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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팅 종이 용기에서 생분해 용기로”…친환경 밀키트 모습은?

이마트, 피코크 밀키트 친환경 패키지로 교체
생분해 용기로 교체, 플라스틱과 종이 사용도 줄여
연간 1800톤 종이, 130여톤 플라스틱 절감 효과

 
 
(위) 친환경 패키지와 (아래)기존 패키지 모습. [사진 이마트]
밀키트 패키지도 친환경 소재로 변화하고 있다. 7일 이마트는 밀키트에 친환경 패키지를 도입했음을 알렸다.
 
실제 이마트는 올해 하반기 피코크 밀키트 전체 50종 중 15개 상품의 패키지를 친환경 패키지로 교체했다. 또 내년 1분기까지 전체 밀키트 상품의 패키지를 전환할 계획이다.
 
친환경 패키지 변경을 위해 이마트는 PET로 만들어지는 덮개 부분을 재생원료를 50% 함유한 소재로 바꾸고 플라스틱 사용을 감축했다.
  
또 기존 밀키트 용기 부분은 크라프트지를 코팅해 만들었던 반면, 친환경 패키지는 코팅 없이 자연에서 일정 조건 아래 생분해되는 대나무와 사탕수수를 배합해 만들었다. 실용성도 높였다. 기존 종이 용기보다 내구성이 뛰어나 다회용기로 재사용도 가능하다.
 
용기를 덮는 슬리브에 레시피를 직접 프린팅해 종이 사용량도 줄였다.
 
기존 밀키트 용기 내에는 레시피를 설명하는 종이 카드가 들어갔으나 레시피가 복잡한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 직접 프린트하는 방식을 채택해 레시피 카드를 제거했다. 슬리브 제작 시 사용했던 일반 코팅 종이는 재생펄프가 30% 함유된 FSC인증 종이로 교체했다.
 
이마트가 밀키트 상품에 친환경 패키지를 도입한다. [사진 이마트]
이번 친환경 패키지 도입을 통해 이마트는 연간 약 1800톤의 종이 사용을 절감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용기 덮개를 재생원료가 50% 함유된 PET로 교체하면서 연간 130여톤의 플라스틱 사용량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이마트는 밀키트 시장에서 약 30%의 점유율로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인 만큼, 재활용 폐기물 증가에 대한 사회적 우려를 해소하고 친환경 소비를 원하는 소비자들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데 앞장서겠다는 방침이다.
  
최현 이마트 피코크 담당은 “밀키트 시장 초기부터 패키지 개선에 대한 소비자들의 목소리를 경청해 친환경 패키지를 개발하게 됐다”며 “피코크 뿐만 아니라 이마트에서 판매 중인 타 브랜드 밀키트에도 패키지를 적용해 진정한 ESG 행보에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라예진 기자 rayejin@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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