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그룹, 암모니아 추진선 상용화 ‘속도’
암모니아 연료공급시스템 개념설계 기본인증 획득

이번에 개발된 연료공급시스템은 항해 중에 자연 발생하는 암모니아 증발가스를 활용해 배기가스 내 질소산화물을 제거하고, 잔여 증발가스를 엔진 연료로 사용하는 고효율 친환경 설비다. 이 시스템은 해상 안전을 최고 수준으로 지키기 위해 극소량의 암모니아도 외부 유출 없이 완전 차단할 수 있는 이중 누출 방지 가스처리시스템도 갖추고 있다.
조선업계 등에 따르면 암모니아는 연소 시 이산화탄소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 연료로, 이를 활용한 암모니아 추진선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70%까지 저감해야 하는 국제해사기구(IMO)의 환경 규제를 충족시킬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암모니아는 분자 구조상(NH3) 질소(N)가 포함돼 있어 유해물질인 질소산화물(NOx) 배출을 줄여야 하는 한계가 있다. 현대중공업그룹 측은 “이번에 개발한 시스템을 통해 암모니아 추진선에서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을 크게 저감시켜 IMO 규제(티어3)를 충족할 수 있게 됐다”고 설명했다.
한국조선해양은 최근 부산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동남본부에 암모니아 이중 누출 방지 실증설비를 구축한 상태다. 선박 운항 과정에서의 다양한 상황을 테스트해 축적된 데이터를 암모니아 추진선 개발에 활용한다는 게 한국조선해양 측의 계획이다.
암모니아 추진 유조선 기본 설계 인증 등 상용화 박차
한국조선해양은 지난해에는 노르웨이선급(DNV)으로부터 암모니아 추진 초대형 유조선에 대한 기본 설계 인증을 획득했으며, 올해 5월엔 그린 암모니아 해상 운송 및 벙커링 컨소시엄을 구성했다. 지난 7월에는 탄소중립을 위한 그린 암모니아 협의체에 참여하는 등 암모니아 원천 기술 개발과 암모니아 선박 상용화에 적극 나서고 있다.
한국조선해양 관계자는 “이번 기술 개발로 암모니아 추진선 상용화에 한 발 더 다가서게 됐다”며 “앞으로 무(無)탄소 친환경 선박인 전기‧수소 추진선 개발에도 더욱 박차를 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창훈 기자 lee.changhun@joongan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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