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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코, 통신 3사와 함께 재난 대비 통신 체계 ‘구축’

재난 상황에 휴대전화 연락 가능하도록 환경 개선

(왼쪽부터) 심민석 포스코 디지털혁신실장, 윤형식 SK텔레콤 인프라고객CT담당, 박정준 KT 기업고객본부장, 임성준 LG유플러스 NW인프라운영그룹장이 20일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업무협약 양해각서를 체결한 뒤 기념 촬영하고 있다. [사진 포스코]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포스코가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이하 통신 3사)와 제철소 재난 대비 휴대전화 통신망 개선과 신속한 복구에 관한 업무협약 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21일 밝혔다. 전날 서울 포스코센터에서 체결식을 가졌다.

포스코는 지난해 태풍 ‘힌남노’로 냉천이 범람하면서 포항제철소 전역이 침수되는 사상 초유의 사태에 직면했다. 비상 대응을 위해 신속한 소통이 필요했는데, 통신 장비가 물에 잠겨 휴대용 전자기기를 통한 연락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포스코와 통신 3사는 국가 기간 산업의 중추인 포항·광양제철소가 재난으로 피해를 입는 경우에도 휴대전화 연락이 가능하도록 환경을 개선하기로 했다. 비상시에는 공동 대응 체계를 가동해 이동통신망을 신속하게 정상화할 방침이다. 

포스코와 통신 3사는 갑작스러운 정전에 대비해 배터리를 보강하고 긴급 투입이 가능한 비상 발전기 106대를 확보했다. 아울러 통신 장비 중 홍수에 취약한 장비는 설치 위치를 이전하는 등 피해 예방 목적의 환경 개선도 병행한다.

또한 휴대전화 통신 설비의 파손·붕괴 등 최악의 상황에서도 최소한의 통신이 가능하도록 핵심 우선 복구 개소를 선정해 백업 통신망을 만든다. 포스코와 각 통신사의 유기적 협력을 위해 비상 대응 체계도 구축한다. 

이 외에도 포스코와 통신 3사는 복구에 필요한 장비·인력을 상호 지원하고 ▲핫라인 운영 ▲재난 공동 대응 훈련 등에 대해 협력한다. 

심민석 포스코 디지털혁신실장은 “재난 발생 시 신속한 의사소통과 현장 대응을 위해 통신이 필수적”이라며 “통신 3사와의 업무 협력을 통해 제철소에서 예기치 않은 재난 시 업무 연속성 확보와 신속한 복구 체계가 구축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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