슨)
 글쓰기


32. edX의 ‘전문 분야 글쓰기 특강'
(https://www.edx.org/course/academic-business-writing-uc-berkeleyx-colwri2-3x-0)

캘리포니아대학(버클리 캠퍼스)에서 인기 끈 강좌였다. 과학기술, 문학, 사회과학 등 여러 전문 분야에서의 글쓰기에 초점을 맞췄다. (수준 - 중급, 강좌 - 20∼30시간 / 5개 레슨)



33. 오픈투스터디의 ‘웹 글쓰기'
(https://www.open2study.com/courses/writing-for-the-web)

인쇄 매체의 글과 웹의 글이 어떻게 다른지 이해하려면 온라인에서 독자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알아야 한다. 웹 디자인, 글쓰기 스타일, 구조,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온라인 독자의 요구에 부응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수준 - 전 등급, 강좌 - 16시간 / 4개 레슨)



34. 코세라의 ‘효과적인 비즈니스 글쓰기'
(https://www.coursera.org/learn/business-writing)

사업에선 효과적인 글쓰기가 강력한 도구다. 자신의 생각이 잘 전달될 수 있도록 명료하고 간결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강좌다. 글쓰기에서 흔히 빠지기 쉬운 함정을 어떻게 피할 수 있는지도 알려준다. (수준 - 전 등급, 강좌 4∼8 시간 / 4개 레슨)



35. 유데미의 ‘효과적인 글쓰기의 비법'
(https://www.udemy.com/secret-sauce-of-great-writing/)

자기소개서, 보도자료, 판촉 이메일 등 비즈니스 작문에 필요한 모든 것을 다룬다. 블로그를 훨씬 전문가답게 꾸밀 수 있는 방법도 알려준다. 글쓰기 기술을 연마하려는 전문직 종사자들과 사내 소통을 증진하려는 업체에 유용하다. (수준 - 초급, 강좌 - 2시간 / 10개 레슨)



36. MIT 오픈코스웨어의 ‘시사문제에 관한 웹 글쓰기'
(http://ocw.mit.edu/courses/comparative-media-studies-writing/21w-730-5-writing-on-contemporary-issues-culture-shock-writing-editing-and-publishing-in-cyberspace-fall-2008/)

온라인 글쓰기의 입문과정으로 현대 미국의 대중문화에 관한 여러 측면을 생생한 개인 목소리를 담아 효과적으로 비평하는 글쓰기를 소개한다. (수준 - 초급, 강좌 - 32시간 / 21개 레슨)



37. 뉴스유니버시티의 ‘정확하고 간결한 글쓰기'
(https://www.newsu.org/courses/cleaning-your-copy-mcclatchy)

기초 문법, 철자법, 구두법을 다룬다. 주로 기사 작성에 도움이 되지만 일반 글쓰기도 더 효과적일 수 있도록 해준다. 이 과정을 이수하면 문법적인 오류를 바로잡고 올바른 단어를 선택하며 주소, 금액, 숫자를 정확하게 쓸 수 있다. (수준 - 전 등급, 강좌 4개 레슨)



38. MIT 오픈코스웨어의 ‘디지털 시대의 효과적인 글쓰기'
(http://ocw.mit.edu/courses/comparative-media-studies-writing/21w-784-becoming-digital-writing-about-media-change-fall-2009/)

디지털 미디어 시대가 도래하면서 글쓰기의 실제와 이론이 어떻게 달라지는지 소개한다. 또 제공되는 자료를 읽고 윤리적·기술적·문화적 문제에 관해 글 쓰는 연습을 할 수 있다. (수준 - 초급, 강좌 - 32 시간 / 21개 레슨)
 ABC 외국어


39. 앨리슨의 ‘일상생활에 필요한 프랑스어 기본 기술'
(https://alison.com/courses/Basic-French-Language-For-Everyday-Life)

프랑스어의 여러 측면을 초보자에게 소개하는 비디오 강좌다. 까다로운 동사 시제를 이해하고 일상적인 대화에 필요한 어휘와 용법을 배울 수 있다. (수준 -초급, 강좌 - 6∼10시간 / 6개 레슨)



40. edX의 ‘중국어 기초과정'
(https://www.edx.org/course/chinese-language-learn-basic-mandarin-mandarinx-mx101x)

요즘의 글로벌 비즈니스 회의는 중국어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기본 중국어를 익히면 이력서에 유리한 스펙을 추가할 수 있다. 이 강좌에서 일상생활에 필요한 기본 어구와 문장, 정확한 발음을 배울 수 있다. 50달러를 내면 수료증 MandarinX Verified Certificate를 발부해준다. (수준 - 초급, 강좌 - 24시간/ 6개 레슨)



41. MIT 오픈코스웨어의 ‘스페인어 I'
(http://ocw.mit.edu/courses/global-studies-and-languages/21f-701-spanish-i-fall-2003/)

품격 높은 드라마 에피소드를 통해 스페인어를 배우고 다양한 문화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해주는 비디오 강좌다. 텍스트와 연습문제집이 딸린 오디오 프로그램도 제공한다. (수준 - 초급, 강좌 - 13시간 / 26개 레슨)



42. Deutsch-Lernen.com의 ‘초보자를 위한 독일어'
php) (http://www.deutsch-lernen.com/learn-german-online/beginners/lessons_summary.php)

간결한 도표를 이용해 기본적인 독일어 문법 규칙의 이해를 돕는다. 쉽고 간단한 방법으로 기초적인 동사 형태와 구문을 배울 수 있다. (수준 - 초급, 강좌 - 10개 레슨)



43. 영국 BBC 방송의 ‘이탈리아어로 말하기'
(http://www.bbc.co.uk/languages/italian/talk/)

식당에서 주문하고, 길을 묻고, 호텔에서 체크인하고, 자신을 간단히 소개하는 것 같은 일상적인 주제 9가지 섹션으로 구성된 비디오 강좌다. 추가 연습을 원하는 학생을 위한 텍스트도 제공한다. (수준 - 초급, 강좌 - 9개 레슨)

- KAT MOON NEWSWEEK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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