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은행, 경찰청과 전화금융사기 피해 예방 위해 ‘맞손’
전화사기·대포통장 근절 방안 마련
현장 의심 거래 발생 시 신속 출동

이번 협약을 통해 국민은행과 경찰청은 ▶전화금융사기 및 대포통장 근절 방안 협력 ▶대고객 전화금융사기 피해 예방 홍보 ▶전화금융사기 피해 예방 및 범인 검거에 기여한 유공자 포상 추진 등을 협력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양 기관은 실무자간 핫라인을 구축해 최근 발생유형, 전화금융사기 신·변종 수법 등의 정보 공유를 통해 전화금융사기 피해를 선제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실질적인 피해 예방 대책을 추진한다.
또한 최근 급증하는 대면편취 수법의 사기를 예방하기 위해 국민은행 창구 및 자동화기기에서 범죄의심 거래 발생 시 신속한 경찰 신고·출동 체계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전화금융사기 근절을 위한 유공자를 격려하기 위해 전화금융사기 피해 예방 및 범인 검거에 기여한 유공자를 선발해 포상한다.
윤 청장은 “경찰은 국민에게 심각한 피해를 초래하는 전화금융사기 범죄와의 전쟁을 치른다는 각오로 ‘전화금융사기 척결 종합대책’을 수립해 예방·검거·제도개선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며 “전화금융사기를 완전히 뿌리 뽑을 때까지 예방·검거·제도개선은 물론 금융기관 등 관계기관과도 적극적으로 협력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행장은 “고객 자산을 보호하는 금융회사로서 책임의식을 가지고 전화금융사기 피해를 예방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며 “이번 협약을 계기로 경찰청과 협력해 전화금융사기와 대포통장이 근절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윤주 기자 joos2@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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