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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인도법인, ‘인도증시 상장’…“투명성·사회공헌 강화”

IPO 통해 투명성 강화 및 투자 확대
인도 전역 전기차 인프라 구축 계획
현지 사회공헌 활동도 이어갈 방침

(왼쪽부터) 장재훈 현대차 사장,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아쉬쉬 차우한 인도증권거래소(NSE) 최고운영자(CEO) 등이 타종식을 하는 모습. [사진 현대자동차그룹]
[이코노미스트 박세진 기자] 현대자동차 인도법인(HMIL)이 22일(현지시간) 인도 증권시장에 사상 최대 규모로 신규 상장했다. 현대차 인도법인의 상장은 현대차 해외 자회사의 첫 상장이다. 외국계 완성차 기업으로서는 인도 증시 사상 두 번째다.

현대차는 이날 인도 뭄바이의 인도증권거래소(NSE)에서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등 현대차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인도법인의 현지 증시 상장 기념식을 개최했다. 

정의선 회장은 기념식에서 “현대차 인도법인은 인도 진출 이후 인도의 일부로 자리 잡았다”며 “인도가 곧 미래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인도에 지속적으로 투자를 늘리고 R&D 역량을 확장, 25만 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또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전개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정의선 회장은 “앞으로도 현대차 인도법인은 최고 수준의 거버넌스 표준을 지속적으로 수용하고 이사회를 통해 신중하고 투명하게 시의적절한 의사결정을 내릴 것이며, 협력과 동반성장의 정신에 기반해 현지화에 대한 헌신도 지속하겠다”면서 “미래 기술의 선구자가 되기 위한 우리의 노력이 이곳 인도에서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현대차 인도법인의 공모가는 희망 공모가 밴드의 최상단인 주당 1960루피(한화 약 3만2000원)로 책정됐다. 주식 배정 청약 마감 결과 공모 주식 수의 2.39배의 청약이 몰렸다. 공모가 기준 현대차 인도법인의 전체 공모 금액은 약 4조5000억원 규모다.

앞서 현대차는 인도 증시 기업 공개를 위해 인도법인 주식 8억1254만주 가운데 17.5%(1억4219만주)를 구주 매출로 처분했다.

현대차는 이번 인도 기업 공개(IPO)를 바탕으로 투명성 강화와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인도 현지에서 또 다른 국민 기업으로 입지를 다질 계획이다. 인도는 14억명 인구를 보유한 세계 1위 인구대국이자 거대 소비시장으로 통한다. 

현대자동차그룹 정의선 회장(앞줄 오른쪽에서 두 번째) 등이 박수 치는 모습. [사진 현대자동차그룹]

먼저 현대차는 중동·아프리카·남아시아·동남아시아·중남미 등 신흥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하는 과정에서 인도 권역을 전략적 수출 허브로 육성한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현대차는 IPO 이후 인도법인의 투명성을 더욱 강화하고 신제품, 미래 첨단 기술 및 R&D 역량에 적극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현대차는 인도 하이데라바드에 위치한 인도기술연구소와 경기도 화성의 남양기술연구소 간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글로벌 혁신 역량을 강화할 예정이다.

또한 전기차 모델의 현지 출시와 함께 배터리 시스템 및 셀, 구동계 등 전기차 공급망을 현지화하고, 인도 전역의 전기차 인프라 구축을 위해서도 투자한다.

정 회장은 “인도 시장의 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보고 있다. IPO를 통해 더 좋은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인도 시장의 일원으로서 글로벌 스탠다드에 맞는 기업으로 전진해야 한다는 그런 사명감을 갖게 됐다”며 “인도의 기술 개발이나 IT 분야의 발전 속도 역시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기에 함께 협력할 수 있는 부분이 앞으로 많을 것이라 생각된다”고 말했다.

현대차는 인도 국민기업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꾸준히 다한다는 방침이다. 지난 1996년 인도 시장에 진출한 현대차는 현지에서 고객·임직원·협력사·환경·지역사회 등을 위한 사회공헌 활동도 수행해오고 있다.

대표적으로 현대차는 글로벌 비전인 ‘휴머니티를 향한 진보’에 맞춰 지난해 11월 ‘현대 사마르스’(Samarth by Hyundai)’ 캠페인을 시작했다. 이는 인도의 약 2680만명 이상 장애인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기 위해 마련됐다.


현대차는 사마르스 캠페인을 통해 지난 1년간 인도 장애인 선수들 직접 지원했다. 이 외에도 인도 내 장애인 인식 개선을 위한 영상물을 제작 및 배포하고, 쇼룸과 서비스 센터에 장애인 고객이 쉽게 방문할 수 있도록 매장 개선 작업도 실시했다.

이에 더해 현대차는 인도권역 사회책임 재단인 HMIF(Hyundai Motor India Foundation)를 2006년에 설립, 운영하는 등 인도 진출 이후 사회적 책임 활동을 꾸준히 진행해 왔다.

현대차는 인도 권역에서 지역사회 쓰레기를 바이오가스와 전기로 업사이클링 해 기부하는 지속가능한 쓰레기 자원 선순환형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인도의 교통안전 문제 해결을 위해 현대차 공장이 위치한 첸나이에 CCTV 설치 등 교통안전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 밖에도 인도의 청년 실업 문제 해소를 위한 역량 개발 프로그램도 마련하는 등 인도의 미래세대를 위해서도 힘쓰고, 인도 농촌의 의료 접근성 향상을 위해 인도 28개 주 가운데 의료 접근성이 취약한 7개 주에 이동식 진료소를 운영하고 있다.

정 회장은 “(현대차그룹은) 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관련해 활동을 이어오고 있고, 이번에 현대 사마르스라는 프로그램도 새로 시작하게 됐다”며 “인도 내 저소득층과 많은 사람들이 인재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우리가 해야 될 소명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대차는 28년 전 인도 시장에 진출한 이후 고객 삶의 행복을 위한 진정성 있는 여정을 이어왔다”며 “기업 공개 이후에도 긍정적인 임팩트를 창출하는 사회적 책임 활동을 인도에서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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