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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기터널’ 설계안 제출한 DL이앤씨, 남해-여수 해저터널 수주

입찰업체 중 유일 ‘남해군 북측 연결로’ 신설
스마트건설 기술 활용, 이순신 대교·차나칼레 대교 시공 노하우 입증

남해-여수 해저터널 위치도. [사진 DL이앤씨]

[이코노미스트 민보름 기자] DL이앤씨가 ‘해저 분기터널’이라는 창조적인 설계 차별화 카드를 꺼낸 끝에 ‘남해 서면-여수 신덕 국도건설공사(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사업)’를 수주했다.

DL이앤씨는 국토교통부가 발주한 총 사업비 6974억원 규모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사업의 실시설계적격자 선정 통보서를 받았다고 22일 밝혔다. 

남해-여수 해저터널 건설사업은 전남 여수 신덕동과 경남 남해 서면을 총 8.09㎞ 길이 4차로 국도로 연결하는 프로젝트다. 2031년까지 준공 목표이며 해당 국도가 완공되면 남해부터 여수까지 이동시간이 기존 1시간 30분에서 10분으로 단축된다. 

DL이앤씨는 해당 사업 입찰 참여업체 중 유일하게 터널 본선 외에 남해군 북측 연결로가 신설되는 차별화된 설계안을 제출한 바 있다. 터널 본선은 전남 여수 신덕동에서 경남 남해 서상리를 잇는 남측 단방향 노선이다. 

여기에 DL이앤씨가 남해 서북쪽 남상리를 함께 연결하는 분기터널을 제안해 여수와 남해 두 지역 간 접근성 개선 및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전망이다.

DL이앤씨는 싱가폴 마리나 해안고속도로, 신월-여의 지하차도(서울제물포 터널) 시공경험으로 축적한 분기터널 기술과 자체 스마트 설계 기술을 활용해 이 같은 설계안을 완성했다. 인공지능(AI) 기반의 제너레이티브 디자인(Generative Design)을 통해 해저 지반 조건을 정밀하게 분석한 뒤, BIM(빌딩정보모델링) 및 지리정보체계 데이터를 활용해 자동으로 터널 발파 설계까지 마쳤다. 

그 결과 입찰에 참여한 설계안 중 가장 거리가 짧은 한편, 터널시공 막장 역시 기존 4개에서 8개로 늘리는 방안이 나와 공기가 13개월 단축됐다. DL이앤씨는 이밖에도 자체적으로 개발한 국내 최초의 단열·내화 콘크리트를 적용해 해저터널의 내화 성능을 높이고 결로를 방지할 예정이다.

권수영 DL이앤씨 토목사업본부장은 “DL이앤씨는 차원이 다른 기술력을 통해서 국가와 지역발전을 도모하고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이바지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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