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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권·말·부·록] 닛산 인피니티 / 북미 시장에서 인정받은 품질… 세계화 전초전 한국 시장 뚫는다

[권·말·부·록] 닛산 인피니티 / 북미 시장에서 인정받은 품질… 세계화 전초전 한국 시장 뚫는다

케네스 엔버그 한국닛산㈜ 대표이사
지난해 4월, 2003 회계연도의 마감 결과를 발표하는 자리에서 닛산자동차의 CEO인 카를로스 곤은 2005년 4월부터 시작할 닛산자동차의 새로운 전략을 발표했다. 그는 주요 전략으로 ‘인피니티의 세계화’를 언급했다. 지난 1989년에 개발해 지금까지 북미 시장에서만 판매하던 닛산자동차의 고급 브랜드인 인피니티를 세계 시장에 내놓겠다는 것이다. 그리고 세계화의 첫번째 무대로 한국을 선택했다. 인피니티 한국 진출의 첨병은 인피니티 M 모델이다. M은 지난해 뉴욕에서 열린 국제 오토쇼에서 컨셉트카로 세상에 첫선을 보인 뒤 2005년 디트로이트 모터쇼에서 2006년형 모델을 선보였다. 새로운 모습의 M은 오는 2월 북미 지역 시판에 들어가며, 국내 시장에는 7월부터 선보일 예정이다. 인피니티 M은 335마력의 4.5ℓ V8엔진과 280마력의 3.5ℓ V6엔진을 장착한 두가지 모델로 출시될 예정이다. 닛산 측은 인피니티 M45를 탄 고객이라면 335마력의 파워에서 뿜어져 나오는 뛰어난 순발력과 가속성으로 역동적인 드라이빙과 정확한 핸들링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을 것이라고 자신했다. 아우격인 M35의 힘도 만만치 않다. M35는 최대 280마력의 출력을 낼 수 있다. M45에는 19인치 알로이 휠이, 그리고 M35에는 18인치 알로이 휠이 기본으로 장착돼 있어 스포티한 드라이빙이 가능하다. M45와 M35 모두 후륜 구동 차량이다. 거기에다 운전자의 스티어링휠 조작과 차량 속도에 따라 뒷바퀴의 방향을 조정하는 리어 액티브 스티어링 시스템이 기본으로 장착돼 있어 운전자가 정확한 코너링과 핸들링을 구사하는 데 도움이 된다. M 모델에는 다양한 편의장치도 장착돼 있다. 대형 LED 스크린과 인피니티 내비게이션 시스템, 차량 후방을 컬러 LCD모니터로 확인해 편안하게 주차와 후진을 할 수 있는 리어뷰 모니터와 같은 최첨단 기능도 있다. 인피니티의 안전 개념은 사고가 나기 전부터 탑승자를 보호한다는 것. 센서가 비상 제동을 감지하거나 에어백이 작동할 경우 자동으로 조여지는 충돌 감지 안전벨트, 충돌 강도와 안전벨트 사용 여부에 따라 운전석 에어백과 조수석 에어백의 작동 정도가 조절되는 2단계 프론트 에어백, 시트와 연동해 최적의 위치에서 펼쳐지는 앞좌석 사이드 에어백 등은 이런 인피니티의 안전 개념에서 출발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차량이 앞으로 밀리거나 뒤로 쏠리는 경우 개별 바퀴에 독립적으로 최적의 제동력을 가하거나 엔진 출력을 줄여주는 운행안전조정장치(VDC)는 운전자의 방향 조작 능력을 극대화해 안전 주행을 가능하도록 한다. 인피니티는 M 모델 외에도 인피니티의 대표적 프리미엄급 세단 모델인 Q45와 스포츠카 모델 G35도 선보일 계획이다. 인피니티 세계화의 첫 실험지로 한국을 선택한 인피니티의 2005년 활약이 자못 궁금하다.

인피니티는… 인피니티는 닛산이 지난 1989년 북미 지역을 겨냥해 내놓은 브랜드다. 기존의 닛산자동차가 대중적인 이미지였다고 하면, 인피니티는 닛산의 최고급 브랜드로써 별도의 브랜드마케팅을 전개해왔다. ‘인피니티는 일본에서 만든 최고의 승용차’라는 마케팅이 대표적이다. 인피니티라는 이름은 ‘무한’을 뜻하는 Infinity에서 나온 것이다. 안정성과 고급스러움을 추구하는 자동차 소유자들에게 무한한 만족을 주겠다는 의미로 선택됐다. 인피니티의 로고는 ‘무한의 세계로 향해 펼쳐진 도로를 달린다’는 것과 일본의 후지산을 형상화한 것이다.



인터뷰/케네스 엔버그 한국닛산㈜ 대표이사… “한국 소비자들에게 품질평가 받겠다” - 인피티니라는 브랜드가 생소하다. “현재 북미 지역에서만 판매되고 있어 그렇다. 인피니티는 이미 2003년에 J.D. Power 고객만족도에서 1위를 차지했을 정도로 북미 시장에서는 인정받고 있는 브랜드다. 최근 2년 간 30% 안팎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며 고급차 시장 경쟁이 치열한 미국에서 최고의 성장을 보이고 있다. ” - 세계화 전략의 첫 시장으로 한국을 택한 이유는? “인피니티는 프리미엄급 자동차다. 그래서 고급 승용차를 지향하는 한국 소비자들의 선호도와 감각에 잘 맞아떨어진다. 한국 소비자들을 통해 인피니티의 품질을 평가 받고 마케팅 전략을 테스트 받기에 좋은 조건을 지니고 있는 셈이다. 그래서 유럽이나 일본 시장보다 한국에 먼저 진출하게 됐다. ” - 인피니티의 한국 진출 일정은 어떻게 되나? “지난해 말 서울 강남과 서초에서 인피니티의 판매를 담당할 딜러사를 선정했다. 곧 분당과 부산을 담당할 딜러사도 곧 선정할 예정이다. 우선 4월 말로 예정돼 있는 ‘서울모터쇼’에서 한국 시장에 판매할 5개 모델을 모두 선보일 예정이다. 그리고 상반기 중으로 본격적인 판매에 나설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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