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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여행 보내달라”...기아 노조가 역대급 복지를 요구한 이유[이코노Y]

기아 지난해 영업이익 7조원 돌파...창사 이래 처음
상향된 복지혜택으로 조합원 노력에 보답하라는 노조

기아 노동조합이 코로나로 중단됐던 각종 해외여행을 즉각 시행하라고 사측에 요구했다. 사진은 기아 오토랜드 광명.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코로나로 중단됐던 이문화 체험을 포함한 각종 해외여행을 즉각 시행하라.”

기아 노동조합(이하 기아 노조)은 6일 노조 소식지를 통해 “기존보다 더 상향된 최대복지로 답하라”면서 이처럼 요구했다.

기아 노조는 소식지에서 “코로나 상황에서도, 경제위기 때에도 항상 현장을 지키며 성과를 만들어 냈던 것은 조합원들”이라며 “사측은 이런 조합원들에게 온갖 방법을 동원해 복지축소와 인건비 절감만을 시도해 왔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제 사측은 각성해야 한다”며 “역대 최대 영업이익을 만들어낸 조합원들의 성과에 대해 사측은 역대 최강복지로 답하라. 코로나로 인해 중단됐던 이문화 체험을 즉시 시행하고 더 나아가 최대복지 혜택으로 조합원들의 노력에 보답하라”고 덧붙였다.

기아 노조가 이 같은 주장을 펼치는 것은 지난해 경영실적 때문이다. 기아는 지난해 판매 290만1849대, 매출액 86조5590억원, 영업이익 7조2330억원의 경영실적을 기록했다. 전년 대비 판매는 4.5%, 매출은 23.9%, 영업이익은 42.8% 증가했다. 기아의 연간 영업이익이 7조원을 넘어선 것은 창사 이래 처음이다.

부품 수급 개선에 따른 가용 재고 확대, 고수익 차량 중심의 판매 증가로 인한 판매 가격 상승, 인센티브 절감, 우호적 환율 영향 등이 지속되면서 경영실적이 크게 개선됐다는 것이 기아 측 설명이다.

평생 할인으로 지난해 충돌한 노사

기아 노사는 지난해에도 복지혜택을 두고 충돌한 바 있다. 사측이 임금 및 단체협약(임단협) 협상 과정에서 제시한 ‘평생 사원증’ 혜택 축소를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 주된 이유였다.

‘평생 사원증’ 제도는 근속연수 25년 이상의 퇴직자에게 사측이 제공하는 특별 혜택이다. 이 혜택을 받는 퇴직자는 신차 구매 시 2년 주기로 최대 30%의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평생 사원증이라 불리는 이유는 혜택이 만료되는 기간이 없기 때문이다. 이렇다보니 퇴직자의 사돈에 팔촌까지 신차 구매 시 대규모 할인혜택을 받는 상황이 나온다. 퇴직자 명의로 신차를 구매해 할인을 받고 특정 기간이 지나면 명의 변경을 하는 방식인 것으로 전해졌다.

기업 입장에서는 부담일 수밖에 없다. 이에 사측은 지난해 임단협 교섭에서 평생 사원증 제도의 혜택을 75세로 제한하고, 기간을 기존 2년에서 3년으로 늘리자고 요구했다. 할인 규모도 30%에서 25%로 축소하자고 요청했다. 노사 합의 끝에 평생 사원증 혜택이 축소된 잠정합의안이 마련됐지만 조합원 투표에서 한 차례 부결되기도 했다. 평생 사원증 혜택 축소를 조합원들이 거부한 것이다.

이후 노사 간 추가 합의를 거쳐 두 번째 잠정합의안이 마련됐고 결과적으로 최종 가결됐다. 하지만 사측은 평생 사원증 혜택을 축소하는 대가로 또 다른 혜택을 제공해야 했다.

업계 관계자는 “기아의 작년 실적이 워낙 좋았기 때문에 노조 입장에서는 복지혜택의 개선을 요구하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다만 대내외적인 불확실성이 큰 상황에서 사측이 이를 적극적으로 수용할지는 미지수”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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