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세계로 뻗어나가는 K-빵집... 허진수 사장 “글로벌 사업 가속”

태국·브루나이·라오스 등 동남아 신규 진출
파리바게뜨, 현지 마스터 프랜차이즈 계약

7일(현지시각) 싱가포르 소재 파리바게뜨 파크웨이 퍼레이드점에서 허진수 SPC그룹 사장(오른쪽)과 버자야 푸드 최고경영자(CEO) 시드니 키스(Dato’ Sydney Quays)가 태국 및 브루나이 진출을 위한 마스터 프랜차이즈(MF) 계약을 체결하고 기념 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사진 SPC그룹]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SPC그룹의 베이커리 브랜드 파리바게뜨가 태국·브루나이·라오스 등 동남아 3개국에 추가로 진출 계약을 체결하며 글로벌 시장 공략에 속도를 높이고 있다.

9일 SPC그룹에 따르면 파리바게뜨는 지난 7일(현지시각) 말레이시아와 필리핀 진출에 성공적으로 협력한 바 있는 ‘버자야 푸드’(Berjaya Food) 社와 태국 및 브루나이 내 파리바게뜨 운영을 위한 마스터 프랜차이즈(MF) 계약을 체결했다. 라오스에서도 현지 유력기업인 코라오그룹(KOLAO Group)과 MF 계약 체결에 성공했다.

이번 계약에 따라 파리바게뜨는 동남아시아 9개국, 세계 14개국에서 매장을 운영하게 된다. 태국은 동남아시아에서도 손에 꼽히는 시장으로 서구화된 식문화가 빠르게 자리잡아 베이커리 시장이 연평균 10%에 가까운 성장률을 보이고 있다. 140여개의 글로벌 프랜차이즈 브랜드가 진출했을 정도로 프랜차이즈 산업이 발달된 것이 특징이다. 파리바게뜨는 태국을 동남아시아 시장의 주요 거점으로 키워나갈 예정이다.

브루나이와 라오스는 시장 규모가 크지 않지만, 고급 베이커리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파리바게뜨는 고급 베이커리 카페 문화를 전파하고 현지 트렌드를 주도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파리바게뜨는 내년(2025년) 신규 진출 3개국에 모두 첫 매장을 오픈할 예정이다. 올해 말에는 말레이시아 조호르바루에 건립 중인 ‘글로벌 할랄 인증 제빵공장’을 본격 가동하는 등 SPC그룹 주요 글로벌 성장축의 하나인 동남아∙중동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동남아시아 신규 국가 MF 계약 체결은 싱가포르의 21번째 파리바게뜨 매장으로 새로 오픈한 파크웨이 퍼레이드점에서 허진수 SPC그룹 사장과 버자야 푸드 최고경영자(CEO) 시드니 키스(Dato’ Sydney Quays), 코라오그룹 오주영 신사업 총괄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협약식에서는 싱가포르에 진출한 국내 스마트팜 스타트업인 ‘넥스트온’과 동남아시아 현지 파리바게뜨에 대한 딸기 공급 등의 내용을 담은 업무협약도 함께 진행됐다.

국내에서 파리크라상에 스마트팜 재배 딸기를 공급하고 있는 넥스트온은 이번 협약으로 해외에서도 안정적인 판로를 마련하게 됐다. 파리바게뜨도 해외 현지에서 우수한 국산품종의 딸기를 공급받아 제품 경쟁력을 높이는 등 글로벌 시장에서 동반성장해 나갈 예정이다.

허 사장은 “미국과 중국, 유럽과 함께 동남아∙중동 시장을 중요한 글로벌 성장축으로 삼은 허영인 회장의 글로벌 경영 비전에 따라 적극적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적극적인 투자와 글로벌 파트너십 강화는 물론 해외 시장에서 우리 중소기업들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등 다각도로 글로벌 사업을 펼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파리바게뜨는 미국·캐나다·프랑스·영국·중국·싱가포르·베트남·인도네시아·말레이시아·필리핀·캄보디아 등에 590여 개의 해외 매장을 운영 중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설 연휴엔 해외주식 거래'… 증권사 고객 유치 경쟁

2부담 없이 즐기는 설 문화 나들이…무료·할인 혜택 주목

3'빅5' 병원 수술 건수 회복...전공의 이탈 이전 대비 74% 수준

4“새해 특수 누리나 했더니”…자취 감춘 은행 특판 예·적금 상품

5옛말된 시월드, 요즘엔 '처월드'…"갈 곳 잃은 남편들"

6도박에 빠진 청년들...20·30대 중독 환자 2000명 이상

7여행은 반려견과...대한항공 탄 반려동물 4년 새 2배↑

8하나금융 차기 회장에 함영주 내정...연임 후보로 추천

9AI 의료기기 기업, 설 연휴 중동으로...'아랍헬스' 참석

실시간 뉴스

1'설 연휴엔 해외주식 거래'… 증권사 고객 유치 경쟁

2부담 없이 즐기는 설 문화 나들이…무료·할인 혜택 주목

3'빅5' 병원 수술 건수 회복...전공의 이탈 이전 대비 74% 수준

4“새해 특수 누리나 했더니”…자취 감춘 은행 특판 예·적금 상품

5옛말된 시월드, 요즘엔 '처월드'…"갈 곳 잃은 남편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