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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에너지, 한수원과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수소 융복합’ 사업

주유소 기반 분산발전 활성화…폐자원 활용 수소 융복합 사업 확대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SK박미주유소에 설치된 연료전지. [사진 SK에너지]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SK에너지가 한국수력원자력과 손잡고 도심형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의 확산 및 친환경 수소 융복합 사업을 추진한다고 13일 밝혔다. SK에너지는 한수원과 이날 서울 종로구 SK서린빌딩에서 ▶도심형 분산 발전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확산 ▶수소 충전소 구축 및 수소‧전기의 생산·판매 협력 ▶폐자원 활용 친환경 수소 융복합 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은 기존 주유소·LPG(액화석유가스) 충전소에 태양광·연료전지 등 분산 에너지와 전기차 충전기 등을 설치해 친환경 전기를 직접 생산하면서 이를 전기차 충전에 사용하는 충전 인프라를 말한다.

이번 협약에 따라 양사는 SK에너지 주유소, LPG 충전소, 내트럭 하우스 등 주요 고객 접점과 유휴 국공유지를 복합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구축에 활용한다. 에너지 슈퍼스테이션은 도심 분산 발전을 통한 전력 자립률 향상, 송·배전 손실 최소화, 안정적인 전기차 충전망 구축 등의 대안으로 주목받고 있다.

SK에너지는 정부 규제 샌드박스 실증 특례를 받아 지난해부터 서울에 있는 SK주유소 두 곳에 연료전지를 설치해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금천구 SK박미주유소와 양천구 SK개나리주유소는 300㎾(킬로와트) 연료전지를 활용해 각각 지난해 2월과 9월부터 친환경 전력을 생산하고 있다. 향후 전기사업법 등 관련 규제가 정비되면 주유소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기에 이 전력을 곧장 활용할 수 있게 된다.

SK에너지와 한수원은 이를 바탕으로 서울 도심 에너지 슈퍼스테이션 구축을 확대하고, SK에너지의 주요 고객 접점에 한수원의 재생에너지 사업 기술 경험을 적용한 신규 사업 기회도 발굴할 계획이다.

양사는 또한 친환경 전기‧수소를 동시 생산할 수 있는 연료전지 시스템인 ‘트라이젠’ 기반의 온 사이트 수소 충전소 구축 사업도 진행한다. SK에너지는 이를 수소 상용차 충전 수요가 많은 SK에너지 내트럭 하우스에 시범적으로 설치하고, 단계적으로 전국 고속도로 휴게소, 버스차고지 등으로 확대한다. 트라이젠은 두산퓨얼셀이 개발한 연료전지 시스템으로 전기‧수소‧열의 동시 생산이 가능하다. 온 사이트는 현장에서 생산된 수소를 충전에 바로 사용하는 구조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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