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천안 학생 강남서 과외 받아
대전 천안 학생 강남서 과외 받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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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도의 혁명’이라 불리는 KTX는 빠른 속도만큼이나 빠르게 우리의 일상을 바꾸고 있다. |
주말 오후 1시 대전발 서울행 KTX. 대전 A고에 다니고 있는 김모군이 KTX에 몸을 싣는다. 8개월째 다니고 있는 서울 강남의 영어학원에 가기 위해서다. 김군은 6시 학원수업이 끝나는 대로 다시 8시 서울발 대전행 KTX를 타고 집으로 귀가한다.’ 속도의 변화는 삶의 많은 것들을 바꾼다. 개통 2년7개월여가 지난 KTX 역시 일상생활의 많은 변화를 이끌고 있다. 대전에서 강남으로 학원에 다니는 김군의 예도 KTX가 바꾼 생활의 변화 중 하나로 볼 수 있다. 지난 2004년 4월 1일 개통된 KTX는 초기부터 많은 기대와 우려를 동시에 낳았다. 전국을 ‘일일생활권’에서 ‘반나절 생활권’으로 묶어 국민들의 라이프 스타일뿐만 아니라 소비와 유통 등 산업 전반에 많은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예상됐기 때문이다. KTX는 현재 시속 300㎞로 달리며 서울에서 부산까지를 2시간40분만에 주파한다. 1905년 경부선 철도가 개통될 당시 서울~부산까지는 무려 17시간이 소요됐다. 속도의 변화가 낳고 있는 시간(거리)의 단축은 피부로 느끼기 힘든 많은 일상의 변화로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는 것이다. KTX가 개통된 이후 장거리 통근·통학이 가능하게 됐다. 전체 KTX 이용자 중 당일 돌아오는 비중 역시 37%에 달한다. 과거 지방에 내려가면 하루 이상 체류해야 했던 것과 비교하면 격세지감이다. 삼성·현대 등 대기업들의 출장 규정도 바뀌었다. 1박2일 출장 지역이었던 부산·대구·목포가 당일 출장 지역으로 바뀐 것이다. 외딴 섬이 아니라면 하루 만에 출장을 다녀와야 하는 것이다. 그렇지만 KTX가 불러온 도시 간 이동시간 축소는 예상하지 못했던 부작용을 낳고 있다. 한국철도공사는 KTX가 우리나라의 산업지도를 다시 그리며 지방도시 발전의 촉매제가 되고 있다고 홍보하고 있다. 또 KTX가 통과하는 역의 접근성이 좋아져 대기업들이 몰리면서 지역경제의 새로운 경제중심이 되고 있다고 설명한다. KTX가 가져온 긍정적 효과 중 하나임에는 분명하다.
천안 KTX 사용자 36%는 정기권 반면 지방의 중소기업이나 상인들은 KTX로 인해 이른바 ‘빨대효과’가 생기면서 지방경기를 차갑게 만든다고 우려하고 있다. 서울 집중 효과가 두드러지면서 KTX가 지방경제를 좀먹는 원인 중 하나가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그렇다면 과연 KTX가 지방경제에 미친 영향은 어떨까? 서울과 광명을 거쳐 출발한 KTX가 처음 도착하는 도시는 천안이다. 걸리는 시간은 34분. 빠르고 편한 새로운 교통수단은 천안시에 어떤 영향을 미쳤을까? 의외로 천안시 관계자를 비롯해 병원·학원·백화점을 운영하는 이들은 큰 영향이 없다고 입을 모은다. 이유는 KTX가 영향을 미치기에는 너무 가까운 거리에 위치해서다. 서울에서 천안까지 KTX를 타고 내려오면서 걸리는 시간과 다른 교통수단과의 차이가 적은 편이다 보니 변화도 크지 않다는 게 그 지역 관계자들의 설명이다. 경부고속도로를 이용해도 교통체증만 없다면 40분이면 가능하다. 서울역에서 국철을 타고 내려올 경우 한 시간이다. 불과 26분밖에 차이가 안 난다. 그러다 보니 천안에서는 “약간의 영향이 있을지 모른다”고 설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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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은 상권과 병원 위축 천안 다음으로 KTX가 닿는 곳은 대전이다. 서울에서 대전까지는 정확히 49분이 걸린다. KTX 사정으로 5분 넘게 지연되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55분 안에 이동이 가능하다. 새마을호나 버스 등과 비교해 보면 이동시간이 40분 이상 단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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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 경제 아직은 큰 영향 없어 물론 KTX 개통으로 인한 긍정적인 효과도 있다. KTX가 개통되면서 물류거점 도시로서 대전의 역할이 더 강화된 것. 대전이 서울과 부산의 가운데 위치해 있다는 지리적 이점에다 철도교통 이용이 더 원활해졌다는 이유 때문이다. 실제로 지난해 한진택배와 현대택배가 대전에 물류거점 기지를 열었다. 상공회의소 전 대리는 “철도교통이 화물유통에서 차지하는 비중을 감안할 때 앞으로 물류거점으로서 대전의 역할이 더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내다봤다. KTX를 이용해 대전보다 50분 정도를 더 내려가야 하는 대구광역시는 상대적으로 KTX로 인한 영향이 작았다. KTX 개통으로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됐던 백화점이나 병원 등의 경우 ‘탈대구 현상’이 심화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실제로 대구의 대표적인 백화점으로 꼽히는 동아쇼핑의 경우 KTX가 개통됐지만 2005년 매출액은 전년보다 오히려 11.5%의 증가를 기록했다. KTX 개통보다는 지역경제의 좋고 나쁨이나 지하철역 개통 등에 따른 유동인구 변화가 더 영향을 줬기 때문이다. 동아쇼핑 홍보팀 황보성 대리는 “고가 손님 중 일부가 서울로 빠지지 않겠느냐는 우려가 있었지만 오히려 명품을 포함한 전체적인 매출이 늘고 있는 상황”이라며 “최근 3년 정도 부동산 경기가 호조를 보이면서 구매력이 높아진 점이 매출상승으로 이어진 것 같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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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에서 서울로 학원 다니는 학생의 주말 |
“KTX 과외 덕분에 합격했어요” 수능을 한 달여 남긴 C양(18)은 현재 한국외대 세계화 전형에 수시합격했다. 지난 1월부터 8개월 동안 서울 강남 선릉역에 위치한 학원에 다니면서 준비한 결과다. 영어면접과 영어에세이 작성을 주로 가르치는 S학원은 C양에게 최적의 조건이었다. 다만 수업시간과 거리가 문제였다. 평일에는 학교를 나가야 하기 때문에 매주 토·일요일반을 신청했다. KTX 개통 이후 서울이 한 시간 정도밖에 안 걸렸기 때문에 거리도 그리 큰 문제가 되지 않았다. 토요일 학교수업이 있는 주는 방과 후 오후 1시 기차를 타고 서울로 향했다. 기차 안에서 샌드위치·햄버거 등으로 점심을 해결하고 영어신문도 읽으며 시간을 보냈다. 2시 서울역에 내린 C양은 지하철을 타고 학원으로 이동해 2시50분부터 수업을 듣는다. 수업은 오후 6시에 끝난다. 수업 후에는 바로 집에 가지 않는다. KTX 막차가 밤 10시 넘어서까지 있기 때문이다. 학원 친구들과 스터디 그룹을 조직해 저녁을 해결하고 그날 배운 것을 복습한다. 스터디 그룹에는 부산·포항에서 올라온 학생도 있었다. 2시간여의 스터디를 마친 C양은 온 길을 따라 집으로 돌아간다. 일요일은 강남 학원의 수업 시작이 낮 12시30분이다. KTX에 몸을 실은 그는 토요일과 같은 일과를 반복한다. 토요일보다는 조금 이른 오후 7시30분에 집으로 돌아온다. C양은 “힘들기는 하지만 버스 탈 때보다 피로도 훨씬 덜하고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어 좋다”며 “이렇게 서울에서 과외를 한 덕분에 수시에 합격한 것 같다”고 말했다. C양이 KTX를 타면서 한 달 동안 쓴 차비는 24만4800원. 서울~대전 간 편도 요금이 1만5300원이기 때문에 한 주 왕복요금으로 6만1200원이 든다. C양은 “차비가 부담이 되긴 하지만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려면 어쩔 수 없다”며 “철도 마일리지가 쌓이면 석 달에 한 번 정도는 공짜로 탈 수 있는 재미도 있다”고 말했다. |
일본에서 나타난 ‘빨대효과’ |
센다이는 죽고 시즈오카는 일어서 일본 도쿄 동북쪽에는 ‘미니 도쿄’라고 불리던 센다이시가 있었다. 하지만 1980년 일본의 고속철 신칸센이 개통된 이후 급속한 변화를 겪었다. 신칸센은 도쿄와 센다이의 거리를 확 줄였다. 350km 떨어져 있어 평소에는 4시간 걸리던 이동시간이 1시간30분으로 줄어든 것이다. 그러자 센다이에 본사를 두고 있던 기업들이 도쿄로 옮겨가기 시작했다. 또한 센다이에 나와 있던 지사도 도쿄로 옮기거나 아예 폐지됐다. 결국 센다이시의 자체적 경제력은 사라졌고 도쿄의 위성도시로 성격이 바뀌었다. 이 사건을 두고 일본에서 최초로 ‘빨대효과’라는 용어가 나왔다. 도시의 주요 기능들이 빨대에 빨려들어가듯 사라졌다는 뜻이다. 이후 신칸센의 영향으로 도시 경제가 위축되거나 성격이 바뀌면 빨대효과라는 표현이 사용돼 왔다. 빨대효과로부터 살아남은 도시들도 있다. 대표적인 곳이 도쿄 서남쪽에 위치한 시즈오카시다. 이곳에 신칸센이 들어서면서 도쿄와 오가는 시간이 한 시간대로 줄어들었다. 당장 사람들이 도쿄로 쇼핑을 떠나기 시작했다. 시즈오카는 당시 백화점이 하나도 없을 정도로 경제적으로 낙후된 도시였기 때문이다. 직장이 없기 때문에 도쿄로 떠나는 젊은이들도 늘어나기 시작했다. 시즈오카시 관계자들은 당장 대책회의를 열었다. 시즈오카의 장점을 홍보해 도쿄로부터 기업을 유치해 오자는 것이었다. 피나는 노력 끝에 미쓰비시와 다카시야마 백화점을 유치했다. 신칸센을 타고 도쿄로 나갈 정도로 강한 구매의욕이 있는 소비자들이 있는데 무엇을 하느냐며 설득하고 다닌 것이다. 백화점들이 들어서자 관련 기업들도 시즈오카에 지사를 둘 수밖에 없게 됐다. 신칸센으로 활력을 얻은 도시도 있다. 산들로 둘러싸여 접근이 어려웠던 야마가타시는 신칸센이 개통되며 관광객이 크게 늘었다. 이곳의 산성천·유황천·염화물천·유산염천 등 다양한 온천과 스키장 등을 찾는 관광객으로 인해 수많은 일자리가 생겼고 지금도 주민들은 관광수입으로 편안한 삶을 살고 있다. 신칸센 개통은 일본에서 많은 도시의 운명을 갈랐다. 한 걸음 더 도약한 도시가 있는 반면 위성도시로 전락한 경우도 있었다. 경쟁력이 무엇인지 고속철 시대의 한국 지자체장들은 생각해봐야 할 일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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