액화수소 플랜트 가동 목표 설정…'수소 에너지로 패러다임 전환' 이끈다
[기업이 이끄는 수소경제 ⑤효성그룹]
2023년까지 연산 1만3000톤 규모 액화수소 플랜트 완공
향후 5년 동안 1조원 투자해 생산량 3만9000톤까지 확대
전국 30여 곳에 액화수소 충전소 ‘확보’까지
효성그룹이 오는 2023년까지 연산(年産) 1만3000톤 규모의 액화수소 플랜트를 가동하는 등 수소 사업을 대폭 확대한다. 대표적 고(高)탄소 업종인 석유화학을 수소로 전환시켜 탄소중립(이산화탄소를 배출한 만큼 이산화탄소를 흡수하는 대책을 세워 이산화탄소의 배출량을 ‘0’으로 만드는 것) 과제를 달성한다는 전략이다.
석유화학업계 등에 따르면 효성중공업과 린데는 지난 21일 울산시 효성화학의 용연공장 부지에서 ‘수소 사업 비전 선포 및 액화수소 플랜트 기공식’을 가졌다. 양사 생산 합작법인인 린데수소에너지는 효성화학의 용연공장 부지에 연산 1만3000톤 규모의 액화수소 플랜트를 완공해 2023년 5월부터 가동할 계획이다. 효성중공업은 액화수소 생산 능력을 3만9000톤까지 확대하기 위해 향후 5년 동안 1조원을 투자한다. 액화수소는 기체 수소를 극저온(-252.7도)으로 냉각해 액화한 수소다. 기체 수소와 비교해 부피가 800분의 1 수준이라, 저장·운송 등이 용이하다.
양사는 수소 생산·충전 설비의 안정성·신뢰성·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 연구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2025년까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블루수소(화석연료를 이용해 수소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한 수소)와 그린수소(신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물을 전기 분해해 생산한 수소) 추출 기술을 개발하고 그린수소 생산 라인도 구축할 계획이다. 이산화탄소 포집·재활용(CCU) 기술을 포함한 다양한 응용 기술 개발에 나서고 이산화탄소 저감 기술 개발·실증 등도 추진한다.
조현준 회장은 “수소 에너지는 인류의 미래를 바꿀 에너지 혁명의 근간으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수소 에너지로의 패러다임의 전환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강조했고, 성백석 린데코리아 회장은 “린데와 효성이 역량과 기술을 결집해 중요한 수소 기반 시설을 안전하게 구축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양사는 이날 울산시와 대형 상용 액화수소 충전소 구축에 협력하기로 하고, 이를 위한 업무협약도 맺었다. 효성은 지난 2008년 경기도 화성의 현대자동차 남양기술연구소에 국내 최초로 수소충전소를 건립했으며, 현재 국회, 세종정부청사 등 전국 총 18곳에 수소 충전 시스템을 구축한 국내 1위 사업자다. 국내 시장 점유율 35%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의 판매 합작법인인 효성하이드로젠은 액화수소 플랜트 완공 시점에 맞춰 액화수소 충전 인프라를 구축한다. 울산시에 국내 제1호 액화수소 충전소를 건립한 뒤, 정부의 대형 상용 수소자동차 보급 정책의 속도에 맞춰 전국 30여 곳에 대형 액화수소 충전소를 건설한다는 것이다.
이 외에도 효성첨단소재는 2028년까지 총 1조원을 투자해 수소차 연료탱크의 핵심 소재인 탄소섬유 생산량을 연산 2만4000톤으로 확대한다. 지난해 효성첨단소재 전북 전주공장의 탄소섬유 생산라인이 연산 4000톤 수준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생산 규모를 6배 늘리는 셈이다.
효성은 또한 린데와의 기술 협력을 통해 2024년까지 린데의 크라이오펌프 테크놀로지를 적용한 액화수소 충전 기술·설비의 국산화도 추진한다. 크라이오펌프 테크놀로지는 수소를 액화시키는 핵심 기술 중 하나다.
이창훈 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효성중공업, 액화수소 플랜트에 1조원 추가 투자
석유화학업계 등에 따르면 효성중공업과 린데는 지난 21일 울산시 효성화학의 용연공장 부지에서 ‘수소 사업 비전 선포 및 액화수소 플랜트 기공식’을 가졌다. 양사 생산 합작법인인 린데수소에너지는 효성화학의 용연공장 부지에 연산 1만3000톤 규모의 액화수소 플랜트를 완공해 2023년 5월부터 가동할 계획이다. 효성중공업은 액화수소 생산 능력을 3만9000톤까지 확대하기 위해 향후 5년 동안 1조원을 투자한다. 액화수소는 기체 수소를 극저온(-252.7도)으로 냉각해 액화한 수소다. 기체 수소와 비교해 부피가 800분의 1 수준이라, 저장·운송 등이 용이하다.
양사는 수소 생산·충전 설비의 안정성·신뢰성·경제성을 확보하기 위해 연구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2025년까지 이산화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블루수소(화석연료를 이용해 수소를 생산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이산화탄소를 포집·저장한 수소)와 그린수소(신재생에너지를 기반으로 물을 전기 분해해 생산한 수소) 추출 기술을 개발하고 그린수소 생산 라인도 구축할 계획이다. 이산화탄소 포집·재활용(CCU) 기술을 포함한 다양한 응용 기술 개발에 나서고 이산화탄소 저감 기술 개발·실증 등도 추진한다.
조현준 회장은 “수소 에너지는 인류의 미래를 바꿀 에너지 혁명의 근간으로 지속적인 투자를 통해 수소 에너지로의 패러다임의 전환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강조했고, 성백석 린데코리아 회장은 “린데와 효성이 역량과 기술을 결집해 중요한 수소 기반 시설을 안전하게 구축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수소 충전소 확대에 연료탱크 핵심 소재 증산까지
양사는 이날 울산시와 대형 상용 액화수소 충전소 구축에 협력하기로 하고, 이를 위한 업무협약도 맺었다. 효성은 지난 2008년 경기도 화성의 현대자동차 남양기술연구소에 국내 최초로 수소충전소를 건립했으며, 현재 국회, 세종정부청사 등 전국 총 18곳에 수소 충전 시스템을 구축한 국내 1위 사업자다. 국내 시장 점유율 35%다.
이번 협약으로 양사의 판매 합작법인인 효성하이드로젠은 액화수소 플랜트 완공 시점에 맞춰 액화수소 충전 인프라를 구축한다. 울산시에 국내 제1호 액화수소 충전소를 건립한 뒤, 정부의 대형 상용 수소자동차 보급 정책의 속도에 맞춰 전국 30여 곳에 대형 액화수소 충전소를 건설한다는 것이다.
이 외에도 효성첨단소재는 2028년까지 총 1조원을 투자해 수소차 연료탱크의 핵심 소재인 탄소섬유 생산량을 연산 2만4000톤으로 확대한다. 지난해 효성첨단소재 전북 전주공장의 탄소섬유 생산라인이 연산 4000톤 수준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생산 규모를 6배 늘리는 셈이다.
효성은 또한 린데와의 기술 협력을 통해 2024년까지 린데의 크라이오펌프 테크놀로지를 적용한 액화수소 충전 기술·설비의 국산화도 추진한다. 크라이오펌프 테크놀로지는 수소를 액화시키는 핵심 기술 중 하나다.
이창훈 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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