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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날마냥 종이표에 손글씨” 티머니 앱 오류…고속버스 이용 차질

영향받은 터미널 전국 140여곳
현장 예매·현금 발권 나서

[X 캡처]
[이코노미스트 김윤주 기자] 27일 오후 고속버스와 시외버스 좌석 예매 등에 쓰이는 티머니 전산망에 오류가 빚어져 전국 버스 터미널에서 승객들이 승차권을 발권하지 못하는 등 불편을 겪고 있다.

버스·터미널 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께부터 티머니 고속·시외버스 전산망에 장애가 발생해 티머니 애플리케이션(앱)과 현장 발매기 이용 등이 원활하게 이뤄지지 않고 있다.

영향을 받은 터미널은 서울 서초구 서울고속버스터미널을 비롯해 전국 140여곳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각 터미널에서는 비상 발권 시스템을 가동, 현장 예매로 전환해 현금 발권에 나선 것으로 전해졌다. 버스 출발 시간이 임박한 경우 일단 승객 인적 사항만 확인하고 승차할 수 있도록 지원 중이다.

아울러 티머니 앱을 사용하는 일부 택시에서도 운행 등록과 요금 수납에 장애가 발생한 것으로 전해졌다.

시민들은 온라인 커뮤니티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서 “티머니가 안되어서 결국 KTX를 탔다. 환불 되기를”, “티머니 서버 장애로 예매자 정보 조회는 물론 검표도 안되는 중. 옛날마냥 종이표에 손으로 써서 주는 시대가 도래했다” 등의 불편을 토로하고 있다.

티머니 측은 “오후 1시 6분경 티머니 부평센터 시스템 장애로 티머니 일부 서비스(택시승인·고속시외버스 서비스)에 오류가 발생했다”며 “오후 2시 41분 조치완료해 서비스가 정상화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피해 소비자에 대해서는 보상안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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