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중국 해외직구 3조원 넘겨...미국 제치고 1위로

중국 해외직구 지난해 비교해 70% 증가
전체 해외직구 중 45% 차지...비중 커져

지난해 11월 22일 오전 블랙 프라이데이를 앞두고 인천 중구 인천공항본부세관 특송물류센터에서 관세 주무관들이 직구 물품을 살펴보고 있다. [사진 연합뉴스]
[이코노미스트 선모은 기자] 중국의 전자상거래 플랫폼을 통해 제품을 직접 구입하는, 이른바 '해외직구' 규모가 크게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관세청에 따르면 지난해 중국에서 온 전자상거래 물품 건수는 8881만5000건이다. 지난해 5215만4000건과 비교해 70.3% 늘었다.

중국 해외직구가 빠르게 늘어나는 가운데, 지난해 전체 통관된 전자상거래 물품은 1억3144만3000건으로 36.7% 늘었다. 전체 해외직구가 늘어나는 속도보다 중국에서 물건을 직접 구매하는 사례가 늘어나는 추세가 가파른 셈이다.

중국 해외직구의 규모는 2020년 2748만3000건에서 2021년 4395만4000건, 2022년 5215만4000건 등으로 늘고 있다. 전체 해외직구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2020년 43%, 2021년 50%, 2022년 54% 등으로 커지고 있다. 지난해에도 중국 해외직구가 전체 해외직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68%였다.

금액으로 보면 지난해 중국 해외직구의 규모는 23억5900만 달러(약 3조1000억원)였다. 2022년 14억8800만 달러(약 1조9795억원)보다 58.5% 증가했다. 같은 기간 전체 해외직구는 47억2500만 달러(약 6조2859억원)에서 52억7800만 달러(약 7조215억원)로 11.7% 증가했다.

전체 해외직구에서 중국 해외직구가 차지하는 비중도 31%에서 45%로 커지며, 중국은 지난해 미국을 제치고 해외직구 국가 1위에 올랐다. 미국의 직구 규모는 지난해를 기준으로 14억5300만 달러(약 1조9329억원)다.

한편, 알리 익스프레스, 테무 등 중국 온라인 플랫폼은 초저가 상품을 앞세워 국내 시장을 공략하고 있다. 알리 익스프레스는 지난해 10월 국내 상품 전문관인 케이베뉴(K-베뉴)를 개설했다. 국내 시장을 공략하는 데 속도를 내기 위해 판매 영역도 가공식품과 신선식품 등으로 확대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손흥민 아니었어?”…토트넘 팬이 뽑은 올해의 선수는

2‘법원 전산망 해킹’ 개인정보 유출…北 소행 결론

3홍준표 “좌우 공존하는 선진대국시대…마지막 꿈일지도”

4유승민 “野 25만원 특별법은 위헌…민주당의 악성 포퓰리즘”

5주유소 기름값 내림세…휘발유 가격 7주 만에 내려

6정부, 법원에 '의대증원' 자료 49건 제출…내주 집행정지 결정

7홍천서 올해 첫 진드기 SFTS 사망자 발생

8비트코인, 전일 대비 3.2%↓…6만 달러 위태

9대주주 주식 양도차익, 1인당 평균 13억 넘어

실시간 뉴스

1“손흥민 아니었어?”…토트넘 팬이 뽑은 올해의 선수는

2‘법원 전산망 해킹’ 개인정보 유출…北 소행 결론

3홍준표 “좌우 공존하는 선진대국시대…마지막 꿈일지도”

4유승민 “野 25만원 특별법은 위헌…민주당의 악성 포퓰리즘”

5주유소 기름값 내림세…휘발유 가격 7주 만에 내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