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cono Boo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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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블 없다면 성장도 풍요도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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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블에 대한 첫 번째 상식. 버블의 절정기에는 모두가 열광의 도가니에 빠져 버블이 버블이라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 저자는 웃는다. 그렇지 않다는 것이다.
투자의 대가들, 기업들, 심지어 국가마저 버블의 기능을 알고 버블을 활용한다. 버블인지 몰라서 투자하는 것이 아니고 버블인지 알기 때문에 투자한다. 그래서 ‘버블기에 투자하면 망한다’는 버블의 두 번째 상식도 깨진다.
오늘날 세심한 투자 전문가나 기업들은 버블의 속성을 너무나 잘안다. 그리고 버블이 생성되고 커지고 꺼지는 과정에서 돈벌이 기회가 생긴다는 사실을 안다.
당연히 버블의 반복을 원하고 버블을 보기 좋게 포장하는 기술도 발달해 있다. 저자는 버블이란 현대 경제의 특징이라며 이를 당연시한다. 그렇다면 버블이 당연해진 이유는 무엇인가? 저자는 이를 ‘증권화’에서 찾는다. 서브프라임 모기지 사태도 따지고 보면 빚을 자산으로 전환한 뒤 이를 증권화시킨 것에 원인이 있다.
증권화시켜 빚이라는 자산을 판매한 뒤 번 돈을 다시 빚으로 내주니 부동산 값은 지속적으로 올라간 것이다. 계속 올라주면 누구나 돈을 벌 수 있는 시스템이 된 것이다. 버블이 꺼지는 시점에서 투자자들은 가장 예민해진다. 자기 돈이 깨지는 것도 문제지만 그보다는 새로운 돈벌이 기회를 잃어버릴까 봐서다.
현찰을 쥐고 있다가 기회가 되면 바로 돈을 쏜다. 그리고 다시 버블을 만드는 것이다. 이때 가장 중요한 변수를 저자는 ‘심리’로 본다. 모두가 잘될 것으로 보면 주식이나 부동산에 돈이 들어와 새로운 버블이 시작된다. 돈을 벌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투자자들이 가장 중시하는 게 센티먼트, 즉 심리인 것이다.
군중심리가 위기의 종료를 예견하고 또 다른 버블이 생긴다는 쪽으로 가면 얘기가 되는 것이다. 개미들의 돈까지 딸려오기 때문이다. 저자가 “중요한 것은 펀더멘털이 아닌 센티먼트”라고 말하는 이유를 여기서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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길, 그 자체를 즐겨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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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한 것은 산을 오르는 것이 아니라 빙 둘러서 걷는다는 것이다. 지리산 걷기 여행? 등산만 단편적으로 떠올리는 사람들에게는 조금 생소할 만도 하다. 지리산을 빙 둘러 총 300여㎞를 하나의 길로 잇는 지리산 둘레길. 2011년 완공 목표.
저자는 70여㎞에 달하는 지리산 길을 여유 있게 걸으며 아름다운 자연과 역사, 지역문화 등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목적지가 정해진 것은 아니다. 이 여행의 목적은 오로지 ‘길’ 그 자체에 있다.
길을 걸으며 느껴지는 정취, 길에서 만난 사람들의 삶, 평상시 접하기 어려운 지방 특유의 문화, 그리고 역사. 모든 것이 ‘길’ 속에 녹아 있다고 저자는 말한다. 수직으
로 올라가고, 앞으로 내달리는 데만 익숙했던 사람이라면 수평으로 ‘걷는’ 행위 자체가 휴식이고, 또 다른 삶의 시작이다. 특별한 장비가 필요한 것도 아니다. 등산을 싫어하는 사람들에게도 부담 없다. 여름 휴가철이면 관성적으로 바다나 계곡 등 피서지만 찾던 이들에게 느리게 걷는 여행은 또 다른 추억을 선사한다.
천정원 지역연구센터 연구원·indigo0811@naver.com
정신의 빈곤 : 이기주의는 자본주의의 필요악인가 비뚤어진 자본주의를 어찌할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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