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상인, “배달앱·숙박앱 입점 비용 부담 오픈마켓보다 크다”
중기중앙회, 온라인플랫폼 입점업체 1200개 조사
[이코노미스트 최영진 기자] 배달앱과 숙박앱 입점업체가 지불하는 비용 부담이 오픈마켓이나 패션앱보다 상대적으로 큰 것으로 나타났다.
9일 중소기업중앙회에 따르면 지난 3~5월 오픈마켓·배달앱·숙박앱·패션앱 등 온라인플랫폼에 입점한 업체 1200개를 대상으로 ‘온라인 유통거래 실태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대상은 쿠팡·네이버·G마켓 등의 오픈마켓과 배달의민족·요기요·쿠팡이츠 등의 배달앱, 야놀자·여기어때 등의 숙박앱, 무신사·지그재그·에이블리·네이버패션 등 패션업 입점업체들이다.
그 결과 현재 비용부담 적정성 체감도(100점 만점)에서 배달앱이 32.3점으로 가장 낮은 것으로 밝혀졌다. 그 뒤를 이어 숙박앱(32.8점), 오픈마켓은 44.9점, 패션앱 51.7점을 기록했다. 비용이 부담된다는 응답에서도 배달앱(64.7%)로 가장 높았고, 그 뒤를 숙박앱(62.3%), 오픈마켓(36.0%), 패션앱929.0%)를 차지했다.
평균 명목 판매수수료율은 패션앱(19.1%), 숙박앱(11.8%), 오픈마켓(11.1%) 순이다. 패션앱 중에서 무신사가 24.5%로 가장 높았고, 그 뒤를 에이블리(16.1%), 지그재그(15.7%) 등이 차지했다. 숙박앱은 야놀자가 12.4%, 여기어때는 11.2%를 기록했다. 오픈마켓의 경우 쿠팡이 13.4%로 판매수수료율이 가장 높았고, 그 뒤를 G마켓(12.8%), 네이버(7.1%)가 차지했다.
한 달에 부담하는 광고비 역시 숙박앱과 배달앱 입점업체가 높았다. 숙박앱 입점업체의 평균 광고비는 매월 89만9110원이고, 배달앱의 경우 매월 19만1289원의 광고비를 집행했다. 이에 반해 오픈마켓과 패션앱 입점업체가 처리하는 광고비 등 기타 비용이 판매가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7.0%, 패션앱이 평균 2.9%를 각각 기록했다.
온라인플랫폼과의 거래 과정에서 불공정·부당행위를 경험한 업체의 비율은 숙박앱(10.7%), 배달앱(7.3%), 오픈마켓(6.3%), 패션앱(2.7%)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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