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다르, 디테일을 입다] 초보 요가강사에서 700억 매출 CEO로
[안다르, 디테일을 입다] 초보 요가강사에서 700억 매출 CEO로
‘90년대생 워킹맘’ 신애련 안다르 대표의 도전기 2019년 매출액 721억원을 기록하며 국내 대표 에슬레저 브랜드로 우뚝 선 ‘안다르’를 창업한 신애련 대표가 브랜드의 고속 성장 스토리를 담은 책 [안다르, 디테일을 입다]를 10월 15일에 출간했다.
국내 빅3 백화점에 입점해있는 안다르는 대형 기업에서 내놓은 브랜드가 아니다. 요가강사로 일하던 신 대표가 당시 일하며 불편하던 요가복을 버리고, 자신에게 딱 맞는 편안한 요가복을 만들기 위해 부업으로 나선 것이 현재의 안다르가 됐다. 2015년 안다르를 창업한 후, 매년 연평균 3배 매출 성장에 성공한 신 대표는 자신을 CEO이지만 워킹맘이고 90년대생, 그리고 아웃사이더라고 말한다.
신 대표는 패션도 모르고 경영 전문가도 아니었기 때문에 브랜드 제품을 만들 때 맨땅에 헤딩하듯 원단부터 봉제까지 두 발로 뛰며 직접 제품을 만들었다. 업계에서 인사이더가 아닌 아웃사이더로 시장에 뛰어들어서 더욱 기존 제품의 불편함에 반기를 들고, 예민한 촉각을 세워 10그램의 차이까지 잡을 수 있었다. 신 대표는 요가복을 직접 만들기 시작하면서 ‘원래 그렇다’는 말을 제일 많이 들었다고 전했다. 하지만 신 대표는 아무리 업계의 관행이라도 내가 납득할 수 없다면 ‘원래’라는 건 없다고 생각했다. 패션이나 디자인에 문외한이었기에 더욱 기존의 문법을 따라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없었다. 디자인 전문가가 “이 원단은 원래 이래요”라고 말하면 신 대표는 “그래요? 그럼 안 그런 원단으로 바꿔보죠”라고 답했다.
이후 안다르는 기존 요가복과는 다른 요가복으로 진화했다. 신 대표는 기존 요가복의 가장 큰 불편함으로 여겨졌던 여성 Y존의 봉제선을 완전히 없앴다. Y존 봉제선이 없는 요가복은 현재 안다르의 시그니처 디자인이 됐다. 물론 쉬운 일은 아니었다. 신 대표는 5000여 통의 전화를 돌리며 없던 판로를 확보했고, 밤새 불량 여부를 확인하고 불량품은 손수 고쳐 배송 일정을 맞추는 등의 열정과 끈기로 버텨냈다. 신 대표는 “아웃사이더라는 단점을 장점으로 뒤바꿀 수 있다면, 그것은 인생을 바꿀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안다르는 현재 410평짜리 사무실에서 운영되는 브랜드가 됐다. 사무실에는 160여명의 직원이 근무하는 기업이 됐다. 여기에는 2018년 국내 벤처캐피털로부터 받은 170억원의 투자금 유치가 한몫했다. 투자금을 받고 안다르는 2019년에는 매출액 721억원을 달성한 것이다. 신 대표는 책을 통해 단기간에 매출 721억원을 달성할 수 있었던 과정과 주어진 기회를 어떻게 잡을 수 있었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또 신 대표는 책을 통해 한 기업의 대표이지만 아이를 키우는 워킹맘으로서의 고충도 말한다. 신 대표는 “대표이고 엄마라는 두 역할을 모두 잘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고 독자들에게 조언한다. 신 대표는 ‘나라는 사람은 단 하나인데 모든 일을 다할 수는 없다’라는 생각을 갖고, 일적에서 부족한 부분은 안다르 직원들에게 그리고 가정에서 부족한 부분은 남편과 다른 가족들에게 함께 도와주고 채워주길 부탁했다고 말한다. 신 대표는 “자신의 부족함을 먼저 인정하는 것이 지금까지 많은 역할을 해낼 수 있는 힘이었다”고 설명한다.
- 라예진 기자 rayejin@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국내 빅3 백화점에 입점해있는 안다르는 대형 기업에서 내놓은 브랜드가 아니다. 요가강사로 일하던 신 대표가 당시 일하며 불편하던 요가복을 버리고, 자신에게 딱 맞는 편안한 요가복을 만들기 위해 부업으로 나선 것이 현재의 안다르가 됐다. 2015년 안다르를 창업한 후, 매년 연평균 3배 매출 성장에 성공한 신 대표는 자신을 CEO이지만 워킹맘이고 90년대생, 그리고 아웃사이더라고 말한다.
신 대표는 패션도 모르고 경영 전문가도 아니었기 때문에 브랜드 제품을 만들 때 맨땅에 헤딩하듯 원단부터 봉제까지 두 발로 뛰며 직접 제품을 만들었다. 업계에서 인사이더가 아닌 아웃사이더로 시장에 뛰어들어서 더욱 기존 제품의 불편함에 반기를 들고, 예민한 촉각을 세워 10그램의 차이까지 잡을 수 있었다. 신 대표는 요가복을 직접 만들기 시작하면서 ‘원래 그렇다’는 말을 제일 많이 들었다고 전했다. 하지만 신 대표는 아무리 업계의 관행이라도 내가 납득할 수 없다면 ‘원래’라는 건 없다고 생각했다. 패션이나 디자인에 문외한이었기에 더욱 기존의 문법을 따라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없었다. 디자인 전문가가 “이 원단은 원래 이래요”라고 말하면 신 대표는 “그래요? 그럼 안 그런 원단으로 바꿔보죠”라고 답했다.
이후 안다르는 기존 요가복과는 다른 요가복으로 진화했다. 신 대표는 기존 요가복의 가장 큰 불편함으로 여겨졌던 여성 Y존의 봉제선을 완전히 없앴다. Y존 봉제선이 없는 요가복은 현재 안다르의 시그니처 디자인이 됐다. 물론 쉬운 일은 아니었다. 신 대표는 5000여 통의 전화를 돌리며 없던 판로를 확보했고, 밤새 불량 여부를 확인하고 불량품은 손수 고쳐 배송 일정을 맞추는 등의 열정과 끈기로 버텨냈다. 신 대표는 “아웃사이더라는 단점을 장점으로 뒤바꿀 수 있다면, 그것은 인생을 바꿀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한다.
Y존 봉제선 없애고 편리함 더해
또 신 대표는 책을 통해 한 기업의 대표이지만 아이를 키우는 워킹맘으로서의 고충도 말한다. 신 대표는 “대표이고 엄마라는 두 역할을 모두 잘 해낼 수 있다고 생각하지 말라”고 독자들에게 조언한다. 신 대표는 ‘나라는 사람은 단 하나인데 모든 일을 다할 수는 없다’라는 생각을 갖고, 일적에서 부족한 부분은 안다르 직원들에게 그리고 가정에서 부족한 부분은 남편과 다른 가족들에게 함께 도와주고 채워주길 부탁했다고 말한다. 신 대표는 “자신의 부족함을 먼저 인정하는 것이 지금까지 많은 역할을 해낼 수 있는 힘이었다”고 설명한다.
- 라예진 기자 rayeji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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