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올해 경제 위기 속에서도 빛날 업종 ‘제약‧화장품’
비금속광물, 섬유, 정유·화학, IT·가전은 흐림
기업이 전망한 경제성장률 전망치 1.16%
올해 우리나라 경제 전망이 밝지 않다고 보는 기업이 많은 가운데서도 제약과 화장품 업종만은 선방할 것이란 예상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는 최근 전국 2254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기업이 바라본 2023 경제·경영전망’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3일 밝혔다. 올해 전망이 가장 밝은 업종은 제약, 화장품, 전기장비 순으로 집계됐다.
제약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특수가 이어지고, 화장품은 중국 소비회복 기대감 등이 호재로 작용했다고 대한상의는 설명했다. 이 밖에 식품, 자동차, 조선, 의료·정밀은 다소나마 매출이 증가할 것이라는 전망이 이어졌다. 반면 원자재 비중이 높고, 글로벌 수요에 민감한 업종은 부진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비금속광물, 섬유, 정유·화학, IT·가전이 특히 위축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철강, 기계, 목재·가구도 매출이 감소할 것이란 전망이 나왔다.
기업들이 전망하는 올해 우리나라의 경제성장률은 1.16% 수준으로 조사됐다. 국내·외 기관들의 전망치가 1.5∼2.0% 수준인 것과 비교해보면 현장에서 느끼는 경제여건이 더 좋지 않다는 뜻으로 해석된다. 고물가, 고금리의 어려움 속에 내수 위축의 우려가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새해 매출과 수출 실적이 작년과 비교해 어떨 것으로 전망하는지 묻는 질문에는 지난해와 비슷하다고 예상하는 기업이 가장 많았다. 다만 가중평균값을 적용해 계산할 경우 실적이 부진할 것이란 예상이 우세했다. 매출 전망의 경우 33.1% 기업이 ‘동일 수준’을 전망했지만 (-)구간을 꼽은 기업은 34.5%에, (+)구간을 꼽은 기업이 32.4% 수준이었다. 수출은 43.2% 기업이 ‘동일 수준’을 전망했지만 (-)구간을 꼽은 기업이 26.2%, (+)구간을 꼽은 기업이 30.6%로 가중평균값은 –1.3%로 집계됐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투자도 보수적으로 운영한다는 답변이 많았다. 작년과 비교해 새해의 투자계획을 묻는 질문에 ‘작년과 동일 수준’이라는 응답이 53.5%로 가장 많았고, ‘작년보다 감소’라는 답변이 33.9%였다. 작년보다 투자를 늘린다는 기업은 12.6%에 수준이었다.
기업들은 고물가, 고금리, 고환율 등 3고 현상의 지속과 내수소비 둔화를 가장 우려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가장 중요하게 꼽은 리스크 요인으로는 ‘물가·원자재가 지속’(67.3%)이었고 다음으로는 ‘내수경기 침체’(38.2%), ‘고금리 지속’(29.2%), ‘원부자재 수급 불안’(17.8%), ‘고환율 장기화’(16.7%) 순이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정부가 ‘경기상황을 고려한 금리정책’(47.2%)과 ‘환율 등 외환시장 안정’(42.6%)에 주력해 줄 것을 바랐다. ‘자금조달시장 경색 완화’(32.2%), ‘규제혁신 통한 성장동력 확보’(21.7%), ‘수출 및 기업활동 지원’(21.3%), ‘공급망 안정화’(20.2%) 등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뒤를 이었다.
김현수 대한상의 경제정책실장은 “지금의 경제적 어려움은 전 세계 모든 나라가 겪고 있는 문제인 만큼 누가 선제적이고 확실한 대응책을 펼치느냐에 따라 경기 회복기의 득실이 달려있다”며 “민간, 정부, 정치권은 물론 경영계와 노동계 등 한국경제의 모든 구성원이 경제 위기상황을 잘 극복하는 데 힘을모아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병희 기자 leoybh@edaily.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28일 서울 지하철 9호선 일부구간 '경고 파업' 철회
2‘하늘길도 꽁꽁’ 대설에 항공기 150편 결항
3‘이재명 아파트’도 재건축된다…1기 선도지구 발표
4코스피로 이사준비…에코프로비엠, 이전상장 예비심사 신청
5‘3000억원대 횡령’ 경남은행 중징계….“기존 고객 피해 없어”
6수능 2개 틀려도 서울대 의대 어려워…만점자 10명 안팎 예상
7중부내륙철도 충주-문경 구간 개통..."문경서 수도권까지 90분 걸려"
8경북 서남권에 초대형 복합레저형 관광단지 들어서
9LIG넥스원, 경북 구미에 최첨단 소나 시험시설 준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