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항공, 美 슈퍼널과 국내 UAM 운항 사업
국내 UAM 관련 업무 협약 체결
[이코노미스트 이창훈 기자] 대한항공이 ‘서울 ADEX 2023’에서 미국 슈퍼널과 도심항공교통(UAM) 운항 사업 생태계 구축과 상용화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슈퍼널은 현대자동차그룹의 미국 내 UAM 독립 법인이자 첨단 항공 모빌리티 기업이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력해 미래 항공 모빌리티 솔루션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2028년 UAM 상용 서비스 시작이 목표다.
양사는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국내 UAM 운항 생태계 구축을 함께 추진해 나간다. 특히 국내 UAM 시장 및 운용 환경에 최적화된 수직이착륙 비행체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하는 기술적 요구사항을 협의를 통해 확정한다. 또한 향후 적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도 함께 개발한다.
대한항공은 현재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UAM 감시 정보 획득 체계 연구개발에 공동 연구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다. UAM 운항에 필요한 운항 통제 시스템과 운항 모의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2024년 1월 한국형 UAM 그랜드 챌린지에 참여, 컨소시엄 중 첫 번째로 통합 실증에 나서며 UAM 교통 관리 시스템도 자체 개발하고 있다.
이 외에도 대한항공은 UAM 운영이 안전하다는 인식을 높이기 위해 운항사 관점의 시스템, 핵심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슈퍼널은 현대자동차그룹의 미국 내 UAM 독립 법인이자 첨단 항공 모빌리티 기업이다. 최근 마이크로소프트(MS)와 협력해 미래 항공 모빌리티 솔루션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2028년 UAM 상용 서비스 시작이 목표다.
양사는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국내 UAM 운항 생태계 구축을 함께 추진해 나간다. 특히 국내 UAM 시장 및 운용 환경에 최적화된 수직이착륙 비행체를 제작하는 과정에서 고려해야 하는 기술적 요구사항을 협의를 통해 확정한다. 또한 향후 적용할 수 있는 비즈니스 모델도 함께 개발한다.
대한항공은 현재 국토교통부가 주관하는 UAM 감시 정보 획득 체계 연구개발에 공동 연구기관으로 참여하고 있다. UAM 운항에 필요한 운항 통제 시스템과 운항 모의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2024년 1월 한국형 UAM 그랜드 챌린지에 참여, 컨소시엄 중 첫 번째로 통합 실증에 나서며 UAM 교통 관리 시스템도 자체 개발하고 있다.
이 외에도 대한항공은 UAM 운영이 안전하다는 인식을 높이기 위해 운항사 관점의 시스템, 핵심 기술 개발에 매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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