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한국거래소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가이드라인 5월 최종 발표

22일 자본시장 유관기관·경제단체 간담회 개최

정은보 한국거래소 이사장(앞줄 왼쪽 세번째)과 자본시장 유관기관 및 경제단체 간담회 참석인사들이 파이팅을 외치며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사진 한국거래소]

[이코노미스트 이승훈 기자] 한국거래소는 지난 2월 유관기관 합동으로 발표한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22일 이사장 주재로 자본시장 유관기관 및 경제단체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는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에 대한 자본시장 유관기관 및 경제단체의 의견을 수렴하고 적극적 협조를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으며, 7개 기관에서 참석했다. 

정은보 한국거래소 정은보 이사장은 “최근 해외 주요 기관 등을 대상으로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을 직접 설명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이번 지원방안과 관련한 글로벌 투자자들의 관심과 기대가 당초 예상보다도 더 큰 것을 느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기업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것인 만큼, 거래소도 최선의 지원을 하겠다”며 “기업들이 기다리고 있는 기업가치 제고 계획 가이드라인의 경우 당초 계획보다 앞당겨 5월 중 확정 발표하고, 오늘 간담회 이후에도 상장기업 릴레이 간담회 등을 통해 기업들과 소통을 강화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서유석 한국금융투자협회 서유석 회장은 “금융투자협회 또한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를 통한 자본시장 가치 제고 노력에 적극 동참하기 위해 지난 15일 ”자본시장 밸류업 태스크포스팀(TF)“를 구성했다”고 밝혔다.

서 회장은 “코리아 디스카운트 해소는 기업, 투자자 차원의 문제를 넘어 자본시장, 나아가 우리 경제 전체에 활력을 불어넣는 중대한 과업인 만큼 금융투자업계 차원에서도 기업 밸류업과 더불어 자본시장 전체의 밸류업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창균 자본시장연구원 부원장은 “현재 자본시장연구원은 일본을 중심으로 해외거래소의 중·장기 기업가치 제고 노력 사례 및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밸류업에 기여할 수 있는 부분 등을 연구하고 있다”며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해 기업가치 제고 계획 가이드라인에 반영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강왕락 코스닥협회 부회장은 “기업 밸류업 지원 방안에 중·소 상장기업에 대한 다양한 지원이 포함되어 있는 점을 특히 긍정적으로 생각한다. 향후 추진 과정에서 코스닥 시장의 특수성도 충분히 고려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중·소 상장기업도 기업 밸류업 프로그램에 쉽게 참여할 수 있도록 ‘공시 교육, 컨설팅 지원사업 등’에서 적극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한국거래소는 이날 자본시장 유관기관장 간담회에 이어, 기업과 직접 소통하며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기업의 자발적 참여를 독려에 나선다. 12월 결산법인의 정기 주주총회 종료 직후인 4월 첫째 주부터 자산 10조이상 대표기업 대상 간담회를 시작으로 기업규모·지역 등을 고려해 ‘상장기업 릴레이 간담회’를 실시할 계획이다. 

한국거래소 관계자는 “시장 기대에 부응하고자 당초 계획보다 가이드라인 확정 등을 앞당겨 실시하기 위해 4월 중 가이드라인 초안 검토 및 기업 밸류업 통합페이지 개발 관련 점검을 마칠 것이다”라며 “기업 밸류업 지원방안 제2차 세미나에서 그동안 수렴된 의견을 중심으로 논의 후, 5월 중 가이드라인을 최종 발표하고 통합페이지를 공개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유미야, 오랜만이야”…화면 속 이야기는 끝났지만 ‘현실 마침표’ 아직

2거래소, 밸류업 공시 담담자 의견 청취…이달 중 가이드라인 확정

3조재구 대구 남구청장, 공약이행 '최우수 등급' 획득

4홍준표 대구시장, 제22대 당선자와 오찬 간담회... "지역현안 공동 대응키로"

5포항시, 바다식목일 기념 '블루카본 국제포럼' 개최

65대 은행 부실채권 5兆 눈앞…갈수록 증가 속도 가팔라져

7미국투자이민∙영주권 릴레이 설명회 열린다∙∙∙국민이주, 서울∙ 대구∙싱가포르까지

8 AI 경쟁이 불러온 훈풍…가전·스마트폰, 신제품 효과 뚜렷

9의료기기 기업 바즈바이오메딕, 100억원 규모 시리즈B 투자 유치

실시간 뉴스

1“유미야, 오랜만이야”…화면 속 이야기는 끝났지만 ‘현실 마침표’ 아직

2거래소, 밸류업 공시 담담자 의견 청취…이달 중 가이드라인 확정

3조재구 대구 남구청장, 공약이행 '최우수 등급' 획득

4홍준표 대구시장, 제22대 당선자와 오찬 간담회... "지역현안 공동 대응키로"

5포항시, 바다식목일 기념 '블루카본 국제포럼' 개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