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이달에 바뀌는 정책] 미성년 성착취물 범죄 공소시효 사라진다

[중앙포토]
 

미성년자 상대 ‘온라인 그루밍’ 처벌 강화

앞으로 아동이나 청소년을 성적으로 착취하기 위해 온라인 대화로 유인하거나 성적 행위를 권유하는 등 이른바 ‘온라인 그루밍’ 행위를 하면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0만원 이하의 벌금형으로 처벌한다.
 
법제처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개정을 오는 24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법은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성범죄 처벌을 강화하고, 디지털 성범죄에 대한 수사 특례 규정 등을 신설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일명 ‘n번방’ 사건을 계기로 마련한 규제다. 
 
이 개정 법은 아동·청소년을 성매매 등 목적으로 권유·유인하면 처벌 수위를 기존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000만원 이하의 벌금에서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0만원 이하의 벌금으로 높였다. 특히 성적 착취를 목적으로 온라인 등을 통해 아동·청소년에게 성적 욕망이나 수치심·혐오감을 유발할 수 있는 대화를 지속적·반복적으로 보내는 경우에도 3년 이하의 징역이나 3000만원 이하의 벌금으로 처벌하도록 했다. 
 
개정 법에는 아동·청소년 대상 디지털 성범죄에 대해 경찰이 신분 비공개·위장 수사를 할 수 있게 하는 특례 규정도 신설했다. 
 
이로써 앞으로 경찰은 아동·청소년 대상 불법촬영물 등 범죄를 수사하기 위해 ▶신분을 밝히지 않고 범죄자에게 접근해 범죄와 관련한 증거와 자료 등을 수집할 수 있으며 ▶범죄 혐의점이 충분히 있는 경우에는 수사 목적 달성을 위해 법원 허가를 받아 신분 위장 수사를 할 수 있게 된다. 아울러 아동·청소년 성착취물의 제작·수입·수출죄에 대해 형사소송법상 공소시효를 적용하지 않도록 하는 내용도 개정 법에 포함됐다. 
 
 

국립대학, 용도 폐지된 국유재산 쓸 수 있게 개정

앞으로 국립대학이 자체 재원으로 취득한 국유재산이 용도 폐지된 경우, 이를 대학 회계로 귀속할 수 있게 된다. 학생 수 감소 등으로 재정상황이 어려워진 대학의 재정 확충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교육부는 이 같은 내용을 담은 ‘국립대학의 회계 설치 및 재정 운영에 관한 법률’ 일부 개정을 오는24일 이후 용도 폐지된 국유재산부터 적용할 예정이다.  
 
이번 개정 내용엔 대학의 국유재산이 용도 폐지된 경우 기획재정부 장관의 지정을 받아 교육부 장관이 관리·처분할 수 있도록 하는 사항을 신설했다. 또한 대학 회계의 자체 수입금에 국유재산 처분수입금을 추가하면서, 재산 매각 등으로 발생한 수입금을 기획재정부 장관과 교육부 장관 협의 하에 해당 대학이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이에 따라 학생 수 감소 등으로 재정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방 국립대학의 재정 확충에 보탬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지원 인턴기자 jung.jeewon1@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2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3“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4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5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

6 이재명 인천 유세현장서 흉기 2개 품고 있던 20대 검거

7영천 최무선과학관, 새단장하고 오는 30일부터 운영 재개

8조각 투자 플랫폼 피스, ‘소비자 추천 글로벌 지속가능 브랜드 50′ 선정

9어서와 울진의 봄! "산과 바다 온천을 한번에 즐긴다"

실시간 뉴스

1 日기시다 "북일 간 성과를 내는 관계 실현은 쌍방 이익에 합치"

2삼성 반도체 매출 세계 1→3위로 추락…인텔·엔비디아 선두로

3“먹는거 아닙니다, 귀에 양보하세요”…품절대란 ‘초코송이’ 이어폰 뭐길래

4마침내 ‘8만전자’ 회복…코스피, 2800선 돌파 기대감 ‘솔솔’

5최태원 SK 회장 둘째딸 최민정, 美서 헬스케어 스타트업 차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