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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화솔루션, 큐셀 부진에 3분기 영업이익 23.5%↓

연결기준 매출액 2조5803억원, 영업이익 1784억원 기록

 
 
한화솔루션 로고. [사진 한화솔루션]
한화솔루션이 올해 3분기 연결기준으로 매출액 2조5803억원, 영업이익 1784억원을 각각 기록한 것으로 잠정 집계했다고 28일 공시했다. 3분기 매출액은 지난해 3분기보다 6.3% 소폭 증가했으나,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23.5% 감소했다. 한화큐셀이 원자재 가격 상승 등의 여파로 적자 전환한 것으로 분석된다.  
 
한화큐셀의 케미칼 부문 3분기 실적은 매출액 1조3110억원, 영업이익 2668억원을 기록했다. 매출액은 지난해 3분기보다 48.5% 늘었고,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68% 증가했다. 이에 대해 한화케미칼은 “주력 제품인 PVC(폴리염화비닐)와 가성 소다 등의 국제 가격이 강세를 보였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PVC는 중국 석탄 가격 상승과 미국 허리케인 등에 따른 현지 공장 생산 차질로 국제 가격이 최근 역대 최고인 1톤 당 1750달러까지 급등했다. 가성 소다 역시 전력난에 허덕이는 중국 업체들의 생산 감소로 국제 가격이 연초 대비 400% 이상 상승한 850달러까지 치솟았다. 가성 소다는 알루미늄 제련 등 산업용 소재로 사용되는 제품이다. 연간 84만 톤의 가성 소다를 생산하는 한화솔루션은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기업이다.  
 
다만 큐셀 부문의 3분기 매출액은 지난해 3분기보다 7.2% 감소한 8273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해 957억원의 영업손실을 봤다. 미국발(發) 물류 대란 여파로 선박을 이용한 제품 수출에 차질을 빚고 있는 데다, 폴리실리콘과 웨이퍼 등 원자재 가격 강세가 수익성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갤러리아 부문의 3분기 매출액은 지난해 3분기보다 10.2% 증가한 1205억원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영업이익은 423% 급증한 68억원으로 집계됐다. 소비 심리 회복으로 고가 브랜드 제품과 프리미엄 가전 수요가 늘면서, 서울 압구정 명품관의 판매 실적이 개선됐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첨단소재 부문의 3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이 각각 2265억원, 23억원으로 집계됐다.
 
신용인 한화솔루션 최고재무책임자(CFO‧부사장)는 “케미칼 부문은 4분기에도 PVC와 가성 소다의 가격 강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돼 수익성이 양호할 전망”이라며 “큐셀 부문은 원자재 가격 강세가 부담이지만 물류 대란 등 외부 환경이 호전되면 실적 개선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창훈 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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