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nt

“환불규정 논란부터 비싼 주차요금까지”…말 많은 ‘레고랜드’

지난 5일 강원 춘천시에 오픈한 레고랜드
환불규정 논란부터 비싼 주차요금 비난까지
레고랜드 측 “논란에 대한 공식 입장 없다”

 
 
지난 5일에 개장한 레고랜드가 운영방침에 대한 비난을 받고 있다. [연합뉴스]
지난 5월 5일 강원 춘천시에 문을 연 레고랜드가 과도한 운영방침으로 온라인상에서 원성을 사고 있다. 오픈 직후에는 빡빡한 환불규정으로 비판을 받더니, 최근에는 비교적 비싼 주차요금으로 뭇매를 맞고 있다.  
 
먼저 환불규정 논란은 짧은 환불 기간으로 문제가 제기됐다. 당일 취소가 아니면 전액 환불이 가능한 대부분의 테마파크와 달리, 레고랜드는 온라인을 통해 구매한 이용권에 대한 환불을 구매일로부터 7일 이내로 운영하고 있다. 
 
만약 구매하고 7일이 지나면 이용일을 다른 날로 조정하거나 지불 금액의 일부 환불도 받을 수 없는 구조다. 차후 방문할 레고랜드의 이용권을 미리 사는 것이 오히려 손해일 수 있는 셈이다.    
 
레고랜드 환불규정을 설명하는 화면. [사진 레고랜드 화면캡처]
레고랜드 일일 이용권은 온라인 판매 대인 기준 5만원, 소인 기준 4만원이다. 4인 가족이 이용권을 구매했을 시 20여만원을 소비하는 것인데 구매 7일 전에 급한 사정이 생겨서 레고랜드를 방문하지 못하는 상황에는 수십만 원을 날리게 된다. 이에 온라인상에서는 “레고랜드가 어린아이들 대상으로 지어진 공간이면서도 이용 당일 날 갑작스럽게 아플 수 있는 어린아이들 특성은 전혀 고려하지 않은 환불규정을 내세우고 있다”고 비판이 일고 있다.  
 
레고랜드는 국내 인터넷 쇼핑,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 17조 제1항에 제시한 ‘인터넷에서 물품을 주문한 후 7일 이내에는 주문을 취소하거나 반품할 수 있다’를 자사 환불규정에 적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환불규정 논란에 이어 최근에는 ‘비싼 주차요금’도 도마 위에 올랐다. 레고랜드는 1시간은 주차요금 무료, 그 이후로는 일 1만8000원의 요금을 책정하고 있다. 이용시간이 1시간을 조금만 넘겨도 일일 비용을 전부 다 내야 하는 구조다. 대부분의 이용자가 1시간 이상을 이용하는 테마파크 특성상, 방문자 대부분이 차량을 주차하면 1만8000원을 추가로 내고 가는 셈이다.  
 
레고랜드는 주차장 일일요금을 1만8000원으로 책정했다. [연합뉴스]
반면 레고랜드와 같이 서울이 아닌 다른 지역에 위치한 에버랜드는 유료주차장을 비롯해 무료 주차장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정문 앞에 위치한 주차장 일부를 제외하고 모든 주차장을 무료로 제공한다.  
 
레고랜드 역시 무료 주차장이 없는 건 아니다. 유료 주차장이 만차일 경우를 대비해 마련한 2000여대 규모의 무료 주차장이 있다. 온라인상에서는 “어린 자녀와 춘천에 놀러 가는 데 차를 가져가지 않을 순 없다”며 “그런데 소인 입장료의 절반가량에 해당하는 비싼 주차요금을 보고 놀랐다”는 반응이 지속되고 있다.  
 
레고랜드 측은 논란에 대해 “공식 입장은 없다”는 설명이다. 이어서 레고랜드 관계자는 “추가적인 무료 주차장 공간은 사실 실제 레고랜드의 주차 부지가 아닌, 공터인 곳으로 관광객이 한꺼번에 몰릴 때만임시로 개방한 곳”이라고 말했다.  
 
현재 레고랜드가 운영하는 유료 주차장은 강원개발공사 소유 땅으로, 레고랜드가 임대해 사용하고 있다. 이에 레고랜드 관계자는 “임대료와 운영비 등이 고려된 비용”이라고 덧붙였다.      
 

라예진 기자 rayeji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제주 초고층서 연말 파티 즐기세요"...제주 드림타워, 연말 특선디너 선봬

2우리은행, 남양주에 미래형 통합 IT센터 세워…2028년 준공 목표

3'콘서트 취소' 이승환 입장 밝혀…"표현의 자유 문제"

4"보험도 네이버로 점검한다"...네이버페이, 보험 점검 서비스 출시

5 윤 대통령 측, 공수처 2차 출석요구서도 수취 거절

6워런 버핏, 현금보유량 470조...증시 고평가 진단했나

7"내 남편은 사우디 왕자…임신 4개월" 내놓은 왕실 물건, 정체는

8“저 돈까스집 어디야?”… 긴자료코, 드라마 ‘지금 거신 전화는’ 5회 등장

9NH투자증권, AI 산학협력센터 설립

실시간 뉴스

1"제주 초고층서 연말 파티 즐기세요"...제주 드림타워, 연말 특선디너 선봬

2우리은행, 남양주에 미래형 통합 IT센터 세워…2028년 준공 목표

3'콘서트 취소' 이승환 입장 밝혀…"표현의 자유 문제"

4"보험도 네이버로 점검한다"...네이버페이, 보험 점검 서비스 출시

5 윤 대통령 측, 공수처 2차 출석요구서도 수취 거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