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대우건설, 1월 토목사업 수주액만 1조원 돌파

동부간선 지하화·GTX-B·이천마장물류단지 수주
비주택 수주증가로 사업 포트폴리오 다양화

대우건설 을지로 사옥. [사진 대우건설]

[이코노미스트 민보름 기자] 국내 주택경기가 침체하고 있는 지금, 대우건설이 토목사업 등 비(非)주택 분야에서 수주를 늘리며 포트폴리오를 다양화하고 있다. 

대우건설은 지난 1월 토목사업 부문에서 수주액 1조원을 돌파했다고 9일 밝혔다. 대우건설이 지난달 수주한 공사는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 B노선과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이천마장물류단지 조성 등 3개 사업이다. 

이중 가장 주목 받는 사업은 예상계산금액이 3조5000억원으로 추정되는 GTX-B노선 민간투자사업구간이다. 지난달 13일 국토교통부는 사업신청서 평가 결과 대우건설 컨소시엄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했다고 발표했다. 대우건설은 컨소시엄 주간사로서 7700억원 규모 수주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GTX-B 민자사업은 인천광역시 인천대입구역부터 마석까지 총 82.7㎞에 이르는 철도를 건설하게 되며 이중 민자사업 구간은 인천대입구에서 서울 용산, 남양주 별내에서 마석까지 총 62.8㎞ 규모다. 서울 용산에서 상봉까지 19.9㎞ 구간은 재정사업으로 진행되는데 대우건설은 이번 민자사업 수주를 통해 재정구간 수주로 이어질 수 있는 바탕을 마련했다. 

같은 날 대우건설은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4공구 재정구간에 대한 기본설계기술제안 설계적격심의 평가에서 1위 사업자로 선정됐으며 이천마장물류단지 단지조성공사 계약 또한 성공했다. 
대우건설이 지난 3일 나이지리아 카두나 정유시설 긴급보수공사를 수주했다고 밝혔다. [사진 대우건설]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4공구 재정구간은 총 공사비 3639억원 규모이며 대우건설은 해당 사업 역시 컨소시엄 주간사로 수주해 1620억원 수주액을 확보한 상태다. 4공구 재정구간 사업은 서울시 영동대로 학여울역 교차로에서 영동대로 남단까지 터널, 지하차도, 출입시설 및 지상구간 확장 공사를 포함하고 있다. 

이천마장물류단지 단지조성공사는 경기도 이천에 298,401㎡ 규모 물류단지와 진입도로(1.0㎞)를 조성하는 사업으로 덕평SLC(주)가 발주했다. 총 공사비는 889억원이다. 

이로써 대우건설은 올해 토목분야 수주목표였던 1조8000억원의 절반이 넘는 수주액을 확보해 무난하게 목표를 달성할 수 있을 전망이다. 또 지난 3일 7255억 원 규모 나이지리아 카두나 정유시설 긴급보수공사 수주로 인해 비 주택 부문 수주액이 2조원에 육박하고 있다. 

대우건설은 지난해부터 금리급등에 따라 불확실성이 커지는 부동산 시장 흐름에 대비해 국내·외 인프라 사업과 해외사업 확대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이 같은 노력으로 올해 초부터 가시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국내 인프라 분야 및 해외에서의 수주 증가를 통해 안정적인 사업 포트폴리오 조정에 성공하고 있다”며 “대외 경영환경이 건설업종에 우호적이지 않지만 위기에 강한 대우건설의 저력을 발휘해 이를 극복해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이제 식당서 '소주 한잔' 주문한다...주류면허법 시행령 개정

2삼성전자, 새 반도체 수장에 전영현 부회장 임명…'반도체 신화 주역'

3경북도, 경북도, 억대 소상공인 육성 프로젝트 추진

4대구시, 티에이치엔·덴티스·영풍 파워풀 스타기업 정

5미얀마 거점 수백억 투자리딩 사기조직 적발... 해외취업 미끼 범행 가담시켜

6경주 '금척리 고분군' 발굴 조사 본격화..."신라 왕경의 비밀 밝혀낼까"

7현대차·기아, 국내 우수 대학과 자성재료 공동연구실 설립

8넥슨 ‘던파 모바일’ 중국 시장서 통했다…앱스토어 매출 1위 달성

9 尹, 채상병 특검법 국회에 재의 요구…10번째 거부권

실시간 뉴스

1이제 식당서 '소주 한잔' 주문한다...주류면허법 시행령 개정

2삼성전자, 새 반도체 수장에 전영현 부회장 임명…'반도체 신화 주역'

3경북도, 경북도, 억대 소상공인 육성 프로젝트 추진

4대구시, 티에이치엔·덴티스·영풍 파워풀 스타기업 정

5미얀마 거점 수백억 투자리딩 사기조직 적발... 해외취업 미끼 범행 가담시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