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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카오모빌리티 "가맹 택시 수수료 3% 이하로 추진"

기존 최대 5%에서 2%p 넘게 내릴 듯
연말까지 새 가맹 서비스 마련 예정

카카오모빌리티가 카카오T의 가맹 택시 실질 수수료율을 낮출 전망이다.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마켓in 이승훈 기자] 카카오모빌리티가 자사 플랫폼인 카카오T의 가맹 택시 실질 수수료율을 기존 최대 5%에서 3% 이하로 낮추는 방안을 택시업계와 논의하기로 했다.

카카오모빌리티는 13일 경기도 성남시의 한 호텔에서 카카오T블루 전국 가맹점협의회와 가진 비공개 간담회 직후 이같이 밝혔다.

카카오모빌리티는 “택시업계의 요구를 반영해 신규 출시할 가맹 서비스의 계속 가맹금(가맹 수수료)은 기사들의 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3% 이하로 적극 검토한다는 계획”이라며 “계속 가맹금을 최소화한 새로운 가맹 서비스 상품 안을 연말까지 마련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5만 명 이상의 기사가 참여하며 구축된 기존의 가맹 시스템 체계를 일괄로 변경하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렵다는 판단에서다. 

이에 저렴한 수수료가 적용된 새 가맹 택시 서비스를 마련하는 것이 가맹 기사의 부담 최소화를 가장 빠르게 구현할 수 있는 방안이라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고 회사는 덧붙였다.

그러면서 “기존 가맹 택시 참여자들에게도 신규 가맹 택시로 전환할 수 있는 선택권을 보장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카카오모빌리티의 가맹 택시 사업은 기사(개인택시)나 택시회사(법인 택시)가 운임 20%를 카카오모빌리티에 수수료로 내는 가맹 계약과 회사가 운임의 15∼17%를 택시 기사·법인 택시에 돌려주는 제휴 계약으로 이뤄져 있다. 

지난해 국정감사 등에서 이런 이중구조 계약 방식이 문제로 지적된 데 이어, 올해 금융감독원은 이를 분식회계로 간주하고 카카오모빌리티를 감리 중이다.

또 카카오 가맹 택시들은 카카오에 내는 실질 수수료(3∼5%)가 경쟁사인 우티(2.5%)와 견줘 비싸다며 인하를 요구해왔다.

이날 카카오모빌리티가 발표한 대로 인하된다면 수수료율은 기존 최대 5%에서 2%포인트(p) 넘게 내릴 것으로 관측된다.

이날 카카오모빌리티와 카카오택시 가맹협의체와의 간담회는 카카오모빌리티와 택시 4단체(전국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민주택시노동조합연맹·전국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전국택시운송사업조합연합회)와의 간담회 직후에 개최됐다.

카카오모빌리티와 택시 4단체는 연말까지 가맹 택시와 일반 호출 택시 간에 차별 없는 공정 배차, 수수료 체계·수준, 가맹 운영 구조, 근무 환경 개선 등에 대해 전문가가 함께 참여하는 개선안을 마련하기로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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