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시장 이야기] 한국 미술시장 그래도 밝다
[미술시장 이야기] 한국 미술시장 그래도 밝다
▶(좌) 차이궈창의 〈AIpec projec〉는 950만 달러에 팔려 중국 생존 작가 중 최고 기록을 경신했다. (우) 강형구의 〈푸른색의 고흐〉도 5억원이 넘는 가격에 팔려 한국 작품의 인기를 실감케 했다. |
호사다마(好事多魔)였을까? 2007년 국내 미술시장은 호황기였던 만큼 이를 시샘하듯 마(摩)도 많이 낀 해였다. 연초에 터진 이중섭·박수근의 위작사건, 큐레이터 신정아 씨의 가짜 학위 사건은 미술시장에 악재로 작용할 것처럼 보였다. 우리 미술시장은 일각의 우려에도 불구하고 세계 미술시장 호황과 더불어 무난히 상승기류를 탔다. 잘 나갈 무렵 600억원대 삼성 비자금 미술품 구입 의혹사건이 터졌다. 지난 1년간의 가파른 상승 후에 숨 고르기가 필요했을 즈음 벌어진 일이다. 미술시장의 발목이 잡힌 것이다. 이 사건 이후 주요 경매회사의 낙찰률이 하향 곡선을 그렸다. 시장을 주도하던 작가들의 작품이 유찰되거나 추정가를 크게 벗어나지 않는 가격에 낙찰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전화위복이란 말이 있듯이 이런 악재는 길게 보면 국내 미술시장의 합리화와 시장 참여자들의 안목을 높이는 데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다. 과열 양상이 진정되고 가격이 조정되면서 새롭게 컬렉션을 시작하려는 사람들에게는 더욱 그렇다. 오히려 좋은 작품을 합리적인 가격에 살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시장의 저변이 확대될 것이기 때문이다. 지금까지는 작품 값이 계속 오를 것이란 기대심리로 좋은 작품이 시장에 나오지 않았다. 수작이 간혹 나오기는 했지만 희소성에 힘입어 터무니없이 높은 가격에 거래되곤 했다. 작품을 파는 사람이 일방적으로 우위에 선 전형적인 ‘판매자 시장(Sellers’ Market)’이었다. 이번 조정기를 거치면서 수요와 공급, 판매자와 구매자 사이의 균형이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 오히려 결과적으로 시장이 건강해질 것이란 얘기다. 이런 냉각기에도 좋은 작가의 좋은 작품에는 가격 하락이 없다. 반면 거품이 낀 작가나 질이 떨어지는 작품은 가격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팔기도 어렵다는 것을 경험하게 된다. 컬렉터는 더 신중해지고 작품을 보는 눈을 키워 나가게 된다. 작은 출렁임에도 불구하고 아직 우리 미술시장의 대세는 살아 있다. 세계 미술시장의 추세나 우리나라의 경제·문화 수준, 작가들의 역량에 비춰 보면 충분히 상승할 만한 여력이 있다. 지난 11월 중순 한 중국인 컬렉터가 필자의 사무실을 찾았다. 그는 남미에서 크게 성공해 세계적 컬렉터가 된 사람이다. 그의 컬렉션으로 소더비나 크리스티가 단독 경매를 열어 줄 정도로 그는 미술시장에서 큰손이다. 그는 3~4년 전부터 한국 작가들의 작품을 수집해왔다. 그가 한국 작가들을 주목하는 이유는 다양성과 독창성 면에서 뛰어나며, 기교 면에서도 서양 작가들에 못지않기 때문이다.
▶지난 크리스티 경매에서 오치균의 〈사북의 가을〉과 백남준의 〈라이트 형제〉는 각각 6억원에 낙찰됐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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