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고의 서울 조례를 뽑아주세요”…27일까지 온라인 투표
따릉이·서울광장 등 '단독조례 10선' 인기 투표
홍보영상 시청 후 3개 선택…참여자에게 상품권
서울시의회가 이달 16~27일 동안 서울시민을 대상으로 ‘시민의 삶을 바꾼 최고의 조례’ 온라인 인기 투표를 진행한다. 지방의회 부활 30주년을 맞아 시민에게 의회의 발자취를 알리고 미래 역할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한 행사다.
조례선정위원회는 곽노현 전 서울시 교육감(조례선정위원장)을 비롯해 지방자치 관련 기관과 학계·언론계 전문가, 시의원 등 12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14차례 회의를 거쳐 서울의 변화와 역사를 아우르는 최고의 조례 30개를 선정했다. 이 가운데 서울시 단독조례 10개를 온라인 시민 투표에 부쳐 시민들과 공감대를 형성할 예정이다.
투표에 부치는 서울시의회 단독조례 10선은 ▶서울광장의 사용 및 관리에 관한 조례(서울광장 조례) ▶교통약자의 이동편의 증진에 관한 조례(이동권 조례)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한 조례(따릉이 조례) ▶친환경학교급식 등 지원에 관한 조례(무상급식 조례) ▶학생인권 조례(학생인권 조례) ▶시내버스 재정지원 및 안전 운행기준에 관한 조례(버스준공영제 조례) ▶혁신학교 조례(혁신학교 조례) ▶온마을아이돌봄 지원에 관한 조례(아이돌봄 조례)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조례(미세먼지 조례) ▶찾아가는 동주민센터의 지역사회보장 기능 강화에 관한 조례(찾동 조례) 다.
투표에는 서울 시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투표 웹페이지에서 관련 홍보 영상을 보고 최대 3개 조례를 선택할 수 있다. 서울시의회 공식 블로그와 페이스북에서도 투표에 참여할 수 있다. 참여자에겐 총 150명을 추첨해 CU모바일상품권(3000원)을 지급한다. 투표 결과는 7월 2일 서울시의회 블로그와 페이스북에서 발표한다.
김인호 서울시의회 의장은 “투표를 통해 의회가 서울시민의 체감도가 높은 조례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더 나은 입법 활동을 하도록 시민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 드린다”고 말했다.
김채영 인턴기자 kim.chaeyoung1@joongang.co.kr
ⓒ이코노미스트(https://economist.co.kr) '내일을 위한 경제뉴스 이코노미스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많이 본 뉴스
1‘시총 2800억’ 현대차증권, 2000억원 유증…주가 폭락에 뿔난 주주들
2삼성카드, 대표이사에 김이태 삼성벤처투자 사장 추천
3업비트, 투자자보호센터 서포터즈 '업투' 3기 수료식 개최
4빗썸, 원화계좌 개설 및 연동 서비스 전면 개선 기념 이벤트…최대 4만원 혜택
5페이히어, 브롱스와 ‘프랜차이즈 지점 관리’ 업무협약
6'97조원 잭팟' 터진 국민연금, 국내 아닌 '이곳'에서 벌었다
7 대통령실, 감사원장 탄핵 추진에 "헌법 질서 근간 훼손"
8씨드비, 2024 SBS 트롯대전과 협업… “초대권 증정 이벤트 진행”
9"코인 입출금도 불가" 케이뱅크, 12월 8일 새벽 서비스 '일시 중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