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지옥철 고통 줄어들까”…서울 4·7·9호선‧김포골드라인 전동차 증차

당정, 내년부터 2027년까지 4년간 한시적 국비 지원
출퇴근 때 광역버스 노선에 전세버스도 추가 투입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에 승객 과밀 현상이 이어진 4월 18일 오전 경기도 김포시 고촌역에 정차한 하행선 전동차가 승객들로 가득 차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박지윤 기자] 정부가 출퇴근 시간 혼잡도가 높아 ‘지옥철’이라고 불리는 서울 지하철 4·7·9호선과 김포골드라인 전동차를 증차하기 위해 국비를 지원하기로 했다.

15일 유의동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당정은 혼잡도가 150%를 넘어 ‘혼잡 단계’에 해당하는 서울 지하철 4·7·9호선과 김포골드라인을 내년부터 2027년까지 한시적으로 신규 전동차 증차 국비지원을 하기로 결정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전동차 국비 지원 대상인 서울 지하철 4·7·9호선과 김포골드라인은 출퇴근 시간대 혼잡도가 150%를 넘는다. 정부는 신규 전동차 증차를 통해 출퇴근 피크시간대 혼잡도를 190%에서 150%로 낮출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정부는 수도권 도시철도와 광역버스의 출퇴근 시간 때 혼잡 문제가 심각해 시민의 안전이 위협받고 출퇴근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고 판단했다. 향후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서울 7호선 청라 연장, 9호선 4단계 연장 등 수도권 광역교통체계 확충이 예정돼있기 때문에 지하철 혼잡도는 더 심해질 것이라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또 출퇴근 시간 주요 광역버스 노선에 전세버스를 추가 투입하는 데도 국비를 투입한다. 현재 수도권 광역버스 노선 282개 중 152개 노선은 입석 출퇴근 사태가 벌어지고 있다는 이유에서다. 혼잡도가 높으면 무정차 통과를 하면서 어쩔 수 없이 장시간 대기해야 하는 등 승객 불편이 크다고 지적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하나은행도 비대면 대출 ‘셧다운’…“연말 가계대출 관리”

2 삼성전자, 10조원 규모 자사주 매입 “주주가치 제고”

3미래에셋증권, ‘아직도 시리즈’ 숏츠 출시…“연금 투자 고정관념 타파”

4대출규제 영향에…10월 전국 집값 상승폭 축소

5“하루 한 팩으로 끝”...농심, 여성 맞춤형 멀티비타민 출시

6미래에셋, ‘TIGER 글로벌BBIG액티브 ETF’→’TIGER 글로벌이노베이션액티브 ETF’ 명칭 변경

7한투운용 ‘ACE 주주환원가치주액티브 ETF’, 주주가치 섹터 중 연초 이후 수익률 1위

8한국투자證, 홍콩서 IR행사, 'KIS 나잇' 개최

9‘비상경영’ 신세계면세점, 창사 이래 첫 희망퇴직

실시간 뉴스

1하나은행도 비대면 대출 ‘셧다운’…“연말 가계대출 관리”

2 삼성전자, 10조원 규모 자사주 매입 “주주가치 제고”

3미래에셋증권, ‘아직도 시리즈’ 숏츠 출시…“연금 투자 고정관념 타파”

4대출규제 영향에…10월 전국 집값 상승폭 축소

5“하루 한 팩으로 끝”...농심, 여성 맞춤형 멀티비타민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