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서울 조례를 뽑아주세요”…27일까지 온라인 투표
따릉이·서울광장 등 '단독조례 10선' 인기 투표
홍보영상 시청 후 3개 선택…참여자에게 상품권

서울시의회가 이달 16~27일 동안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시민의 삶을 바꾼 최고의 조례’ 온라인 인기 투표를 진행한다. 지방의회 부활 30주년을 맞아 시민에게 의회의 발자취를 알리고 미래 역할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한 행사다.
조례선정위원회는 곽노현 전 서울시 교육감(조례선정위원장)을 비롯해 지방자치 관련 기관과 학계·언론계 전문가, 시의원 등 12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14차례 회의를 거쳐 서울의 변화와 역사를 아우르는 최고의 조례 30개를 선정했다. 이 가운데 서울시 단독조례 10개를 온라인 시민 투표에 부쳐 시민들과 공감대를 형성할 예정이다.
투표에 부치는 서울시의회 단독조례 10선은 ▶서울광장의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서울광장 조례)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에 관한 조례(이동권 조례)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따릉이 조례) ▶친환경학교급식 등 지원에 관한 조례(무상급식 조례) ▶학생인권 조례(학생인권 조례) ▶시내버스 재정지원 및 안전 운행기준에 관한 조례(버스준공영제 조례) ▶혁신학교 조례(혁신학교 조례) ▶온마을아이돌봄 지원에 관한 조례(아이돌봄 조례)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조례(미세먼지 조례)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의 지역사회보장 기능 강화에 관한 조례(찾동 조례) 다.
투표에는 서울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투표 웹페이지에서 관련 홍보 영상을 보고 최대 3개 조례를 선택할 수 있다. 서울시의회 공식 블로그와 페이스북에서도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참여자에겐 총 150명을 추첨해 CU모바일상품권(3000원)을 지급한다. 투표 결과는 7월 2일 서울시의회 블로그와 페이스북에서 발표한다.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은 “투표를 통해 의회가 서울시민의 체감도가 높은 조례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더 나은 입법 활동을 하도록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김채영 인턴기자 kim.chaeyoung1@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국회 벚꽃, 올해는 멀리서...“봄꽃 축제 기간 외부인 출입 제한”
2 민주 "민간인 尹·김건희 신속 수사를…국헌문란 증명돼"
3국민신문고에 쏟아지는 분노…불만 3대장은 ‘이동통신·상품권·항공’
4 산불때 주민 대피 도운 인니 국적 3명에 '장기체류 자격' 부여
5직장인 70% “尹 탄핵 촉구 집회, 민주주의에 긍정적”
6 차기는 이재명 54.5%...尹파면 잘한 일 65.7%
7尹 탄핵 인용 뒤 ‘쾅’…경찰버스 파손 남성 ‘구속 기로’
814년 ‘전기차 집념’ 현대차·기아…누적 50만대 판매 돌파
9홍준표 “25번째 이사, 마지막 꿈 위해 상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