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른 차원의 서비스 제공할 겁니다”
“다른 차원의 서비스 제공할 겁니다”
1월 15일로 취임 100일을 맞은 임인배 한국전기안전공사 사장은 “100일이 마치 한순간처럼 느껴진다”며 숨가쁘게 뛰어온 일정을 돌아봤다. “지난 100일 동안 틈만 나면 사업장을 방문해 직원에게 현장의 목소리를 들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지난해 말에는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단행했습니다.”
임 사장은 취임 후 두 달이 채 지나기도 전에 22개의 팀으로 구성돼 있던 전기안전공사의 본사 조직 가운데 10개 조직을 폐지하고 12개 처·실제로 전환했다. 팀 사이에 소통이 부족해 오히려 사업 진행에 걸림돌이 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고위간부 35명을 포함해 100명을 새로운 보직으로 발령했다.
임 사장은 취임하자마자 전기안전공사 역사상 최대 규모의 구조 개편을 한 것이다. “철저하게 성과 위주로 인사를 했습니다. 그 다음엔 지역을 안배했지요. 한직으로 밀렸다며 반발하는 간부에게는 ‘싫으면 사표를 내고 나가라’며 밀어붙였습니다.”그는 지난해 12월부터 비상경영추진단을 설치·운영하며 능력에 따른 포상제도를 시작했다.
공사 업무 평가 점수가 가장 낮은 하위 1%는 업무수행 부적합 판정을 받고 퇴출된다. 하지만 능력 있는 직원들은 더 많은 인센티브를 받게 된다. 인센티브 성과급 차등지급제도를 확대할 예정이고, 여기에 지금까지 조직 단위로 주던 인센티브를 개인 단위로 차등 지급할 계획이다.
임 사장은 “취임하자마자 조직을 흔드는 것은 너무 무모한 일이라며 만류하는 사람도 있었다”고 털어놨다. 하지만 그는 직원들의 성향을 파악하기 위해 이 사람, 저 사람의 눈치를 보다 보면 아무 일도 할 수 없다고 단언한다. 조직에 도움이 되는 일을 벌이고 혹시 잘못되면 CEO가 책임지면 되는 일 아니냐는 것이다.
임 사장은 “하루 빨리 조직이 효율적으로 움직일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놔야 열악한 근무 환경에서 일하는 직원들에게 도움이 된다”고 강조했다.
“현장을 방문할 때마다 우리 직원들이 참 순수하고 성실하다고 느꼈습니다. 직원 중 70%가 이공계열이라 그런 것 같아요. 하지만 사무실과 시설은 35년의 역사와 2800명이 넘는 직원이 일하는 공기업으로 생각하기 어려울 만큼 낙후돼 있습니다. 조직을 보다 효율적으로 꾸려 새로운 성장사업을 찾아내야겠다고 마음속으로 결심하게 됐습니다. 매출을 늘려 직원 복지 수준을 높이는 동시에 국민들에게도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생각입니다.”
임 사장이 역점을 두고 있는 사업은 해외에서 벌이는 전기안전 서비스다. 전기안전공사는 전기 설비의 설치 상태를 점검하는 회사다. 기업체는 물론 일반 가정도 전기안전공사의 기준을 통과해야만 송전을 받을 수 있다. 국내 주요 사업은 수력곂?혖풍력발전소 설비와 변전소, 송전·배전용 선로, 산업단지 전기 설비 상태 점검 등이다.
공사의 특성상 국내 시장에서 새로운 성장 사업을 벌이기는 어려운 상태다. 이에 대한 대안으로 그는 해외에서 다른 사업을 찾아보자고 나선 것. 해외에 진출한 국내 기업이 벌이는 공사의 전기설비 안전을 검사해 주겠다는 것이다. “한국 공기업이라는 이유만으로 국내 기업들로부터 일감을 받아올 생각은 전혀 없습니다.
전기안전공사는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지닌 전기안전 전문 기업입니다. 저렴한 가격에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한다면 자연스럽게 해외에 진출한 한국 기업들도 전기안전공사를 찾을 거라 생각합니다.” 전기안전공사는 지난해부터 베트남, 태국, 중국, 인도네시아 등지에서 한국 기업의 현지 공장 설비 안전진단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임 사장은 한국전력에서 지원받는 전기기금도 늘릴 계획이다. 그는 “올해는 119억 원을 지원받지만 기금 전체 규모에 비해 너무 적다고 본다”며 “수시로 한전 책임자와 예산을 담당하는 국회의원을 찾아가 전기안전공사에 대한 지원을 늘리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임 사장은 직원 복지가 향상되면 자연스럽게 국민을 향한 서비스의 질도 좋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한밤중에 정전이 되면 대부분 한전에 전화를 걸지요. 하지만 실제 현장에 나가는 사람은 바로 저희 직원입니다.”
실제로 임 사장은 새해 들어 국민의 안전을 위한 새로운 사업 계획을 내놓았다. 올해 전기안전공사는 취약계층 및 시설에 대한 안전 검사를 대폭 강화할 계획이다. 먼저 전기 누전으로 툭하면 화재가 발생하는 재래시장의 전기설비 검사에 나선다. 지금까지는 지자체에서 검사 비용의 30%를 부담하는 탓에 관리가 원활히 이뤄지지 않았다.
재정 상태가 빠듯한 지자체에서 검사 비용의 30%조차 부담스러워 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올해부터는 전기안전공사가 비용을 100% 부담하고 검사를 한다. 무료로 재래시장의 전기설비 검사를 해주는 것은 결국 국민에게 이익이 되기 때문이다. 농어촌을 찾아다니며 비닐하우스나 축사 같은 시설 관리도 무료로 할 계획이다.
자신도 시골 출신이라고 밝힌 임 사장은 “아들이 전기 설비를 검사하시라고 용돈을 드려도 노인들은 이 돈을 아껴 두었다고 손자에게 선물을 사주곤 한다”며 “농촌의 독거 노인을 위해선 직접 나서서 무료로 전기 검사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 사장은 영·유아 보육시설 전기 점검 범위도 확대했다.
지난해엔 1200개소의 보육시설을 점검했는데, 올해는 2000개소로 늘려 잡았다. 그는 “대한민국의 꿈나무들이 안전 사각지대에 있는 것은 생각할 수도 없는 일”이라며 “앞으로도 여력이 생기는 대로 지원 범위를 넓혀 갈 것”이라고 말했다. 3선 국회의원 출신인 임 사장은 “CEO가 얼마나 바쁜 자리인지 몸으로 깨닫고 있다”면서 “3년 임기 동안에 전기안전공사를 세계 최고의 전기안전 전문 공기업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전기안전공사는? 1974년 6월 설립돼 다음해에 한국전기안전공사로 개칭됐다. 90년 전기사업법에 의해 특수법인으로 개편됐다. 주요 사업은 전기 안전에 관한 조사·연구 및 기술 개발·보급 전기 설비에 대한 점검·검사 및 기술 지원, 재난의 예방·수습과 긴급구조 사업 등이다. 직원 수는 2876명. 지난해 매출은 2200억 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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