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정거장 관광에 200억원
우주정거장 관광에 200억원
▶우주비행에 나서기전, 한국 최초 우주인인 이소연(맨 왼쪽)씨가 러시아 우주인들과 악수하고 있다. |
구체적인 우주산업으로 처음 등장한 것이 우주관광이다. 민간이 민간인을 대상으로 하는 우주관광은 여행 종류에 따라 세 가지 정도로 나눌 수 있다. 지구궤도를 벗어나 달이나 화성으로 여행하는 행성 여행이 가장 비싼 여행이다. 민간 차원에선 아직 성사된 적이 없고, 계획만 있다. 그 다음이 지구 저궤도(지상 160~ 2000km) 여행이다. 지구의 모습을 목격하고 우주정거장에서 머물며 실험을 비롯한 임무를 수행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다섯 명이 이 여행을 떠났다. 가격은 200억원 정도다. 마지막으로 가장 싼 우주여행이 그보다 낮은 고도로 비행하며 무중력을 체험하는 것이다. 지구를 눈으로 볼 수는 없다.
◇우주관광인가, 우주여행인가= 우주관광의 첫 테이프는 2001년 미국인 기업가 데니스 티토가 끊었다. 그는 개인으로선 최초로 우주여행을 했다. 2001년 4월 28일 러시아의 소유스 TM-32를 타고 7일 22시간 4분 동안 우주에 머물렀다. 그동안 지구를 128바퀴 돌았다. 사실 티토보다 앞서 민간인 신분으로 우주를 여행한 인물은 있었다. 1990년 우주를 다녀온 일본인 아키야마 도요히로(秋山豊寬)와 1991년 우주여행을 한 영국인 헬렌 셔먼이 주인공이다. 하지만 이들은 모두 남의 돈으로 우주여행을 했기 때문에 자기 돈을 내고 하는 ‘우주관광’과는 다르다. 그래서 최초의 우주관광객은 티토로 치는 게 일반적이다.
각국 회사별 우주산업 진출 현황 □ 미르코프(상업 우주업체) - 유인 우주정거장 리스 계약 - 우주정거장행 유인 우주비행 - 우주 화물 운송 - 우주 유영 사업 □ 스페이스 어드벤처스 - 우주 관광상품으로 1억2000만 달러 매출 - 아랍에미리트·싱가포르에 우주공항 건설 - 2011년까지 최초 민간 달 여행 계획 □ 버진 갤랙틱 - 2010년 최초의 상용 우주선 스페이스십2 운항 - 우주여행 요금은 20만 달러 |
◇스페이스 어드벤처스사 우주관광사업 주도= 자 그럼 인류 최초의 우주 관광객인 티토 이야기로 돌아가 보자. 티토가 최초의 우주 관광객이 된 것은 여러 사람의 꿈 덕분이다. 가장 먼저 꿈을 꾼 이는 제프리 멘버라는 미국인이다. 그는 1999년 상업 우주업체인 미르코프를 설립했다. 그는 민간자금을 들인 것으로는 첫 유인 우주정거장 리스 계약(99년 12월), 우주정거장행 유인 우주비행(2000년 4월 4일 출발, 6월 16일 귀환), 우주 화물운송(2000년 4월 27일), 우주유영 사업(2000년 5월 12일) 등을 해냈다. 러시아 우주정거장인 미르를 이용한 사업이다.
우주여행 비용 우주정거장 관광 2000만 달러 세미 우주관광 20만 달러 가격파괴형 저가 여행 10만 달러 |
▶2002년 러시아에서 만들어진 우주관광용 스페이스 셔틀. |
◇보다 저렴한 세미 우주관광도= 이소연씨처럼 우주정거장까지 날아가는 고가의 우주여행 말고, 낮은 고도에서 무중력 정도만 체험해보는 세미 우주관광도 인기다. 우주를 맛만 보는 것이지만, 가격 경쟁력이 있어 업계에선 이 분야가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내다본다. 2020년께면 매년 1만 명 이상이 세미 우주관광을 즐길 것이라는 예상도 있다. 이미 영국의 사업가이자 탐험가인 리처드 브랜슨 소유의 버진 갤랙틱과 XCOR 에어로스페이스가 진출했으며, 우주관광의 선구자인 스페이스 어드벤처스도 이 저가 분야로 진출을 확정했다. 로켓플레인 키슬러 등 수많은 민간업체가 진출을 고려 또는 시도하고 있다. 이 여행은 최근까지 20만 달러가 정가였다. 버진 갤랙틱은 세계 최초의 상용 우주선인 스페이스십2의 설계를 마치고 1월 이를 공개했다. 이 회사는 2010년 스페이스십2의 운항을 시작할 계획이다. 이 회사는 요금을 우선 20만 달러로 잡고, 차츰 내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런데 월스트리트 저널은 3월 27일 흥미로운 보도를 했다. 우주여행 시대를 열기 위한 업체들의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면서 ‘가격 파괴’마저 나타나고 있다는 내용이다. 미국 캘리포니아에 있는 우주관광업체인 XCOR 에어로스페이스가 주동자다. 이 회사의 제프 그리슨 CEO는 이날 민간인 우주여행용 우주선을 공개하면서 요금을 30분 비행에 10만 달러 선에서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그리슨이 공개한 링스 우주선은 조종사 1명과 승객 1명이 탈 수 있는 길이 8.5m의 소형으로 음속 2배의 속도로 지상 61㎞ 상공까지 올라갈 수 있다. 이 우주선은 비행기처럼 이착륙이 가능하며 하루 네 차례 비행할 수 있다.
◇국력 과시와 자존심 위한 우주개발= 오일 달러로 자신감을 회복하고 있는 러시아는 재정문제로 한때 방치하다시피 했던 우주항공산업을 이젠 국가 우선과제로 키우고 있다. 올해 우주개발 예산으로 10년 전의 10배인 15억 달러를 배정했다. 미국 나사는 160억 달러가 넘는 예산을 쓰고 있다. 러시아는 이미 우주여행을 사실상 상품으로 개발해 상당한 수입을 올리고 있다. 영국·일본·한국의 우주인을 실어 보낸 것도 그 하나다. 여기에 보태 저가의 무중력 경험 상품도 개발하고 있어 미국과의 경쟁이 본격화할 조짐이다. 국력 과시와 자존심 세우기를 위한 경쟁은 더욱 치열하다. 러시아는 2025년까지 달에 사람을 보낸 뒤 영구 기지를 건설하고, 2025년까지 화성에 사람을 보낼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이를 위해 극동 지역에 새 우주기지를 건설할 예정이다. 미국이 가만히 있을 리 없다. 나사는 2020년 달에 영구기지 건설을 시작해 2024년까지 상주기지를 건설할 계획이다. 2037년까지 화성에 인간을 보낼 장기계획도 추진 중이다. 이뿐만 아니라 중국·인도·일본도 나라 이름을 걸고 우주 야망을 불태우고 있다. 중국은 11월에 첫 달 탐사선을 발사할 예정이다. 인도도 찬드라얀 1호 달 탐사선을 올해나 내년 중에 쏘아 올릴 계획이다. 일본도 다양한 우주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유럽연합도 마찬가지다. 좋게 보면 경제적 이득을 얻기 위한 우주산업 선점 경쟁이다. 하지만 다른 한편으론 우주개발을 통해 국가 자존심을 높이려는 국수주의적인 행동이다. 저 하늘 높은 곳에서도 경쟁은 끝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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