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불안정한 대외 환경에…현대모비스 1분기 전년比 영업익 21.1%↓

1분기 잠정 매출액 11조3082억원, 영업이익 3869억원
“원·부자재 가격, 운송비 상승 등이 영업이익 영향 미쳐”

 
 
현대모비스 기술연구소. [사진 현대모비스]
원자재 수급난, 운송비 상승 등 영향으로 현대모비스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이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주춤했다. 
 
22일 현대모비스는 올해 1분기 연결기준 매출액 11조3082억원, 영업이익 3869억원, 당기순이익 5210억원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공시했다. 올해 1분기 매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15.2% 증가했다. 그러나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각각 21.1%, 13.7% 떨어졌다.
 
매출 증가에 대해 현대모비스 측은 “자동차 반도체 수급 이슈 등의 영향으로 완성차 물량이 감소했지만, 전동화 부문의 성장과 글로벌 시장에서 회복되고 있는 A/S부품 수요가 매출 증가를 견인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친환경차 생산 증가에 따라 현대모비스의 전동화사업 부문의 매출액은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64% 늘었다. 북미와 유럽 등 해외 주요 자동차시장의 A/S부품 매출도 40% 이상 증가했다고 회사 측은 부연했다.  
 
다만 불안정한 대외 환경으로 글로벌 완성차 시장이 위축되고, 원·부자재 가격과 운송비가 상승하면서 영업이익은 감소한 것으로 풀이된다.  
 
현대모비스 측은 “부품 공급률을 높이기 위해 해외로 납품하는 부품의 운송 방식을 항공편으로 전환하는 등의 노력으로 비용이 증가했다”며 “불확실한 상황에서도 미래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경상개발비를 늘려 작년보다 20.8% 증가한 8568억원을 판관비(판매비와 관리비)로도 사용했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모비스는 2분기 이후에는 경영 환경이 점차 나아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올해 1분기 기준 국내 완성차 시장의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비중이 50%를 넘어서며 고부가가치 부품 위주로 제품믹스가 개선되고, 친환경차 시장 확대로 전동화 부문 실적이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면서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엔데믹을 기점으로 반도체 수급과 글로벌 물류 환경에도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한다”며 “고객 다변화 및 핵심 부품 수주와 미래 기술시장 확대를 위한 노력을 더욱 강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임수빈 기자 im.subi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코스피 3000 시대 언제 다시 열리나?

2조용병 은행연합회장, 금융사 수장 출신 노하우로 ‘제2 전성기’ 맞을까

3공공기관장 평균 연봉 1.8억...상위권 '국책은행' 집중

4도입 10년 넘었는데...가족돌봄휴가, 직장인 대부분 못쓴다

5'합정역~동대문역' 오가는 심야 자율주행버스, 7월부터 유료화

6LH "출범 이후 최대 규모 청년주택 공급 예정"

7'뉴진스님' 윤성호가 해외 비판 여론에 보인 반응

8여전업계, 2000억원 규모 ‘여전업권 PF 정상화 지원 2호 펀드’ 조성

9강남 아파트 방음벽으로 돌진한 SUV...무슨 일?

실시간 뉴스

1코스피 3000 시대 언제 다시 열리나?

2조용병 은행연합회장, 금융사 수장 출신 노하우로 ‘제2 전성기’ 맞을까

3공공기관장 평균 연봉 1.8억...상위권 '국책은행' 집중

4도입 10년 넘었는데...가족돌봄휴가, 직장인 대부분 못쓴다

5'합정역~동대문역' 오가는 심야 자율주행버스, 7월부터 유료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