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웰컴디지털뱅크, 저축은행 업권 최초 400만 다운로드 돌파

웰뱅워킹 서비스가 다운로드 견인
생활금융플랫폼으로 성장
총 52종의 서비스로 고객 마음 끌어

[사진 웰컴저축은행]
[이코노미스트 이용우 기자] 웰컴저축은행은 디지털금융플랫폼인 ‘웰컴디지털뱅크(이하 웰뱅)’이 저축은행 업권 최초로 누적 다운로드 400만건을 돌파했다고 7일 밝혔다. 

웰뱅은 2018년 4월 서비스를 개시한 이후 거래 고객수는 110만, 월간활성 이용자수(MAU)는 55만명을 넘어섰다. 

웰컴디지털뱅크는 비대면으로 예·적금 및 대출상품을 비롯해 ▲환전 ▲외환송금 ▲간편결제 등의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마이데이터를 기반으로 신용관리와 대출비교, 대환대출, 안심중고거래, 알뜰폰요금제가입, 보험료비교 등 특화서비스도 앱 내에서 서비스 중이다. 

걸음 수를 측정하는 웰뱅워킹 서비스 이용자는 연내 30만을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며, 웰뱅워킹과 연계한 웰뱅워킹적금은 최대 연 10%금리를 제공하는 차별화된 상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다. 

웰뱅앱을 통해 고객에게 제공되는 서비스는 금융 및 비금융서비스는 총 52종이다.  

2018년 웰뱅앱 출시 이후, 모바일과 디지털금융서비스에 집중한 결과 웰컴저축은행의 고객은 양적, 질적인 변화를 보였다. 거래고객 수는 2016년말 30만명에서 2023년 8월 현재 110만을 돌파했다. 고객 연령층은 50대 이상 연령층이 90%에 가까웠으나 현재는 20대~40대 비중이 70%로 주이용자 연령층은 낮아졌다. 

고객 수 증가와 연령대 변화는 주로 이용하는 상품과 금융거래빈도에도 영향을 끼쳤다. 웰뱅앱 출시 전에는 정기예금 가입 고객 비중이 90%를 넘었지만 현재는 수시입출금, 적금상품의 비중이 50%에 가깝다. 

이체를 포함한 1인당 금융거래빈도는 증가하는 효과를 가져왔다. 1년에 1번 거래하는 저축은행이라는 이미지를 탈피해 실생활 속에서 수시로 거래하는 주거래 금융회사로 변신한 것이다.

또한 저축은행 업권 최초의 마이데이터 사업자로 대출비교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1년만에 월 200억원, 누적 1300억원의 대출연계실적을 보였다. 연말까지 40여개의 제휴 금융사를 확보해 이용고객이 대출비교서비스를 통해 적합한 대출상품을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웰컴마이데이터에 자산을 연계한 고객 중 54%는 금리인하효과를 경험했고 평균 1.29%, 최대 9.89%p의 금리인하를 경험했다. 

김대웅 웰컴저축은행 대표는 “웰뱅이라는 플랫폼을 통해 웰컴 생태계안의 서비스 및 제휴사의 서비스와 상품까지 고객맞춤형을 제공할 방침”이라며 “경쟁력있는 상품과 서비스에 재미와 건강관리 등 감성적인 면까지 고려한 생활금융플랫폼으로 인정받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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