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컴투스, 지난해 역대 최대 매출에도 영업손실 166억원

매출 7174억원, 영업손실 166억원 기록
게임 사업 성장, 미디어 콘텐츠 및 컴투버스 등 실적 본격화…2023년 1조 매출 목표

서머너즈워 크로니클 이미지 [사진 컴투스]

[이코노미스트 원태영 기자] 컴투스(078340)가 작년 한 해 역대 최대 매출에도 불구하고 늘어난 외주용역비, 마케팅 비용 등으로 적자를 기록했다.

컴투스는 연결 기준 지난해 영업손실이 166억원으로 전년(영업이익 526억원)과 비교해 적자전환한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고 10일 밝혔다.

반면 지난해 매출은 7174억원으로 전년 대비 28.4% 증가했다. 이는 역대 최대치다. 2022년 4분기 역시 2045억원의 매출로 분기 최대 기록 역시 경신했다.

컴투스는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와 ‘프로야구 라인업’ 등 흥행작 및 신작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등이 가세한 게임 사업의 글로벌 성과에 위지윅스튜디오, 마이뮤직테이스트 등 미디어 콘텐츠 계열사의 투자 결실이 더해지며 최대 매출 기록을 거뒀다. 특히, 2022년 최고의 화제작 ‘재벌집 막내아들’을 비롯한 ‘신병’, ‘블랙의 신부’ 등의 드라마와 K-POP, 공연 등 여러 콘텐츠가 본격 투자 1년여 만에 그 결과를 보여주며 매출 성과에 힘을 보탰다.

한편, 게임 사업 부문은 안정적인 흑자 기조를 유지했으나, 새로운 성장 동력 구축을 위한 메타버스 및 미디어 콘텐츠 분야 등 신사업에 대한 적극적 투자 확대로 비용이 증가하며 연결 기준 이익은 감소했다.

컴투스는 미래 가치 창출을 위한 지속 투자로 최대 매출이라는 외형 성장을 이뤄냈다는 점에서, 2023년 괄목할 성장을 기대한다. 다수의 글로벌 신작을 필두로 한 게임사업과 신규 사업 부문의 실적 본격화를 통해 연 매출 1조원 달성을 목표하고 있다.

먼저 게임 사업 부문에서는 ‘천억 클럽’ 라인업을 확대한다. 연간 3000억원 이상 매출을 기록하는 ‘서머너즈 워’와 지난해 1200억원의 매출을 올린 ‘프로야구’ 라인업에 더해, 170여 개 국가로 서비스를 확대하는 ‘크로니클’, 6300만 다운로드의 글로벌 IP 기반 MMORPG ‘제노니아’ 등 기대작들이 각각 3월과 6월 1000억 클럽 도전을 시작한다. 여기에 다양한 장르 10여 종 신작들로 여러 타깃의 유저층을 공략한다. 또한 각 게임의 특장점을 최대화한 개별적 구조 설계로, 웹3 가치를 접목한 P2O(Play to Own) 타이틀을 컴투스 그룹 블록체인 메인넷 ‘엑스플라’에 온보딩할 예정이다.

미디어 콘텐츠 사업 부문에서는 올해 약 30여 편의 라인업을 선보이며 국내 TOP3 규모의 제작사로 자리매김한다. 지난해 4개 계열사가 통합 출범한 ‘에이투지엔터테인먼트’와 ‘재벌집 막내아들’의 제작사 ‘래몽래인’, 영화사 ‘메리크리스마스’ 등의 미디어 밸류체인을 통해 드라마 ‘신병’ 시즌2와 ‘회계법인’, ‘신입사원 김철수’, 영화 ‘살인자의 쇼핑몰’, ‘드라이브’ 등과 예능, 공연 등 다채로운 작품을 연내 공개할 예정이다.

컴투버스도 최근 가상오피스 베타테스트를 성공적으로 마치고 서비스 초읽기에 들어갔다. 여러 파트너사들과 고도화된 환경 구축을 위한 다각도의 업무 조율 후, 오는 2분기 내 가상오피스 서비스 상용화에 돌입한다. 이후 3분기 중 컨벤션 센터 오픈과 프라이빗 토지 분양을 순차적으로 실시하며 본격적인 서비스에 나선다.

컴투스는 지난해 적극적인 투자로 게임과 미디어 콘텐츠, 메타버스 등 여러 분야에 걸쳐 성공적으로 외형을 확대한 만큼, 올해는 게임 사업의 성장은 물론 신규 사업 부문에서의 결실을 본격화하고 글로벌 대표 종합 콘텐츠 기업으로 발돋움한다는 계획이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CJ ENM, 1분기 영업익 123억원…흑자전환 성공

2토스 유튜브 채널 ‘머니그라피’, ‘B주류경제학’ 시즌 2 공개

3다베로 파트너스, 부동산 시장에 혁신적 파트너십으로 지속 성장

4넷마블 1분기 영업이익 37억원…2분기 연속 흑자

5신한카드, 임원부터 솔선수범해 봉사활동 실천한다

6“밀리터리 룩 입었다”...지프, 글래디에이터 루비콘 한정판 출시

7롯데카드 “디지로카앱에서 관심사 큐레이션 서비스 ‘발견’ 이용해보세요”

8고스티, 카카오 인기 이모티콘 ‘곽철이’ 콜라보 카드커버 출시

9KB손해보험, 전이암까지 보장 확대한 ‘KB 9회 주는 암보험 플러스’ 개정 출시

실시간 뉴스

1CJ ENM, 1분기 영업익 123억원…흑자전환 성공

2토스 유튜브 채널 ‘머니그라피’, ‘B주류경제학’ 시즌 2 공개

3다베로 파트너스, 부동산 시장에 혁신적 파트너십으로 지속 성장

4넷마블 1분기 영업이익 37억원…2분기 연속 흑자

5신한카드, 임원부터 솔선수범해 봉사활동 실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