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노코리아, 부산에 3년간 1180억 투자...신규 인력 200명 고용
차세대 전기차 개발·생산도 검토...27년까지 1조5000억 투자 예상
[이코노미스트 이지완 기자] 르노코리아자동차(이하 르노코리아)는 18일 부산시청에서 부산시(시장 박형준)와 부산공장의 미래차 생산 설비 투자 계획을 골자로 하는 투자양해각서를 체결했다.
르노코리아와 부산시의 투자양해각서 체결식은 스테판 드블레즈 르노코리아 사장과 박형준 부산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르노코리아는 향후 3년간 부산공장에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 미래차 생산을 위한 설비교체 비용으로 1180억원을 투자하고 신규 인력 200명을 고용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부산시는 르노코리아의 미래차 생산시설 설비투자 절차가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행정 및 재정적 지원을 약속했다.
르노코리아 스테판 드블레즈 사장은 “르노코리아는 첨단 하이브리드 모델로 준비 중인 오로라 1, 2 프로젝트에 7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며 “오로라 1, 2 프로젝트 이후 차세대 전기차 모델의 개발∙생산까지 확정되면 2027년까지 총 1조5000억원 이상의 투자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스테판 드블레즈 사장은 이를 실현하기 위한 부산시의 전폭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르노코리아에 따르면 회사의 투자 계획으로 예상되는 경제 효과는 직접 생산유발 효과 12조원, 간접 생산유발 효과 30조원, 간접 고용효과 9만명 등이다.
르노코리아가 첫 번째 미래차 프로젝트로 올해 하반기 선보일 오로라 1은 하이브리드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다. 르노코리아 기존 차량의 후속이 아닌 새로운 모델로 출시된다.
또한 르노코리아는 르노그룹의 ‘르노 브랜드 인터내셔널 게임 플랜’(Renault Brand International Game Plan) 전략에 따라 유럽 외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다섯 곳의 글로벌 허브 중 하나로 선정된 상태다. 이에 따라 르노그룹의 하이엔드 중형 및 준대형 자동차 개발과 생산을 담당한다. 2025년 하반기부터는 부산공장에서 스웨덴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Polestar)의 ‘폴스타 4’도 생산할 예정이다.
한편 르노코리아는 지난해 5월 부산시 및 부산지역 기관들과 부산시 미래차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민관학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다. 당시 르노코리아는 민관학 업무협약을 통해 부산공장 내 ‘에코 클러스터 센터’를 신설하고 지역 대학, 연구기관 및 자동차 부품기업과 협력 사업을 진행하며 지역 상생과 지역 인재 채용을 위한 노력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르노코리아와 부산시의 투자양해각서 체결식은 스테판 드블레즈 르노코리아 사장과 박형준 부산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이날 르노코리아는 향후 3년간 부산공장에 하이브리드, 전기차 등 미래차 생산을 위한 설비교체 비용으로 1180억원을 투자하고 신규 인력 200명을 고용한다는 계획을 밝혔다. 부산시는 르노코리아의 미래차 생산시설 설비투자 절차가 차질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행정 및 재정적 지원을 약속했다.
르노코리아 스테판 드블레즈 사장은 “르노코리아는 첨단 하이브리드 모델로 준비 중인 오로라 1, 2 프로젝트에 7000억원을 투자할 계획”이라며 “오로라 1, 2 프로젝트 이후 차세대 전기차 모델의 개발∙생산까지 확정되면 2027년까지 총 1조5000억원 이상의 투자가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스테판 드블레즈 사장은 이를 실현하기 위한 부산시의 전폭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르노코리아에 따르면 회사의 투자 계획으로 예상되는 경제 효과는 직접 생산유발 효과 12조원, 간접 생산유발 효과 30조원, 간접 고용효과 9만명 등이다.
르노코리아가 첫 번째 미래차 프로젝트로 올해 하반기 선보일 오로라 1은 하이브리드 중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다. 르노코리아 기존 차량의 후속이 아닌 새로운 모델로 출시된다.
또한 르노코리아는 르노그룹의 ‘르노 브랜드 인터내셔널 게임 플랜’(Renault Brand International Game Plan) 전략에 따라 유럽 외 글로벌 시장 공략을 위한 다섯 곳의 글로벌 허브 중 하나로 선정된 상태다. 이에 따라 르노그룹의 하이엔드 중형 및 준대형 자동차 개발과 생산을 담당한다. 2025년 하반기부터는 부산공장에서 스웨덴 전기차 브랜드 폴스타(Polestar)의 ‘폴스타 4’도 생산할 예정이다.
한편 르노코리아는 지난해 5월 부산시 및 부산지역 기관들과 부산시 미래차 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한 민관학 업무협약을 맺은 바 있다. 당시 르노코리아는 민관학 업무협약을 통해 부산공장 내 ‘에코 클러스터 센터’를 신설하고 지역 대학, 연구기관 및 자동차 부품기업과 협력 사업을 진행하며 지역 상생과 지역 인재 채용을 위한 노력에 적극 나서기로 했다.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공조본 “尹측 오후 6시 현재 연락 없어…변호인 선임계도 제출 안돼”
2국내 벤처기업 총매출 재계 3위 수준…총매출 242조원 기록
3머스크 꿈 ‘텍사스 유토피아’ 만들어지나…스페이스X 우주기지 직원들 지자체 만들기 청원
4‘테라’ 권도형 몬테네그로에서 헌법소원까지 제기했지만…중형 가능한 미국행?
5가계대출 이용자 1인당 평균 대출 잔액 9500만원 기록…3년 만에 500만원 상승
6회계 부정 신고 올해 179건이나…최고 포상금 2억700만원
7“소송에 세금 사용하지 말라”…가수 이승환, 콘서트 취소한 구미시장에 법적 대응
8“한국은 경쟁국보다 규제 과도해”…대한상의 ‘첨단 전략산업 규제 체감도 조사’ 결과 발표
9실손보험료 내년에 더 많이 오른다…3세대 실손은 20%까지 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