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킨집 3만 시대’ 월 매출 ‘1억’vs 폐업…‘K-치킨’에 목매는 이유 있었네
지난해 치킨 가맹점 수 3만개 돌파…매출은 감소세
월평균 매출 1억 넘는 매장도…안정적 매출 5800만원
동남아, 미주 등 해외로 눈 돌리는 치킨 프랜차이즈

핀테크 기업 핀다가 공개한 ‘전국 치킨 가맹점 최신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전국 치킨 가맹점 수는 3만개를 넘어선 3만1982개로 나타났다. 1년 전 2만7718개 보다 15.4% 늘어난 수준이다. 연도별로 보면 치킨 가맹점 수는 2019년 2만3687개에서 연평균 11%씩 꾸준히 늘었다.
다만 매출은 전반적으로 감소세를 나타냈다. 지난해 월평균 매출은 699만원으로 1년 전 565만원보다 소폭 상승했지만 코로나19 이전인 지난 2019년 1082만원에 비해선 35.4% 감소했다.
지역별로 보면 직장인인이 많은 곳에서 매출 폭이 크게 늘었다. 전국서 월평균 매출이 가장 높은 지역은 서울 중구 소공동으로 한 달 매출이 무려 1억205만원으로 집계됐다. 인근에 위치한 서울 중구 을지로동과 서울 중구 명동도 각각 7211만원과 6834만원으로 상위권을 기록했다.
가맹점 창업 비용을 분석한 결과 월 첫 임대료는 약 580만원으로 나타났다. 여기에 보증금 약 5800만원과 인테리어비용 3580만원에 평균 권리금 5335만원까지 더하면 예상 창업 비용은 약 1억5000만원 수준이다.
핀다 측은 안정적인 치킨 매장 운영을 위한 월 최소 목표 매출은 5800만원으로 이를 위해서는 서울 중구 매장 중 상위 7.7%의 매출을 목표로 해야 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핀다 프로덕트오너는 “치킨집 창업은 진입장벽이 낮다는 인식 때문에 상상 이상으로 경쟁이 치열한 ‘치킨게임’이 벌어지고 있는 영역”이라며 “치킨 가맹점 폐업자 수가 연간 3000명에 달할 정도로 더 이상 아무나 창업해서는 안 되는 아이템이기 때문에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bhc치킨을 운영하는 bhc그룹은 지난해 11월 말레이시아에서 첫 해외 매장을 오픈했고 올 상반기 싱가포르 1호 매장을 열 계획이다.
프랜차이즈업계 관계자는 “국내 브랜드 뿐 아니라 윙스탑과 같은 글로벌 치킨브랜드들까지 경쟁에 합류하고 있다”면서 “레드오션인 국내 시장을 넘어 해외시장을 신규 먹거리로 보고 본격적인 먹거리 확대에 나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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