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로보 어드바이저 도와줘!

로보 어드바이저 도와줘!

로보 투자는 주식투자 초보자와 거액의 자금 투자할 여력 없는 사람들에게 효과적
로보 어드바이저는 우리 데이터를 수집하고 복잡한 알고리즘을 이용해 우리의 리스크 특성을 분석할 수 있다. / 사진:GETTY IMAGES BANK
IT가 지배하는 세상에서 로보 어드바이저는 흥미로운 혁명이다. 지난 10년 사이 많은 사람이 투자 수익을 높이기 위해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이용하기 시작했다. 로보 투자는 재산을 늘리고 싶지만 인간 투자상담가를 고용할 만한 자원이 없는 사람의 투자를 용이하게 한다. 극히 적은 자본으로 투자를 시작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자동화 로보 투자의 가장 중요한 혜택 중 하나다.
 언제 로보 어드바이저를 이용해야 하나?
로보 어드바이저는 우리 데이터를 수집하고 복잡한 알고리즘을 이용해 업데이트된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고 우리의 리스크 특성을 분석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로보 어드바이저는 투자를 막 시작하거나 은퇴 또는 다른 장기적인 목표를 계획할 때 극히 효율적이다.

자동화 투자 플랫폼은 정액분할매수를 이용해 은퇴 자금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투자자에게 좋은 선택이다. 고급 로보 어드바이저는 투자자의 은퇴가 가까워지면 자산 운용방식을 바꿔 인덱스 ETF를 이용해 최적의 자산구성을 이룬다.

로보 투자는 주식투자 초보자와 거액의 자금을 투자할 여력이 없는 사람들에게 효과적일 수 있다. 이런 혁신적인 플랫폼은 투자 요령을 배우는 과정에 있는 사람들에게 안성맞춤이다. 온라인 개인금융 매체 머니센스에 따르면 캐나다 로보 투자의 현재 운용자산은 55억 달러이며 2022년에는 140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투자 포트폴리오가 많아질수록 로보 어드바이저는 계정을 적절히 관리하기에 적합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도 알아둬야 한다. 이는 투자를 다각화하면서 투자목표가 더 많아지기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직결되는 문제다. 투자자가 자산으로 더 많은 계획을 세울 수 있고 포트폴리오가 더 커지면 인간 전문가만이 제공할 수 있는 맞춤 투자상담이 필요할 수 있다. 그러나 인공지능이 얼마나 발전했는지를 감안할 때 가까운 미래에 로보 투자가 훨씬 더 효율화된다 해도 놀랍지 않을 것이다.
 로보 투자의 가장 주목할 만한 혜택을 꼽는다면?


맞춤 운용:
자본을 몽땅 투자자산에 쏟아 넣을 생각이 아니라면 로보 어드바이저는 대형 금융 컨설팅 업체에 대한 훌륭한 대안이다. 규모가 작든 크든 제각기 잠재적인 시장 기회를 분석하고 심층 리서치를 하고 최적의 산업을 선정하고 다양한 투자 계획을 제공하는 자산 관리자가 필요하다. 그것은 많은 시간·노력·자원을 필요로 하는 대규모 작업이며 우리가 소액의 자금만 투자한다면 대다수 인간 투자상담가는 기존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면서 맞춤 솔루션 마련에 시간을 낭비하려 하지 않을 것이다.

다행히 로보 어드바이저는 가성비 좋은 대안이며 투자자금이 500달러 이하라도 맞춤 솔루션을 제공한다. 이 소프트웨어는 다양한 시장기회를 모두 분석하고 복잡한 보고서를 작성하고 투자수익률을 높이는 가장 수익성 높은 최선의 방안을 제공한다.



최저 수수료:
전문 금융투자 상담가들은 포트폴리오의 복잡성과 투자 업체에 따라 1~5%의 수수료를 요구한다. 리스크를 최소화하고 다양한 프로젝트에 투자하고자 한다면 컨설팅 수수료로 수천 달러를 지불하게 될지 모른다. 더욱이 대다수 전문 투자회사는 최소 50만 달러 이상의 최저 투자 한도를 미리 정해 놓는다. 중소 규모 투자자에게는 그림의 떡이다.

시장의 대표적인 금융 투자회사들이 요구하는 과도한 비용은 소액 투자자가 맞춤 솔루션에 접근하기 어렵게 만든다. 그에 따라 그들은 자신의 노하우와 지식에 의존하게 되는데 그것이 항상 좋은 방법은 아니다. 희소식은 가장 인기 높은 로보 투자 플랫폼 중 일부는 투자 최저한도가 없다는 점이다. 따라서 호주머니에 500달러만 있어도 투자를 시작할 수 있다. 일부 금융투자 회사는 디지털과 인간 컨설팅의 장점을 결합해 투자자가 원하는 조언을 선택할 수 있게 했다.



최소한의 개입:
고급 로보 투자 플랫폼에선 투자자 측에서 개입할 필요가 없다. 로보 어드바이저를 이용한 투자는 슬로우 쿠커를 이용한 요리와 비슷한 방식이다. 재료를 씻고 썰어서 냄비에 담고 전원을 켜면 그만이다. 플랫폼이 모두 알아서 처리한다. 필요조건을 분석하고 시장에서 잡을 수 있는 최선의 기회를 찾아 투자한다. 투자자는 가끔 계정을 확인하기만 하면 된다.



탄력성:
마던어드바이저, 네스트 웰스, 웰스심플 같은 가장 인기 높은 자동화 투자 플랫폼들은 누구나 금융 투자를 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지금은 자산관리에 거의 또는 전혀 경험이 없는 사람이라도 거액의 수수료를 부담할 필요 없이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로보 어드바이저의 최대 장점은 진입장벽이 대단히 낮아 몇백 달러만으로도 투자를 시작할 수 있다는 점이다. 로보 투자 소프트웨어는 많은 장벽을 제거한 적정 비용의 탄력적인 솔루션이다.

- 아이비타임즈 편집부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대통령실, 의료계에 "전제조건 없이 대화 위한 만남 제안한다"

2이복현 금감원장 "6월 중 공매도 일부 재개할 계획"

3정부 "80개 품목 해외직구 전면차단 아니다…혼선 빚어 죄송"

4 정부 'KC 미인증 해외직구' 금지, 사흘 만에 사실상 철회

5"전세금 못 돌려줘" 전세보증사고 올해만 2조원 육박

6한강 경치 품는다...서울 한강대교에 세계 첫 '교량 호텔' 탄생

7서울 뺑소니 연평균 800건, 강남 일대서 자주 발생한다

8가상세계 속 시간을 탐구하다

9고령화·저출산 지속되면 "2045년 정부부채, GDP 규모 추월"

실시간 뉴스

1 대통령실, 의료계에 "전제조건 없이 대화 위한 만남 제안한다"

2이복현 금감원장 "6월 중 공매도 일부 재개할 계획"

3정부 "80개 품목 해외직구 전면차단 아니다…혼선 빚어 죄송"

4 정부 'KC 미인증 해외직구' 금지, 사흘 만에 사실상 철회

5"전세금 못 돌려줘" 전세보증사고 올해만 2조원 육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